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7장. 학교와 학생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2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교와 학급의 특성
1)학교
(1)삶의 터전으로서의 학교
(2)통제기관으로서 학교
2. 학생문화
미국의 학생문화-prom/놀이
생각해볼 문제들. . .
- 본문내용
-
1. 학교와 학급의 특성
생활공간으로서의 학교
☞학생과 교사의 집단적이며 공통적인 삶・문화가 공존하는 동시에 각 개인의 다양한 삶과 문화가 존재하는 장소
1)학교
(1)삶의 터전으로서의 학교
주위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어가는 역동적 현장
교사와 학생간의 정서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공간
개인의 능력과 개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내는 공간
<바람직한 ‘삶의 터전으로서의 학교’를 위한 학교의 노력>
① 모놀로그식 교실 교육의 해체
② 현실성을 형성하는 인간관계 기술 교육
③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공간
④ 옳은 삶의 태도를 위해 때로는 학생의 자유와 인권을 제한
⑤ 학생을 학력만으로 평가해서는 안됨
⑥ 학생들 하나하나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⑦ 학교는 즐거운 장소
(2)통제기관으로서 학교
[푸코]
-주요개념-
학교: 권력이 행사되는 통제기관
규율(훈육): 다수의 인간을 질서정연하게 배치하기 위한 기술
지식: 규율의 작동에 관여, 감시
권력: 인간의 미세한 곳까지 감시
-통제기관으로서의 학교의 특징-
신체:권력의 대상 및 표적,감시와 처벌의 대상.
신체적 권력:규율, 훈련, 감시를 통해 형성 객체로서의 신체를 장악
순종적 신체: 습관, 규칙, 명령이 자동적으로 기능하도록 복종
ex)일제 치하 당시의 학교 규율과 규칙만이 남고 학생은 개별성을 잃게 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