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햇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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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요약

2. 상품소개 및 선정이유

(1) 햇반이란
(2) 선정동기
(3) 햇반의 사업현황
1) 연혁
2) 매출액
3) 주요 제품 소개


Ⅱ. 본 론

3. 상황분석

(1) 시장현황
(2) 회사현황
(3) 경쟁상태
(4) SWOT 분석

4. 마케팅전략

(1) 마케팅목표
(2) 목표고객의 정의
(3) 주경쟁자의 전략
(4) 주무기-SCA
(5) 마케팅 믹스의 개발


Ⅲ. 결 론

5. 결론


Ⅳ. 부 록

6.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1. 요약

우리 조는 흔히들 우리가 밥하면 어머니가 지어주신 김이 모락모락나는 따뜻한 쌀밥을 떠올리곤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 주부들이 밥을 지어야한다는 고정관념 깨고 대히트를 기록 중인 햇반 이라는 제품의 정의를 먼저 설명한 후 어떻게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된 동기의 시작으로 이 제품이 진정 고객이 원하는 제품인지, 그리고 가격은 어떠한지, 어떤 식으로 소비자들이 구매를 하고 있는지 이 제품에 따른 정보는 어떻게 제공 되어지는가에 대해 조사해볼 것이며, CJ제일제당의 햇반 연간 매출액과 햇반 제품의 종류, 주용도 그리고 햇반을 만드는 기업의 상황분석을 통해 업계현황과 회사현황 그리고 같은 경쟁구도를 가진 기업들을 조사하고 어떤 경쟁상태에 이르렀는지를 파악한 후 SWOT분석을 통해 정리할 생각이다. 그리고 제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마케팅전략에 관해 마케팅목표(마케팅의 목표는 STP분석으로 정리할 계획), 목표고객의 정의(목표고객의 정의는 급격하게 변화는 라이프 스타일변화로 인한 소비자들의 구매이유와 국내고객, 해외고객으로 나누어 설명할 계획), 주경쟁자의 전략(햇반과 같은 경쟁구도를 가진 식품업계가 다수 있기에 간단하게 정리할 예정), SCA(지속적경쟁우위)을 CJ제일제당에서 현재 광고하고있는 CF를 현재 국민들이 가장 걱정하고 음식에 대한 음식에 대한 것을 불신 하게 된 계기를 만들어준 중국의 멜라민과 관련지여서 내용을 설명할 것이다.
마케팅 믹스의 개발을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으로 나누어 조사하고 정리할 것이며 지금까지 정리한 자료를 종합하여 기업의 강점(Strength)을 더욱더 효율적인 방안으로 나아갈 수 있고 부족한 부분(weakness)에 있어서는 이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 합으로 있어서 마지막으로 결론을 도출할 예정이다.


2. 기업소개 및 선정이유

(1) 햇반이란?
‘햇반’이란 제일제당이 선보인 국내 최초의 가공밥으로 전자레인지나 끊는 물로 바로 데워 먹을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상품이다. “햇반”은 새로운 카테고리 시장을 개척하였으며 신규 브랜드로 운영되고 있다. 1996년 12월 출시된 이래 가공식품의 독보적인 상품으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최근 농심 등이 가공밥 시장에 진출하였지만 햇반의 인지도로 인해 그 성과가 미비하고 전망이 불투명하다.
80년대부터 식품 업체들은 밥을 상품화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별 재미를 보지 못했다. 그 이유는 집에서 한 밥에 비해 맛과 품질이 많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일제당의 ‘햇반’은 제조공정을 달리함으로써 제대로 된 즉석밥을 만드는데 성공하였다. 먼저 씻은 쌀을 물에 불린 뒤 고온으로 압력을 가한다. 이어 물을 부어 쌀을 끊이고 제품별 진공포장을 한 상태에서 뜸을 들여 냉각시키면 햇반이 완성되며 압력으로 밥을 찐 뒤 다시 끊이는 과정이 특별하다. 이 것이 햇반 제조의 기본과정이다.
다른 업체들에 비해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은 햇반 만의 핵심기술이라 할 수 있는 물에 불리는 시간과 압력 온도 조절 등 매 공정에서의 미세한 차이와 도정된 쌀을 사용하지 않고 나락 상태로 보관했다가 가공 3,4일 전에 살을 도정하는 것으로 살의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이상의 것들이 햇반의 노하우며 성공요인이다.
(2) 선정동기
사회적으로 여성들의 지위가 점차 향상되어 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주부 취업률의 증가로 10여년간 기혼 여성의 취업률은 평균 26%씩 신장하고 있다. 게다가 독신자의 숫자 역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가족 구성원간의 Life Style 차이로 개식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개인 식생활에도 영향을 주게 되었으며 이들의 경우 식사 준비를 매일하기보다는 한꺼번에 마련해 두었다가 조금씩 꺼내 먹는다든가 반조리 식품이나 완전 조리품을 이용하여 식사 준비 시간을 최소화 하고자 하는 경향이 생기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제일제당에서 내놓은 햇반은 서구화된 음식만이 fast-food화해야 지만 성공한다던 기존 관념을 깨고 한국사람들의 주식인 쌀밥을 fast-food화해서 제품을 내놓아 성공하고 있다. 1996년 12월 햇반을 처음 출시한 이후 99년까지 125억원대의 미미한 매출을 기록하였지만 그후 200% 이상의 신장세를 보여 올해 2002년에는 330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는 정도로까지 성장하였다. 특히 최근 즉석 밥의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형국이어서, 식품업체들로선 군침을 흘린 만한 시장으로 급부상 하였다.
우리 조원들은 이번 사례발표를 통해서, 서구화된 음식만이 fast-food화해야지 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기존관념을 깨고 과감히 우리의 주식인 쌀밥을 fast-food해서 성공하고 있는 제일제당의 햇반에 관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까 라는 호기심이 생기었고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햇반 제품에 대한 마케팅전략을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분석하려고 한다.
참고문헌
제일제당 홈페이지 http://www.cj.co.kr/
마케팅 실천 성공 사례집 Ⅱ, 한국마케팅연구원(서울 : 한국마케팅연구원, 2001)
마케팅 원론, 안광호․하영원․박흥수 著(서울 : 학현사, 2001)
마케팅전략, 김호영 著(서울 : 새로운 제안, 1998)
신유통학개론, 변명식 著(서울 : 학문사, 1998)
http://www.edaily.co.kr/news/industry/newsRead.asp
http://www.nso.go.kr/ 통계청 홈페이지
삼성경제연구소 http://seri.org
http://www.hani.co.kr/arti/economy/marketing/322569.html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700946
http://blog.naver.com/tohani?Redirect=Log&logNo=70036354782
http://blog.naver.com/silispace?Redirect=Log&logNo=20054308659
http://www.moneytoday.co.kr/view/mtview.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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