[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활지도
1) 생활지도(guidance)
2) 생활지도의 목적과 기능
3) 생활지도활동
(1) 1단계 : <학생이해활동>
(2) 2단계 : <정보제공활동>
(3) 3단계 : <상담활동>
(4) 4단계 : <정치활동>
(5) 5단계 : <추수활동>
4) 생활지도의 모형
2. 상담
1) 상담의 정의
2) 상담의 목적
3) 상담의 기본 원리
4) 상담의 기본 요건
5) 상담과 심리치료의 구별
6) 상담이론
<상담이론의 분류>
(1) 정신분석 상담
(2) 개인 심리 상담
(3) 내담자 중심 상담
(4) 형태주의 상담
(5) 상호교류분석 상담
(6) 행동적 상담
(7) 합리적 정서 상담
(8) 현실 상담
(9) 실존주의 상담
(10) 절충적 상담
(11) 특성 요인 상담
7)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의의
8) 가족상담
(1) 가족상담의 개념
(2) 가족상담의 특징
(3) 가족상담의 발달 과정
(4) 가족상담의 이론
본문내용
1. 생활지도

1) 생활지도(guidance) : 개인 스스로가 자신과 자신이 처해 있는 세계를 이해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조력하는 과정

2) 생활지도의 목적과 기능
▪ 목적 : 개인이 자신과 스스로의 세계를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참고> 목적 성취를 위한 생활지도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원리 : 근본적으로 개인 발달에 관심을 둠 개인의 행동에 개입 협력 지향적, 강제나 강압 지양 인간이 자기발달의 능력을 지녔음을 인정 개인의 권리와 존엄성 및 가치를 인정 생활지도는 지속적, 연속적, 교육적인 일련의 과정
▪ 기능 : 학생의 다양한 경험을 심도 있고 광범위하게 이해함으로써 학업 성취를 비롯한 학생의 전반적인 생활을 도와주고, 개인의 발달을 촉진시킴

3) 생활지도활동
(1) 1단계 : <학생이해활동>
- 각 학생의 개별성을 찾는 데 초점을 두는 활동으로, 주로 심리검사를 통해 각 학생에 관한 정보는 수집하는 단계
- 표준화 검사(지능∙적성∙학력∙흥미∙성격 검사)와 비표준화 검사(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투사법, 사회성 측정법, 누가기록법, 자서전법) 이용
(2) 2단계 : <정보제공활동>
- 학생들에게 필요한 각종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의 개인적 발달과 현실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계
- 제공되는 정보의 종류
교육정보 : 현재와 미래 교육의 모든 문제 혹은 학생생활의 조건과 문제, 입학 시 필요 사항, 교과과정, 교과과정 이외의 과목 수강신청 등을 포함한 필요 사항을 제시해주는 자료
직업정보 : 직업에서의 임무, 취업 조건, 근무 조건, 보수, 진급, 노동력의 변화, 인구 변화, 기술 변화 등 직업에 관한 타당하고 이용 가능한 정보
개인∙사회적 정보 : 자기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기 위한 정보로서 자아의 이해나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 유지 등의 포괄적인 주제와 이성교제, 예의범절, 여가활동, 금전관리, 건전한 생활과 같은 구체적인 정보
- 학생들이 당면한 진학, 직업 선택, 성격 문제 등과 같은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 / 학생들이 자율성을 신장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 / 학생들의 발달과 관련된 문제를 탐색하여 인식하도록 하는 데 필수적
(3) 3단계 : <상담활동>
- 전문적 지식을 가진 상담자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에게 내담자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여 주고, 합리적인 행동 양식을 증진시키거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 학교에서의 상담활동 자체가 내용, 기능, 목표 면에서 생활지도, 정신치료, 심리치료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단계
-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인지심리학, 생태심리학 등의 주요 상담이론
- 성격상담, 학업상담, 진로상담 /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4) 4단계 : <정치활동>
- 상담활동을 마친 내담자에게 적합한 배치를 제공하는 단계에서 내담자 스스로 직업, 학교, 교육과정, 교과목, 특별활동, 부업, 그 밖의 활동을 선택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기회를 제공하는 것
- Gibson과 Mitchell(1981) : 교육정치활동(교내외의 교육과정, 학과, 계열, 학교 등의 결정에 관한 행동), 개인적 발달을 위한 정치활동(내담자 개개인의 발달을 위한 것으로 집단 경험, 의사결정 경험 등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갖도록 하는 활동), 환경적 정치활동(학생들이 자신의 환경과 현저하게 다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생애정치활동(대체로 직업의 선택과 결정에 관련된 것)
- Shertzer와 Stone(1981) : 교내정치활동(학생들로 하여금 적합한 교육과정, 특별활동, 특별집단이나 특별학급 등을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활동), 교외정치활동(시간제 부업, 졸업 후의 취업, 방학 중의 부업, 상급 학교로의 진학, 훈련 등에 학생들을 적절히 배치하는 것)
(5) 5단계 : <추수활동>
- 생활지도를 받은 학생들에 대한 사후 점검을 통하여 학생들이 건전하게 적응하면서 생활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그 대책을 강구하는 것
- 면접, 서신, 전화, 질문지 등을 방법으로 이용

