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산업, 화장품, 화장] 화장품산업의 역사와 화장품산업의 현황, 화장품산업의 문제점 및 화장품산업의 발전 방향, 화장품산업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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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화장품산업의 역사

Ⅲ. 화장품산업의 현황
1. 국내 화장품 산업의 공급규모는 3조원 정도
2. 과점적인 형태의 화장품 산업
3. 유통 구조의 변화
4. 화장품의 유형

Ⅳ. 화장품산업의 문제점
1. 무역역조 심화
2. 국제경쟁력 확보 능력의 미흡
3. 할인경쟁과다로 유통질서가 문란
4. 투자 및 기술지원 미흡으로 신제품의 기술개발력 저조

Ⅴ. 화장품산업의 발전 방향
1. 연구개발 촉진
2. 관련 각종 법률, 규제제도의 개혁으로 경쟁력 확보
3. 산업 기술력 증진
4. 과다경쟁 지양으로 내수기반확대 및 무역활성화
5. 산업의 경영체질개선으로 기업경영 체제의 강화
6. 유통구조의 선진화 및 가격질서 확립

Ⅵ. 화장품산업의 개선 과제
1. 화장품 전문점의 기초제품의 판매
2. 소형 국내 매장 백화점 중심부에 배치 존재 부각
3. 국산 화장품의 장점에 대한 교육
4. 한인대상 수출정책 탈피와 중국시장 개척
5. 한국적인 제품 개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내 유통시장이 89년 이후 점진적인 개방 이후 이제는 매장면적 점포수의 제한을 완전 철폐함에 따라 외국 대형유통기업들이 아무런 제약없이 국내 유통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전근대적 유통구조의 현대화·선진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제조업 보다는 유통기업의 시장지배력이 현재보다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화장품 업계의 경우 기존의 유통채널의 배타성으로 말미암아 높은 제품경쟁력에도 불구하고 국내시장 기반을 갖지 못했던 외국제품들이 자국상품 판매경로를 가지게 될 것이며 국내의 배타적 유통채널의 와해와 함께 새로운 유통채널로의 이행이 진전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시세이도, 로레알 등 외국 굴지의 화장품 업체들이 국내 지사를 설립하고 직판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미 국내 시장 점유율이 30%를 상회하고 있는 실정이다.

Ⅱ. 화장품산업의 역사

우리나라 화장품의 역사는 신라, 고려시대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그 당시에는 주로 자연원료를 사용한 단순한 형태의 몇 가지 제품들이 있었다. 하지만 화장품을 상품화 하고 유통경로를 통해 이를 보급하게 된 것은 1910년대 ꡐ박가분ꡑ, ꡐ서가분ꡑ등이 최초라 할 수 있다. 이때부터 1960년대 초까지는 주로 주문생산·도매상을 이용한 판매방식을 취했는데, 이것은 아직까지 제조기업의 마케팅 능력이 미진했으며, 이에 대한 경영마인드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런 도매상에 의존한 판매방식으로 인해 도매상들의 고자세 또는 여러 가지 횡포를 겪게 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제조업체들은 점차 새로운 유통경로를 모색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1965년도 이후 화장품 산업의 발전과 마케팅 기업의 도입 등으로 업체들은 도매상의 거래비중을 줄이고 방문판매, 제도판매를 중심으로 유통경로를 전환해 가기 시작했다. 방문판매 제도는 판매원이 상품을 가지고 직접 가정이나 직장을 방문하여 상품을 판매하며 여러 가지 부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통단계를 축소하
참고문헌
ⅰ. 김덕록, 화장과 화장품, 답게, 1997
ⅱ. 송민아·김화영, 국내 화장품 시장의 현황과 전망
ⅲ. 이은엽,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전망, emars, 2004
ⅳ. 이규철, 국제화 시대 국내 화장품 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 방안,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ⅴ. 장진아, 노화방지 화장품의 특허동향, 보건산업기술동향, 2001
ⅵ. 화장술의 역사, 시공디스커버리 총서
ⅶ. 하병조, 화장품학, 수문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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