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타이포그래피의 기원과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 타이포그래피의 표현방법 및 향후 타이포그래피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Ⅲ. 타이포그래피의 기원

Ⅳ. 타이포그래피의 구성요소
1. 낱글자 또는 단어
2. 행
3. 단락
4. 칼럼

Ⅴ. 타이포그래피의 표현방법
1. 이미지(일러스트레이션이나 사진)와의 조화
2. 내용과의 조화
3. 그리드의 사용
4. 장식용
5. 흥미유발
6. 과거의 미술(또는 디자인)작품 인용
7. 실험적 구성

Ⅵ. 향후 타이포그래피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자를 처리하는 기술들 중 하나. 구체적으로는, 활자(type)를 설계하고, 제작하고, 이것들을 이용하여 텍스트를 조직하는 기술이다. 프레드 스메이어스는 문자를 만드는 방법을 크게 필기, 도안, 그리고 타이포그래피로 구분한다. 필기는 사람의 손이나 기타 신체 부위로 문자를 만들되, 보통은 교정을 거치지 않고 한번에 쓰는 행위를 지칭하며, 일반적으로 일회적인 용도로 사용된다. 도안은 말 그대로 문자를 그리는 행위인데, 여기에는 대개 여러 번의 교정이 수반된다. 건물의 네온사인이나 돌에 새긴 비문도 마찬가지로 도안된 문자이다. 반면, 타이포그래피는 활자라는 이미 만들어진 기본 단위를 조합하여 텍스트를 생성한다. 매번, 매 문자를 새로 쓰는 필기와 달리, 그리고 매번, 각 문자를 새로 그리는 도안과 달리, 타이포그래피는 한번 쓰거나 그린 문자를 활자로 만들어둠으로써, 이론상, 무한히 동일한 문자의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반복 가능성 - 이것이 바로 타이포그래피의 첫 번째 중요한 특징이다. 다음으로, 타이포그래피는 반드시 기계의 도움을 받는다. 설사 활자를 손으로 조판하여 인쇄한다 하더라도, 그 과정에는 언제나 기계가 개입한다. (`활자` 자체가 이미 일종의 기계이다.) 그리고 기계의 개입은 인간의 노동과 그 산물의 일정한 표준화를 요구한다. 마지막으로, 타이포그래피는 텍스트의 대량생산을 위한 기술이다. 한 벌의 텍스트로 그칠 것이라면, 쓰거나 그리면 그만이지, 굳이 활자를 주조하는 수고와 비용을 들일 필요가 없다.

Ⅱ. 타이포그래피의 개념

우리는 문자를 이야기할 때 흔히 `타입(type)`,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타입페이스(typeface)` 또는 `폰트(font)`라는 용어를 쓰는데 확실한 구별없이 모두 같은 `문자`라는 의미로 사용할 때가 많다. 일반적으로 글자 하나하나를 가리킬 때는 `타입(type)`이라 하며, 다
참고문헌
◇ 김창식, 창조적 시각표현을 위한 실험적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 1990
◇ 김지현, Typographic Element로서 Line의 역할, 한성대학교 논문집, 1992
◇ 김지현, 디자이너를 위한 타입과 타이포그라피, 임프레스
◇ 김진평, 한글 타이포그래피의 현주소, 월간 디자인, 1992
◇ 김진평, 타이포그래피 표현의 실험적 시도 요구, 월간 디자인, 1990
◇ 석금호, 타이포그래피의 개발과 적용, 산업디자인포장개발원, 1993
◇ Michel Beaumon, 김주성 역, 타이포그래피&컬러, 도서출판 예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디자인론] 효율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키네틱타이포그래피
  • 방법, 길이, 위치에 따라 메시지의 외형과 해석, 반응은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의도한 대로 전달하기 위한 메시지의 구성, 전달 능력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관건이라 하겠다. 언어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있어서, 가장 추상적이고 복잡한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매개체다. 그리고 언어를 전달매개로 하는 정보를 디자인 하는 행위의 중심은 타이포그래피라고 할 수 있다. 21세기에 들어서 타이포그래피는 정보전달의 기능 외에도 이미지로서의 역

  • 디자인의 모험 -포스트모더니즘과 새로운 그래픽디자인 2010년
  • 표현방법을 동원했다면 피터 새빌은 최소한의 요소만으로 디자인 했다.표지의 겉면과 내지가 온통 순백으로 되어있고, 동일한 방식의 프레임에 의한 구성/ 간결하고 장중해 보이는 서체 사용 표지의 유일한 이미지, 사진작가 베르나르 피에르 울프의 흑백 사진으로 모호한 느낌을 준다. 복고적인 타이포그래피+신고전주의적인 이미지의 사용으로 적절한 조합을 찾지 못한 와중에 생겨나는 효과가 나타난다. 74로버트 벤투리는 미국의 건축가로, 20세

  • [학사][디자인]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이론과 공학적인 분석
  • 표현 방법과 표현 양식의 형태를 갖추게 됨으로 인해 새로운 조형요소를 형성하게 되었다.) 김홍련, 그래픽 문자 디자인, 디자인오피스, 1997 오늘날의 생활 환경이 컴퓨터, 디지털, 멀티미디어 등 고도의 첨단과학과 더불어 새롭게 변해 가고 3차원의 문자양식이 4차원으로 변해 가고 있는 이때에 문자는 더 이상 의사소통수단으로만 한정되지 않는다.문자디자인은 레터링(Lettering) 또는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라는 대동소이한 개념과도 맥을 같이하고

  • [시각디자인]광고, 포장, 그래픽, 상업, 편집디자인에 대하여
  • 구성요소 조형적요소 - 일러스트레이션,사진,로고타입,심볼카크,보더라인 내용적요소 -헤드라인,서브헤드라인,보디카피,슬로건,캡션 (4) 용어정리 캡션 : 사진,일러스트레이션에 붙는 짧은 설명문 슬로건 : 광고에 반복해서 사용하는 간결하고 힘이 있는 문장 스팟 광고 :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광고 블록 광고 : 하루 방송시간중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30초 CM과 10개정도를 방송하는 형태 로컬광고 : 지역방송에서 제한되어 방송하

  • [디자인의 이해] 시각디자인의 종류와 특징
  • 애니메이션 이미지로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애니메이션=만화영화” 라는 생각은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해를 가로막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이야기한다.3. 영상디자인(MOTION GRAPHICS)영상 전반에 대한 디자인이다. 색채, 텍스트의 모양과 크기가 그 요소가 된다. 어떤 오브젝트에 대한 움직임, 카메라 워크, 영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최대한 부각 시켜줄 수 있는 것을 짜임새 있게 구성하는 게 영상디자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