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7장. 학교와 학생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와 학급의 특성
1)학교
(1)삶의 터전으로서의 학교
(2)통제기관으로서 학교
2. 학생문화
미국의 학생문화-prom/놀이
생각해볼 문제들. . .

본문내용
1. 학교와 학급의 특성

생활공간으로서의 학교
☞학생과 교사의 집단적이며 공통적인 삶・문화가 공존하는 동시에 각 개인의 다양한 삶과 문화가 존재하는 장소

1)학교
(1)삶의 터전으로서의 학교
주위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어가는 역동적 현장
교사와 학생간의 정서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공간
개인의 능력과 개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내는 공간



<바람직한 ‘삶의 터전으로서의 학교’를 위한 학교의 노력>
① 모놀로그식 교실 교육의 해체
② 현실성을 형성하는 인간관계 기술 교육
③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공간
④ 옳은 삶의 태도를 위해 때로는 학생의 자유와 인권을 제한
⑤ 학생을 학력만으로 평가해서는 안됨
⑥ 학생들 하나하나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⑦ 학교는 즐거운 장소


(2)통제기관으로서 학교
[푸코]
-주요개념-
  학교: 권력이 행사되는 통제기관
    규율(훈육): 다수의 인간을 질서정연하게 배치하기 위한 기술
   지식: 규율의 작동에 관여, 감시
    권력: 인간의 미세한 곳까지 감시

-통제기관으로서의 학교의 특징-
신체:권력의 대상 및 표적,감시와 처벌의 대상.
   신체적 권력:규율, 훈련, 감시를 통해 형성 객체로서의 신체를 장악
   순종적 신체: 습관, 규칙, 명령이 자동적으로 기능하도록 복종
ex)일제 치하 당시의 학교 규율과 규칙만이 남고 학생은 개별성을 잃게 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