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유통으로 바라본 파크랜드 성공과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소개
1. 탄생 및 소개
2. 사업연혁
3. 회사비전
4. 경영방침
5. 수상실적

Ⅱ. 유통경로상의 특징
1. 생산시스템
2. 물류시스템
3. 유통구조
4. 유통관리

Ⅲ. SWOT 분석

Ⅳ. 향후 개선 방안 및 전략

본문내용
Ⅰ. 소개

1. 탄생 및 소개

회사명
주식회사 파크랜드
대표이사
곽국민
업종
의류제조 및 도소매
소재지
(본사)부산광역시 금정구 서 2동 219-2
(서울)서울 강남구 논현동
종업원수
(관리부문) 350명
(생산부문) 1650명
(판매부문) 1000명
계 3000명


- 파크랜드는 1973년 창사이래 지금까지 끊임없는 투자와 노력으로 단일 브랜드 매출 1위를 이룬 패션전문기업이다. 처음 파크랜드는 태화섬유로 시작해서 지금까지 35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초기에는 피에르 가르뎅, 입생 로랑, 지방시, 크리스찬 디올 등 유명브랜드 제품을 OEM방식으로 생산하여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등의 해외 수출에 주력해 왔다. 하지만 80년대 후반 들어 국내에 전국적인 노동운동이 일어나면서 임금이 45%나 급격히 상승하여 노동집약적 봉제 산업의 경쟁력은 약화되기 시작한다.
(주)파크랜드도 예외는 아니어서 수출물량의 감소로 공장시설, 종업원 등을 유지하기 힘들었고 오더를 수주하기 위해서는 저가수주도 불가피한 현실이 되었으며 그나마 유지되던 수출물량도 수익성 약화로 운영해 나가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때 (주)파크랜드는 수출 위주에서 탈피하여 1988년 12월 「파크랜드」라는 자사 브랜드로 내수 시장에 진입하는 가장 큰 경영혁신을 시도하였다. 당시 국내 내수시장은 경기가 침체된 상태였고 동남아·중국 등으로 산업이전이 확대되면서 국내 섬유·패션산업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전환기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주)파크랜드는 내수 시장에 진입하여 경영혁신의 노력을 경주한 결과 남성복 단일 브랜드 매출 1위의 성과를 이룩하였다. 이러한 파크랜드의 노력은 의류산업을 노동집약적 봉제 산업에서 기술집약적 패션산업으로 발전시키는데 있어 새로운 경영모델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본사
2,604
2,235
2,088
2,300
2,463
2,514
계열사
586
521
538
572
593
642
합계(억원)
3,190
2,756
2,626
2,872
3,058
3,159
< 파크랜드 연간 매출 현황 >
부산 남포동 지하상가의 2개 매장에서 시작한 파크랜드는 2002년에 매출액이 3,000억원을 돌파하였을 뿐 아니라 현재 470여개 매장을 가진 단일 브랜드 최다 유통의 중견기업으로 성장했다.
2. 사업연혁

1973. 05 태화섬유 주식회사 설립(제1공장. 셔츠)
1986. 10 제2공장(바지) 신설
1988. 12 내수브랜드 파크랜드 출범
1992. 07 제3공장(신사복)신설. 생산개시.
1994. 03 제1물류센터(부산)가동개시
1995. 07 제5공장(신사복) 신설. 생산개시.
1996. 06 제6공장(바지)신설. 생산개시.
1997. 11 제1공장(셔츠)확장 이전
1998. 06 주식회사 프크랜드로 상호변경
1998. 07 제3물류센터(기흥) 준공
1998. 09 제2물류센터(부산) 가동
1999. 12 제6공장 (신사복, 바지, 셔츠)확장이전
2000. 09 캐주얼 “크렌시아”출시
2001. 09 ‘제이하스’ 출시
2004. 03 ‘파크랜드 옴므’, ‘인솔리토’ 출시
2005. 03 여성복 ‘프렐린’ 출시
2005. 05 중국대련공장 설립
2005. 10 인도네시아 신발공장 설립
2006. 03 ‘제이브룩스’ 출시
2007. 09 ‘보스트로’ 출시
2007. 11 '페리젠슨' 출시
2008. 02 '프렉시' 출시
2008. 08 '오스틴 리드' 출시



3. 회사비전

① 효율경영( 좋은 품질, 좋은 가격 )
- 파크랜드의 최첨단 직영공장과 효율 높은 물류센터, 전국 최다 판매망을 통해 가격 대비 고품질의 의류를 생산하고 있다. 가격의 거품을 뺀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에게 정직하게 판매한고, 저렴하지만 수입고가제품과 견주어도 전혀 손색이 없을 정도의 품질을 제공하는 것이다.

