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지속가능경영 삼성 S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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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지속가능경영이란
1. 지속 가능 경영의 등장 배경
2. 지속경영의 구성
Ⅱ. 삼성SDI
1. 삼성SDI의 소개
2. 삼성SDI 선정이유
3. 삼성 SDI의 지속가능 경영
1) 지속가능의 패러다임
2) 삼성 SDI의 지속가능 경영
(1) 이해관계자
(2) 경제
(3) 환경
(4) 사회
3) 성과
Ⅲ. 외국기업의 사례
1. 뮌헨의 시민 - BMW
2. 세계 최대의 환경보호 단체 - 그린피스
3. 지속가능경영 기업의 표본 - 헨켈
4. 선진유통기업 - 막스앤스펜서
Ⅳ. 결론
1. 지속경영 정착을 위한 정부의 역할
2. 지속경영 정착을 위한 기업의 역할

본문내용
Ⅰ. 지속가능경영이란
1. 지속 가능 경영의 등장 배경
지속가능경영의 핵심은 경제발전과 환경이라는 논의의 틀속에서의 지속 가능성을 말한다.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지속가능경영은 현세대의 발전과 생태계간의 교환의 관점이었고 얼마나 생태훼손을 감내해 갈 수 있는냐는 것이였다. 현세대와 미래세대의 삶의 질간의 교환으로서 현세대가 누린 삶의 질만큼 미래세대의 삶의 질에 대한 욕구는 충족되지 못할 것이다.
이런 경제발전적 측면의 해결책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들 수 있다. 생태환경의 훼손을 방지해서 미래세대의 삶의 질을 보장할수 있는 수준의 경제 발전이 필요하다. 인구 증가. 불평등의 가속화. 대량생산, 대량소비, 대량폐기, 생태 환경의 파괴와 자원고갈 지구상의 위험이 증가 함으로써 새롭게 추구 해야할 가치로 지속가능한 발전이 등장하였다.
환경의 측면에서는 과거 경제 발전은 환경 훼손을 필연적으로 수반하게 되었고 환경을 ‘훼손하는 경제발전을 얼마나 지속 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에서 지속 가능성이라는 개념이 탄생하게 되었다.

2. 지속경영의 구성
지속가능경영은 경제, 사회, 환경으로 구성된다.
① 경제: 지속경영의 가장 근본 → 이윤창출로 경제적 책임
② 사회: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 → 노동 및 인권, 안전, 제품책임
③ 환경: 생태적 환경에 대한 책임과 공헌 현세대 + 미래세대 함께 고려 → 친환경 공급망 관리, 기후 변화 대응
기업은 이익극대화를 추구하고 바텀라인(bottom line)을 추구한다. 즉 수익에만 집중한다는 것이다. 능력있는 경영자를 정의하는 가장 큰 특징은 그들이 항상 ‘실적 목표를 완수한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바텀라인이 모든 것을 말해주는 것은 아니다. 이는 장기적인 측정 수단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는 문제가 많다. 즉 회사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서는 말해주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얘기다. 예를 들어 회사가 고객들을 속여가면서 비싼 값을 받음으로써 수익을 부풀렸는지에 대해서는 바텀라인으로는 알 수 없다. 또 이번 분기에 신상품 개발이나 고객 서비스를 위한 예산을 감축키로 했는지의 여부도 알려주지 않는다. 그런 활동들은 모두 당장 오늘의 바텀라인을 띄어줄지는 몰라도 결국 미래의 사업 역량을 병들게 이다.
트리플 바텀라인(tripple bottom line)이란 바텀라인의 확장된 용어로써 지속가능성이라는 추상적이고 원론적인 개념을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성과지표로 제시하였다. 즉 재무상의 이익뿐 아니라, 환경과 사회면도 배려한 기업경영이다.
기업의 지속경영을 위해 기업의 경제 사회 환경적 성과를 추구하여 왔으나,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하는 경영활동을 이 세가지 영역으로 모두 설명할수 없다. 여기에 윤리 혁신, 창조경영을 함게 고려하여 정교한 지속경영의 논의의 필요하게 되었다.
윤리 경영이란 경영활동을 하는데 있어 윤리를 최선의 가치 생각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윤리 규범에 맞추어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양심에 반하지 않는 윤리적 수단을 통해 경영목적을 달성하고 기업을 성장 시키며 윤리적 리더십, 윤리경영제도, 윤리적 종업원 관계를 통하여 기업의 가치 목적을 실천하고 윤리규범, 윤리경영 조직 및 제도(윤리위원회, 감사위원회, 윤리사무국, 징계위원회), 교육등이 있다.
혁신경영이란 기업의 고객이 주인이 되고 경쟁이 심화되며, 변화가 일상화된 현재의 경영환경에서 과거의 대량생산 시대에 사용하던 방식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이 핵심이다.
벤치마킹, 리스트럭처링, 업무재설계, 다운사이징, 시나리오경영, 활동기준원가, 전사적 품질 경영, 전사적 자원관리, 학습조직등이 사용된다.
창조경영이란 자원의 제약이나 리스크의 위협에도 불구하고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여 새로운 환경에 부합되는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여 어제보다 좋게 만드는 점진적인 전진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 도전을 통해 전진해 나가는 것이 핵심이다.

Ⅱ. 삼성SDI
1. 삼성SDI의 소개
디스플레이의 혁명이라 할 수 있는 컬러브라운관에서부터 대형 평판 TV의 선두 주자 PDP, 모바일 디스플레이의 중심 LCD와 OLED, 그리고 이동통신기기의 심장인 2차전지까지 삼성SDI는 세계 정상의 디스플레이 기술을 바탕으로 첨단수준의 디지털 제품 개발을 통해 디지털 모바일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또한 삼성SDI(대표 김순택)는 2003년부터 지속가능한 경영전략을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최근 기후변화와 여러 가지 환경 문제로 인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환경적 지속가능성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회사는 2003년부터 환경기준을 만족하는 자재 및 부품만 구매하는 녹색구매제도를 도입했다. 2004년부터는 협력회사의 환경경영 수준을 평가하고 지원해 혹시 있을지 모르는 환경적 위험을 예방한다는 목적으로 'S-partner' 제도를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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