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생활지도
1) 생활지도(guidance)
2) 생활지도의 목적과 기능
3) 생활지도활동
(1) 1단계 : <학생이해활동>
(2) 2단계 : <정보제공활동>
(3) 3단계 : <상담활동>
(4) 4단계 : <정치활동>
(5) 5단계 : <추수활동>
4) 생활지도의 모형
2. 상담
1) 상담의 정의
2) 상담의 목적
3) 상담의 기본 원리
4) 상담의 기본 요건
5) 상담과 심리치료의 구별
6) 상담이론
<상담이론의 분류>
(1) 정신분석 상담
(2) 개인 심리 상담
(3) 내담자 중심 상담
(4) 형태주의 상담
(5) 상호교류분석 상담
(6) 행동적 상담
(7) 합리적 정서 상담
(8) 현실 상담
(9) 실존주의 상담
(10) 절충적 상담
(11) 특성 요인 상담
7)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의의
8) 가족상담
(1) 가족상담의 개념
(2) 가족상담의 특징
(3) 가족상담의 발달 과정
(4) 가족상담의 이론
- 본문내용
-
1. 생활지도
1) 생활지도(guidance) : 개인 스스로가 자신과 자신이 처해 있는 세계를 이해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조력하는 과정
2) 생활지도의 목적과 기능
▪ 목적 : 개인이 자신과 스스로의 세계를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참고> 목적 성취를 위한 생활지도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원리 : 근본적으로 개인 발달에 관심을 둠 개인의 행동에 개입 협력 지향적, 강제나 강압 지양 인간이 자기발달의 능력을 지녔음을 인정 개인의 권리와 존엄성 및 가치를 인정 생활지도는 지속적, 연속적, 교육적인 일련의 과정
▪ 기능 : 학생의 다양한 경험을 심도 있고 광범위하게 이해함으로써 학업 성취를 비롯한 학생의 전반적인 생활을 도와주고, 개인의 발달을 촉진시킴
3) 생활지도활동
(1) 1단계 : <학생이해활동>
- 각 학생의 개별성을 찾는 데 초점을 두는 활동으로, 주로 심리검사를 통해 각 학생에 관한 정보는 수집하는 단계
- 표준화 검사(지능∙적성∙학력∙흥미∙성격 검사)와 비표준화 검사(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투사법, 사회성 측정법, 누가기록법, 자서전법) 이용
(2) 2단계 : <정보제공활동>
- 학생들에게 필요한 각종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의 개인적 발달과 현실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계
- 제공되는 정보의 종류
교육정보 : 현재와 미래 교육의 모든 문제 혹은 학생생활의 조건과 문제, 입학 시 필요 사항, 교과과정, 교과과정 이외의 과목 수강신청 등을 포함한 필요 사항을 제시해주는 자료
직업정보 : 직업에서의 임무, 취업 조건, 근무 조건, 보수, 진급, 노동력의 변화, 인구 변화, 기술 변화 등 직업에 관한 타당하고 이용 가능한 정보
개인∙사회적 정보 : 자기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기 위한 정보로서 자아의 이해나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 유지 등의 포괄적인 주제와 이성교제, 예의범절, 여가활동, 금전관리, 건전한 생활과 같은 구체적인 정보
- 학생들이 당면한 진학, 직업 선택, 성격 문제 등과 같은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 / 학생들이 자율성을 신장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 / 학생들의 발달과 관련된 문제를 탐색하여 인식하도록 하는 데 필수적
(3) 3단계 : <상담활동>
- 전문적 지식을 가진 상담자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에게 내담자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여 주고, 합리적인 행동 양식을 증진시키거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 학교에서의 상담활동 자체가 내용, 기능, 목표 면에서 생활지도, 정신치료, 심리치료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단계
-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인지심리학, 생태심리학 등의 주요 상담이론
- 성격상담, 학업상담, 진로상담 /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4) 4단계 : <정치활동>
- 상담활동을 마친 내담자에게 적합한 배치를 제공하는 단계에서 내담자 스스로 직업, 학교, 교육과정, 교과목, 특별활동, 부업, 그 밖의 활동을 선택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기회를 제공하는 것
- Gibson과 Mitchell(1981) : 교육정치활동(교내외의 교육과정, 학과, 계열, 학교 등의 결정에 관한 행동), 개인적 발달을 위한 정치활동(내담자 개개인의 발달을 위한 것으로 집단 경험, 의사결정 경험 등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갖도록 하는 활동), 환경적 정치활동(학생들이 자신의 환경과 현저하게 다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생애정치활동(대체로 직업의 선택과 결정에 관련된 것)
- Shertzer와 Stone(1981) : 교내정치활동(학생들로 하여금 적합한 교육과정, 특별활동, 특별집단이나 특별학급 등을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활동), 교외정치활동(시간제 부업, 졸업 후의 취업, 방학 중의 부업, 상급 학교로의 진학, 훈련 등에 학생들을 적절히 배치하는 것)
(5) 5단계 : <추수활동>
- 생활지도를 받은 학생들에 대한 사후 점검을 통하여 학생들이 건전하게 적응하면서 생활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 그 대책을 강구하는 것
- 면접, 서신, 전화, 질문지 등을 방법으로 이용
4) 생활지도의 모형
▪ 파슨스(Parsons)의 모형(1900~1920) : 심리학적 기법을 사용한 개인의 분석이 직업 선택에 선행되어야 함을 주장. 직업 지도와 배치를 강조.
▪ 교육으로서의 생활지도(1915~1930) : 교육과 생활지도를 유사한 개념으로 간주하여 교육으로 통합시키려 함. 교육이 학업을 포함한 기초적 정신과정, 직업 공민성, 여가시간의 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