② 관심경영
- 파크랜드 제품에는 패션 그 이상의 가치가 담겨 있다. 오늘날의 파크랜드를 만든 주인은 회사의 대표가 아니라 직원, 협력업체, 파크랜드를 사랑하는 고객들이다. 당사는 가장 소중한 자산은 “사람”이란 정신으로 직원들에 대한 복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수많은 협력업체 또한 동반자란 인식 속에 관심경영을 지속하고 있다. 옷을 파는데 에만 급급한 기업이 아닌 고객을 소중히 여기는 파크랜드는 매장 내 고객 휴게실, 무료음료서비스, 철저한
참고문헌
- 파크랜드 본사 견학을 통한 1차 자료.
- 파크랜드 홈페이지(http://www.parkland.co.kr/)
- Economic issue 8월호, 대흥도큐, 파크랜드의 마케팅 사례연구(논문)
- E. Silver, D. Pyke, and R. Peterson, Decision Systems for Inventory Management and Production Planning & Control (3rd edition), John Wiley & Sons. (1998)
- Laudon & Laudon, 김우주 외 옮김, 경영정보시스템, 10판, 시그마프레스, 2008
- 패션채널 http://www.fashionchannel.co.kr/
- 각종 인터넷 신문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경제론] 한중 경제 관계와 동북아 통합
  • 성공적이었음에도 불구, 통합적인 성장을 못했다며 아시아도 통화단일화보다는 경쟁력 강화에 먼저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의 되풀이 되는 ‘환율절상’ 압력에서 벗어나기 위한 한중일 3국 정부간 최초의 노력이 꽃을 피워보기도 전에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는 형국이다.10. 동북아 경제통합에 대한 정리와 한국의 전략현재 한중일 3국간에는 경제협력을 비롯한 각종 협력이 논의되고 있고 각국의 국가기관과 연구기관에서는 3국간

  • [일본경제] NTT 도코모의 경쟁 전략
  • 론 일본 내 휴대폰 및 이동통신 등의 관련 산업에 대한 전망은 그리 밝은 편이 아니다. 인구는 점차 줄어드는데 이미 일본 내의 많은 사람들이 이동통신사의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어서 쉽게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가 불가능하다. 이로 인해 고객 유치를 위한 경쟁사들 간의 과다 경쟁으로 인하여 출혈이 예상된다. 특히 업계의 선도기업인 NTT 도코모의 경우 경쟁업체들의 도전 속에서 그 수성이 언제까지 이루어질지 지켜봐야할 일이다. 2006년 10월 24일

  • [자기소개서 작성과 예문] 자기소개서 작성과 예문
  • 미래에 철강업계의 선두주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부와 대학원에서 공부한 산업공학을 통해 생산관리에 대한 지식과 시뮬레이션과 관련된 지식을 바탕으로, 제조 환경에서 많이 이용되는 PDM, QFD, 그리고 IDEF와 같은 방법론과 운영체제론 등을 귀사의 생산현장에서 적용시키고 싶습니다. 저는 귀사에 저의 새로운 일에 대한 추진력과 열정을 쏟아 보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으며, 귀사가 철강업계의 초우량 기업으로 도약하는데 미력하나마 힘이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관리/신입)27. 자기소개서(동양전자/일반사무/경력)28. 자기소개서(동아TV/방송작가/신입)29. 자기소개서(롯데/유통/물류/신입)30. 자기소개서(롯데마트/판매/신입)31. 자기소개서(링구어포럼/영어연구원/신입)32. 자기소개서(메이필드호텔/호텔경영/신입)33. 자기소개서(미래에셋증권/법무/신입)34. 자기소개서(빙그레/경영/재무/신입)35. 자기소개서(삼성물산/건설현장/시공/경력)36. 자기소개서(삼성물산/해외영업/경력)37. 자기소개서(삼성전자 TN 총괄

  • 세계화와 복지국가
  • 론이 전개되었던 가를 검토한다. 셋째, 90년대 후반과 2000년에 시행된 연금제도개혁,개호보험 출범 등 주요한 사회정책의 변화내용을 구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일본사회정책의 변환이 어느정도 시장자유주의 이념에 조응하고 있는지를 진단한다. 마지막으로 새롭게 변화된 복지제도의 특징이 기존 복지체제와 비교할 때 가지는 지속성과 차이점을 검토함으로써, 세계화의 영향을 매개, 중재하는 일본형 복지체제의 특수성을 진단한다. (가) 일본경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