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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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 교육의 개념
Ⅲ. 사이버 교육의 특징
1. 정보 및 자원의 공유
2. 상호작용의 용이성
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
4. 교육과정의 탄력성
5. 행정의 효율성
Ⅳ. 정보기술과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Ⅴ. 사이버 교육의 현황
Ⅵ. 국내 사이버 교육 시장의 규모 및 전망
1. 시장의 구조
2. 서비스 제공방법
3. 교육용 컨텐츠 제작내용
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
5. 사이버 교육사업형태
Ⅶ.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절차
1. 단계별 목표, 학습자 및 커리큘럼 수립
2. 사이버 교육 유형 선택
1) 사이버 교육의 유형
2) 사이버 교육 유형별 솔루션
3) 사이버 교육 유형에 따른 솔루션의 선택 및 적용
3.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1) 사이버 교육체제 구성요소
2)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실행안
Ⅷ. 사이버 교육 사례
1. 초․중등학교의 사이버 교육
1) 인프라 구축 현황
2) 인터넷 및 ICT 활용 교육
3)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
4) 대안학교
2. 고등교육
1) 사이버대학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3. 사이버 교육사이트 운영
1) 운영 현황
2) 운영 사례
4. 기타
1) 원격교육연수원
2) 기업체 사이버 교육
Ⅸ. 사이버 교육의 한계점
Ⅹ.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이버 교육은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라는 컴퓨터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자 중심의 분산학습(distributed learning)을 추구하는 교육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교육유형은 전통적 면대면 교육의 공간인 현실 공간과 대비되는 사이버 공간 속성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게 되므로 면대면 교육환경과는 상당히 다른 나름대로의 교수-학습법, 교수설계 전략, 행정과 조직적인 고려가 요구된다.
사이버 교육체제는 과거에 논의되고 검토되던 개념이 아니라 시대적인 요청에 따라 새로이 등장한 개념으로, 이러한 논의가 이루어진다는 것은 곧 교육체제가 개방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사이버 교육체제는 교육체제를 개방하여 누구든지 연령에 관계없이 어떤 단계의 교육과정에도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것은 결국 컴퓨터 용어로 자율적이고 탄력적인 접근을 의미하는 임의접근(random access)을 가능하게 하는 교육체제로 발전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사람은 그 인생의 어떤 단계에서도 정규교육을 받고, 지식노동을 위한 자격을 취득할 수 있으며, 사회는 자격만 있으면 연령에 관계없이 어떤 업무에도 취직이 가능해지게 된다.
사이버 교육체제는 학교교육체제가 가지지 못한 유연함을 지니고 있다. 즉,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교수자 및 학습자 또한 성과 연령을 초월한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구현할 수 있으며 평생학습사회의 구축을 앞당길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기존의 학교교육체제와의 관계 속에서 사이버 교육체제는 학교교육체제를 지원하는 기능과 대안적인 기능을 가질 수 있다.
기존의 학교 기능을 강화시키거나 학교가 지닌 문제점을 감소할 수 있는 기능을 갖는 사이버 교육체제의 기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이탈자 구제 기능이다. 학교 학습에서 탈락 현상을 보이거나 잦은 결석이나 가출 등 학교교육의 이탈자들에게 학교 교육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해 주고, 탈락에서 구제하여 학교로 복귀시키는 기능이다.
둘째, 문제해결 중재 기능이다. 사이버 학교는 면대면 학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구의 역할, 즉 문제해결의 중개 및 조력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교사가 해야할 일부의 일을 지원하거나 학부모들의 의견 및 참여를 쉽게 열어 줄 수 있는 체제를 사이버 학교에서 제공할 수 있다.
셋째, 학습공동체 구성 기능이다. 학생들이 몰입의 상태에 빠져들기 쉬운 게임을 학습으로 유도하거나 건전한 사이버 문화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을 하는 학습공동체 또는 학습환경을 제공하여 정상학습으로 복귀시키는 기능이다.
넷째, 지식전달 기능의 강화이다. 학부모들의 사교육비의 절반 이상이 학원식 교육이며, 학원식 교육은 대부분이 지식 전달임을 감안할 때 사이버학교는 사교육비의 절감을 위해 지식 전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다섯째, 교육과정 지원체제이다. 사이버학교를 통하여 국가 및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지원체제를 구축할 수 있으며, 학습자들은 이를 통해 학습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학교교육체제를 지원하는 사이버 교육체제에서는 교육의 주된 역할을 학교가 계속 맡고 있다.
한편, 사이버 교육체제는 기존 학교와는 별도로 대안적 학교체제가 될 수 있다. 이제까지의 교육 개혁이 기존의 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진정한 교육 개혁이 이루어지지 못했음을 주장한다. 전통적인 학교체제와는 전혀 다른 교수-학습 활동, 교재, 학습자로서의 새로운 경험 등을 가능하게 하는 대안적 학교체제로서 사이버 교육체제를 제안하고 있다. 연구에서 제시된 사이버학교는 독립된 교육체제의 하나로, 대안적인 성격과 동시에 지원적인 성격을 갖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대안적인 사이버 교육체제의 기능을 다음의 8가지로 상정하고 있다.
① 정규 고등학교 교육 지원: 다양한 선택 교과 제공
② 대안학교의 기능: 정규 고교 체제 부적응 학생에게 교육 기회 제공
③ 정규 고교 수준별 교육 강화: 심화 학습 및 보충 학습 자료 제공
④ 방송통신고등학교 교육 발전: 학점 이수 및 학습 선택권 보장
⑤ 평생교육 이념 구현: 고등학교 미진학자에게 교육 기회 제공
⑥ 해외 교포 및 외국인 교육 기능: 해외의 한국 고교과정 학습 희망자에게 교육 기회 제공
⑦ 교사간 교육 정보 교류 활성화
⑧ 살아있는 미래 지향형 교과서 내용 구성 구현
즉, 사이버학교는 지원적인 성격과 대안적인 성격을 동시에 지니는 복합형의 교육체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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