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그람시,맑스,레닌,로자의 정당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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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그람시 세미나에 대한 정리
-그람시 당시의 이탈리아의 상황(1차대전~그람시가 투옥될때까지)-
-{옥중수고}에 대한 간단한 내용정리-
-그람시 세미나 때 논의되었던 쟁점들-
맑스,레닌,로자의 당 개념

본문내용
그람시 세미나에 대한 정리

먼저 1년간의 세미나 기획을 마르크스의 원전을 공부하는 것으로 했는데 왜 그람시를 공부했
는가 하는 것에 대해 말씀드려야 겠다. 안사연은 방학 때 마다 사회과학특강을 해왔는데 95년
여름에도 역시 진행을 했었다. 그 때 강사는 한신대 윤소영교수님이었고 주제는 [마르크스주의
전화의 쟁점들]이었다. 대체적으로 알튀세르, 발리바르 그리고 마르크스주의의 전화에 도움이 된
다고 강연자가 생각하신 몇몇의 인물들, 예를 들어서 경제학에서의 브뤼노프, 페미니즘에서의 이
리가라이 등에 대한 강의였다. 그런데 어쨌든 출발점은 알튀세르였고 그랬기 때문에 안사연 94
들이 특강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알튀세르의 사상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했다. 그런 사정
으로 인해 방학동안에 알튀세르를 처음 접하는 우리들로서 이해할 수 있을 만한 글들을 몇 개
뽑아서 세미나를 몇차레 진행하였다. 그 때 보았던 글들은 알렉스 캘리니코스의 {바로 읽는 알
튀세르}, {철학의 탈주} 중 백승욱씨가 쓴 [루이 알튀세르:비철학적 철학을 위하여]였다. 물론
알튀세르를 이해하기에 턱없이 부족했었지만 특강까지의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았고 또한 우리
들이 알튀세르를 본격적으로 공부하겠다는 게획을 잡은 것도 아니었기 때문에 그 정도로 진행을
했었다. 특강이 끝난 이후 8월달에 원래는 마르크스원전 학습을 게속 진행시킬 계획이었지만, 이
왕 알튀세르에 대한 약간의 공부를 세미나와 특강을 통해서 한 김에 현대마르크스주의 가운데
또 한 명의 가장 영향력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 그람시에 대한 학습을 한달 정도라도 진행
하자는 의견이 나와서 그람시학습을 하게되었던 것이다. 그람시학습에서 교재로 쓰인 것들은 다
음과 같은 것들이었는데 그람시의 {옥중수고--정치편}중 1장 [현대의 군주]와 2장 [국가와 시민
사회], {그람시와 마르크스주의이론}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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