4) 생활지도의 모형
▪ 파슨스(Parsons)의 모형(1900~1920) : 심리학적 기법을 사용한 개인의 분석이 직업 선택에 선행되어야 함을 주장. 직업 지도와 배치를 강조.
▪ 교육으로서의 생활지도(1915~1930) : 교육과 생활지도를 유사한 개념으로 간주하여 교육으로 통합시키려 함. 교육이 학업을 포함한 기초적 정신과정, 직업 공민성, 여가시간의 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생활을 도와주기 위한 활동이며, 개인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기능으로 이해할 수 있다. 3) 생활지도 활동학생이해활동각 학생의 개별성을 찾는데 초점을 두고 주로 심리검사를 통해 학생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정보제공활동학생들에게 필요한 각종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하여 개인적 발달과 현실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제공되는 정보는 교육정보, 직업 정보, 개인.사회적 정보 등으로 분류된다.상담활동전문적 지식을 가진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의 기본원리와 상담 및 생활지도
  • 교육심리학의 기본원리와 상담 및 생활지도1. 교육의 기본개념인간을 형성시키는 데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다시 말해서 교육은 학습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서 계획적으로 생활해 나아가는 일이라 하겠다. 이러한 교육을 지난날에는 그저 지식이나 기술만 있으면 누구나 지도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오늘에 와서는 절대로 그럴 수가 없게 되었다. 가르치는 과목이나 어떤 작업에

  • 교육심리학의 영역
  • 교육심리학의 영역목차교육심리학의 영역I. 인간의 성장과 발달II. 학습III. 학습동기IV. 교수방법V. 생활지도 및 상담VI. 측정 및 평가교육심리학의 영역한동안 교육심리학은 기초 학문인 심리학의 지식이나 연구결과를 활용하는 응용학문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은 단지 타 분야(심리학, 인류학, 사회학 등)에서 발견한 사실이나 법칙의 응용만을 하는 학문이 아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과정에 특유한 심리적 현상을 근거로 해서 연구

  • 교육학 서브노트
  • - 1 -I. 교육심리1. 발달이론1) 인지발달(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타고난 인지기능을 토대로 주변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개인적 구성주의㉡ 피아제는 인지구조와 인지기능의 개념을 통해 아동에 대해 인지발달을 설명함② 인지구조(도식, 스키마)㉠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틀을 의미㉡ 도식은 행동도식(예, 공 던지기)과 인지도식(예, 공의 종류를 인식하기)으로 구분㉢ 조

  • 교육학 정리본 레포트
  • 교육학 정리본1. 생활지도 및 상담2. 교육과정3. 교육사회학4. 교육심리학5. 교수학습이론6. 교육평가1. 생활지도 및 상담1) 상호제지이론ㆍ부적절 자극은 부적절 반응을 유발ㆍ적절 반응을 유발하기 위해 상담을 통해 부적절 자극을 적절자극으로 바꾸어주어야 한다. ㆍ상담기법- 체계적 둔감법: 쉬운문제 → 어려운문제로 점차적 제시 → 자신감 회복 및 불안 감소 유발- 행동조형: 내담자의 불안심리를 유발하는 행동을 단계적으로 제거 → 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