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론] 크루즈 상품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크루즈 산업

2. 해외 사례 분석
1) 카니발크루즈
2) 카니발크루즈의 특징
3) 카니발크루즈의 활동 및 경험
4) 카니발크루즈 SWOT

3. 국내 크루즈 현황

4. STOTY TELLING

5. 상품개발
1) 항로 및 일정
2) 프로그램
3) 기항지 관광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크루즈를 일컬어 ‘바다 위를 떠다니는 호텔’이라고 한다. 운송수단으로서의 기능과 함께 숙박과 여가시설의 호텔 기능을 포함한 크루즈는 사람들을 쾌적한 환경 속에서 배를 타고 즐길 수 있다는 매력으로 크루즈 관광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그리고 현재 크루즈의 대중화 시대로 들어서게 되었다. 아래 표에서도 볼 수 있듯이 크루즈 시장은 다른 어떠한 관광 산업보다 짧은 시간에 눈부신 발전 하였다.

연도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수요 184,329 195,339 207,851 220,646 234,006 246,399 257,320
공급 198,110 223,025 246,725 264,458 258,957 271,549 273,688
선실판매율 93.04 87,59 84,24 83,43 90,37 90,74 94,02

하지만 크루즈 여행이라는 것은 아직 한국에서는 흔치 않은 관광상품이다. 관광을 공부하는 우리에게 있어서도 크루즈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커다랗고 화려한 배, 부유층만이 누릴 수 있는 특수 관광, 그리고 영화 ‘타이타닉’에서 보여줬던 호화스러운 이미지 정도이다. 실제로 북미 카리브 지역과 유럽의 지중해 지역에서 부유층, 노년층을 중심으로 크루즈 시장이 발전 하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아시아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기존 크루즈 산업의 가장 큰 문제점은 차별화의 정도이다. 크루즈는 일반적으로 목적지로의 이동과 선상 내에서의 활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는 제한된 공간에서 제공되는 한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으로 인해 차별화 정도가 많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SIT관광산업이 발전되고 있는 현 시대에 고객들은 편하고 호화스러운 서비스를 제공받고 싶어도 하지만 좀 더 특별하고 즐거운 체험을 하기를 원한다. 따라서 일반 크루즈와 다른 독특한 테마를 가지고 항해를 해 나가는 것이 크루즈 산업의 미래라고 볼 수 있다..






II. 본 론

1. 크루즈 관광

1) 크루즈 여행이란?

선박을 이용하는 여행으로서, 선박 내에 숙박과 식사, 각종 위락시설과 부대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세계의 관광지들을 순항하는 여행패턴으로, 운송의 개념과 리조트 호텔의 개념을 합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크루즈 산업의 요소
크루즈 라는 것이 복합적인 상품이기 때문에 미 경험자/경험자가 직접 크루즈를 선택 하기 보다는 여행사를 통하여 상품을 접하게 된다. 여행사를 통하여 구매하는 사람들, 직접 예약을 하여 소비하는 사람들 모두가 고려 하는 공통 적인 요소들이 있다.
크루즈 산업의 이해 라는 책을 참고 하여 직접 나눠본 요소들로는 일정 (기항지, 여행기간, 항해기간) / 선박 (안전도 지명도 선박구조) / 서비스 (승무원 친절도, 식사 서비스) 활동과 경험 (기항지 활동 선상활동) / 시설 (선신시설 식당시설 승객편의시설) 가격, 등급 정도가 있다. 이러한 요소들을 이성적 / 비이성적으로 나누어 보았을 때 일정, 선박, 시설, 가격은 이성적 판단 요소, 서비스 그리고 활동과 경험은 비 이성적 판단 요소들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아래의 표는 이러한 판단 요소들을 좀 더 상세히 나열 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크루즈 관광산업의 현황 및 추진방안 연구
  • 크루즈 관광산업 추진방안1. 크루즈 기반시설 확충2. 관련법․제도 개선3. 재정지원 및 세제감면4. 해외홍보 지원Ⅵ.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최근 10년간 크루즈 관광은 연평균 7%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여 세계관광의 평균 성장률을 상회하는 관광형태로 주목받고 있으며, 또한 저탄소녹색관광의 한 형태로서 향후 지속적인 성장가능성이 예견되고 있다.연중 열대성 기후, 다양한 자연경관, 주민들의 따뜻한 마음씨, 다양한 문화적매력, 저가(低價)

  • [컨벤션산업] 국내 크루즈산업의 활성화 방안 스타크루즈의 향후 마케팅
  • 크루즈는 그 발전 가능성이 높은 상품이다. 크루즈 업계 중에 전 세계 20개국에 그 지사를 가지고 있고 현재 한국에 진출해 있는 스타크루즈는 현대 금강산 크루즈 여행에 참여하면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크루즈 관광의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스타 크루즈가 처해있는 상황과 지금까지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여 앞으로 스타크루즈가 나아가야 할 마케팅 방향을 알아보기로 하겠다.Ⅱ 본 론1. 크루즈 산업에 대한 이해1) 크루즈의 발전 과정① 1830

  • [A+레포트]크루즈 관광산업 현황분석 및 활성화 방안(제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의 발전과정4. 크루즈선사의 기항지 선정요건5. 크루즈항과 크루즈터미널Ⅲ. 국내외 크루즈 관광의 현황 및 추세1. 세계 크루즈 관광의 현황 및 추세2. 국내 크루즈 관광의 현황 및 추세Ⅳ. 제주지역의 크루즈 관광 현황분석1. 크루즈항 개발2. 크루즈 관광객 수 추이3. 제주방문시 관광코스Ⅴ. 제주지역 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1. 조직구성 및 제도개선 방안2. 인프라구축 방안3. 상품개발 방안4. 인력양성 방안5. 마케팅 전략Ⅵ. 결론

  •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교류현황,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관광개발, 관광학체계,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관광연구주제,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국제관광협력,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한일공무원 분석
  • 관광지의 개발과 북한의 관광자원의 이용에 관한 논문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2. 일본의 특징Ⅵ.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국제관광협력1. 국제관광 공동 마케팅 협력방안2. 관광전문인력 교환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3. 정책적 협력방안1) 관광포럼의 결성2) 베세토의 관광루트화3) 자매결연 사업 확대4) 교통망 연계4. 관광시설의 공동 투자․개발5. 관광상품개발 협력방안1) 문화관광이벤트의 공동개최2) 공동 크루즈 상품개

  • [관광서비스사례] 숙박업 썬크루즈 성공사례
  • 관광지로서 정동진 -p.11~125. 정동진 썬크루즈의 소개 1) 썬크루즈 호텔 -p.12~20Ⅲ. 연구사례 p.20~21Ⅳ. 결 론 1. 정동진 썬크루즈의 성공요인 p.21~24느낀 점 p.24 참고 문헌 -p.25Ⅰ. 서 론 1. 선정과정 및 동기관광의 서비스 산업에는 관광판매서비스, 여행객에게 여행상품을 상담, 판매하고 여행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