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2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생활지도
1.생활지도란?
2.생활지도의 목적 및 기능
3.생활지도 활동(5가지)
4.생활지도 모형(9가지)
상담
1.상담의 정의
2.상담의 목적
3.상담의 기본원리
4.상담의 기본요건
5.상담이론
6.집단상담
7.가족상담
- 본문내용
-
1. 생활지도란?
개인 스스로가 자신과 자신이 처해 있는 세계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조력하는 과정
개인 – 도움을 필요로 하는 보통의 학생들
자신과 자신의 세계 이해 – 정체감 형성, 자신의 특성 이해·지각
조력 – 도움 or 혜택을 의미, 치료적 + 예방적 기능
과정 시간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화
특정 목표를 향해 진행되는 일련의 행동 or 단계
2. 생활지도의 목적과 기능
목적 : 개인이 자신과 스스로의 세계를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기능 : 학생의 다양한 경험을 심도 있고 광범위하게 이해함으로써 학업 성취를 비롯한 학생의 전반적인 생활을 도와주고, 개인의 발달을 촉진
3. 생활지도활동
1.학생이해
각 학생의 개별성 이해
심리검사
2.정보제공
필요한 정보와 자료 제공
->개인적 발달+ 사회에 적응 할 수 있도록
3.상담활동
매우 중요한 부분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해 ↑ , 의사결정 내리도록 도움
4.정치활동
적합한 배치 제공
스스로 직업, 교육과정 등을 선택하고 활동하도록
5.추수활동
얼마나 잘 적응하고 있는가
사후점검
5-(1)내담자 중심 상담(Rogers)
상담 기법: 1)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수용
2) 일치성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4)의사소통 5) 구체성 6)직면 7)자아개발 8)즉시성
공헌점: 내담자가 단지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의 관계에서 보다 능동적인 관계라고 인식하는 것.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강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