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생활지도
1.생활지도란?
2.생활지도의 목적 및 기능
3.생활지도 활동(5가지)
4.생활지도 모형(9가지)

상담

1.상담의 정의
2.상담의 목적
3.상담의 기본원리
4.상담의 기본요건
5.상담이론
6.집단상담
7.가족상담
본문내용
1. 생활지도란?

개인 스스로가 자신과 자신이 처해 있는 세계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조력하는 과정

개인 – 도움을 필요로 하는 보통의 학생들
자신과 자신의 세계 이해 – 정체감 형성, 자신의 특성 이해·지각
조력 – 도움 or 혜택을 의미, 치료적 + 예방적 기능
과정 시간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화
특정 목표를 향해 진행되는 일련의 행동 or 단계

2. 생활지도의 목적과 기능

목적 : 개인이 자신과 스스로의 세계를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기능 : 학생의 다양한 경험을 심도 있고 광범위하게 이해함으로써 학업 성취를 비롯한 학생의 전반적인 생활을 도와주고, 개인의 발달을 촉진


3. 생활지도활동

1.학생이해

각 학생의 개별성 이해
심리검사

2.정보제공

필요한 정보와 자료 제공
->개인적 발달+ 사회에 적응 할 수 있도록

3.상담활동

매우 중요한 부분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해 ↑ , 의사결정 내리도록 도움

4.정치활동

적합한 배치 제공
스스로 직업, 교육과정 등을 선택하고 활동하도록

5.추수활동

얼마나 잘 적응하고 있는가
사후점검


5-(1)내담자 중심 상담(Rogers)

상담 기법: 1)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수용
2) 일치성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4)의사소통 5) 구체성 6)직면 7)자아개발 8)즉시성

공헌점: 내담자가 단지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의 관계에서 보다 능동적인 관계라고 인식하는 것.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생활을 도와주기 위한 활동이며, 개인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기능으로 이해할 수 있다. 3) 생활지도 활동학생이해활동각 학생의 개별성을 찾는데 초점을 두고 주로 심리검사를 통해 학생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정보제공활동학생들에게 필요한 각종 정보 및 자료를 제공하여 개인적 발달과 현실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제공되는 정보는 교육정보, 직업 정보, 개인.사회적 정보 등으로 분류된다.상담활동전문적 지식을 가진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의 기본원리와 상담 및 생활지도
  • 교육심리학의 기본원리와 상담 및 생활지도1. 교육의 기본개념인간을 형성시키는 데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다시 말해서 교육은 학습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서 계획적으로 생활해 나아가는 일이라 하겠다. 이러한 교육을 지난날에는 그저 지식이나 기술만 있으면 누구나 지도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오늘에 와서는 절대로 그럴 수가 없게 되었다. 가르치는 과목이나 어떤 작업에

  • 교육심리학의 영역
  • 교육심리학의 영역목차교육심리학의 영역I. 인간의 성장과 발달II. 학습III. 학습동기IV. 교수방법V. 생활지도 및 상담VI. 측정 및 평가교육심리학의 영역한동안 교육심리학은 기초 학문인 심리학의 지식이나 연구결과를 활용하는 응용학문으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은 단지 타 분야(심리학, 인류학, 사회학 등)에서 발견한 사실이나 법칙의 응용만을 하는 학문이 아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과정에 특유한 심리적 현상을 근거로 해서 연구

  • 교육학 서브노트
  • - 1 -I. 교육심리1. 발달이론1) 인지발달(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타고난 인지기능을 토대로 주변환경과의 능동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개인적 구성주의㉡ 피아제는 인지구조와 인지기능의 개념을 통해 아동에 대해 인지발달을 설명함② 인지구조(도식, 스키마)㉠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틀을 의미㉡ 도식은 행동도식(예, 공 던지기)과 인지도식(예, 공의 종류를 인식하기)으로 구분㉢ 조

  • 교육학 정리본 레포트
  • 교육학 정리본1. 생활지도 및 상담2. 교육과정3. 교육사회학4. 교육심리학5. 교수학습이론6. 교육평가1. 생활지도 및 상담1) 상호제지이론ㆍ부적절 자극은 부적절 반응을 유발ㆍ적절 반응을 유발하기 위해 상담을 통해 부적절 자극을 적절자극으로 바꾸어주어야 한다. ㆍ상담기법- 체계적 둔감법: 쉬운문제 → 어려운문제로 점차적 제시 → 자신감 회복 및 불안 감소 유발- 행동조형: 내담자의 불안심리를 유발하는 행동을 단계적으로 제거 → 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