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쓰기, 일기, 일기쓰기지도, 일기사례, 일기예문] 일기쓰기(일기)의 유형, 일기쓰기(일기)의 시작, 일기쓰기(일기)의 글감 잡기, 일기쓰기(일기)의 올바른 지도법, 다양한 일기쓰기(일기) 사례(일기쓰기(일기) 예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일기쓰기(일기)의 유형
1. 내용에 따른 유형
1) 사색 일기
2) 관찰 일기
3) 독서 일기
4) 작업 일기
5) 사육 일기
6) 재배 일기
7) 여행 일기
2. 형식에 따른 유형
1) 그림 일기
2) 생활문 일기
3) 동시 일기
4) 독서 감상문 일기
5) 편지글 일기
6) 기행문 일기

Ⅲ. 일기쓰기(일기)의 시작
1. 처음, 말로 쓰는 일기
2. 둘, 짧은 글 짓기
3. 일기는 초등1학년 7월쯤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4. 표본일기 보여주기
5. 꼭 알아야 할 일

Ⅳ. 일기쓰기(일기)의 글감 잡기

Ⅴ. 일기쓰기(일기)의 올바른 지도법

Ⅵ. 일기쓰기(일기) 사례 1

Ⅶ. 일기쓰기(일기) 사례 2

Ⅷ. 일기쓰기(일기) 사례 3

Ⅸ. 일기쓰기(일기) 사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기는 자기에게 날마다 생긴 일이나 느낌 같은 것을 적은 기록을 말한 다. 일기는 오직 자기생활의 진실만을 고백한 글이며 독자를 생각하지 않은 글로써 내용 면에서 자기 고백, 형식면에서 무형식의 산문적인 표현을 취하고 있어 문학의 갈래로는 수필의 영역에 속한다.
일기는 개인 생활의 진실한 고백으로서 역사나 전기의 자료로서도 중요하지만, 읽어서 문학적 감동을 일으키는 것도 적지 않다. 우리나라의 것으로는 박지원의 <열하일기>, 이순신의 <난중일기>, 의유당 김씨의 <관북유람일기>등이 국문학 상 높이 평가되고 있는 작품이고, 외국의 것으로는 스탕달, 르나르, 지이드 안네 등의 일기가 유명하다.
또한 일기의 내용은 그 날의 생활 중 가장 인상에 남는 일을 기록한 것인데 날마다 새로운 경험의 기록이다. 그러므로 그 내용은 매우 다양한데 일기에 주로 기록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자연 현상에 대한 관찰 - 주고받은 편지와 그 내용
- 다른 사람과의 약속 - 한 일과 그 결과에 대한 반성
- 읽은 책과 그것에 대한 감상 - 주변에서 일어난 일
- 생활의 반성과 계획 - 여행에서의 견문과 소감

그러나 하루의 일기 속에 이 모든 내용을 다 수록 할 수는 없다. 그 날의 생활에서 잊어서는 안 될 뜻 깊은 중요한 경험을 기록하면 된다.

Ⅱ. 일기쓰기(일기)의 유형
1. 내용에 따른 유형
1) 사색 일기
하루에 한 가지씩 주제를 정하여 자기의 생각을 중심으로 삼아 쓴다.

2) 관찰 일기
자연 현상이나 어떤 일을 자세히 살피고 그 변화하는 모습을 주로 쓴다.

3) 독서 일기
독후감과 같이 책을 읽은 내용과 느낌을 쓴다.

4) 작업 일기
어떤 일의 과정이나 모습을 쓴다.

5) 사육 일기
동물의 사육 과정을 쓴다.

6) 재배 일기
식물의 재배 과정을 쓴다.

7) 여행 일기
다른 고장을 돌아보고 듣고 느낀 새로운 사실을 쓴다.

2. 형식에 따른 유형
1) 그림 일기
저학년이 주로 쓰는 일기로 중심이 되는 장면을 그림으로 그리고 글로 쓴다.

2) 생활문 일기
생활에서 경험한 일 중 느낌이나 깨달음이 큰 독특한 일을 쓴다.
참고문헌
* 김숙영(1996), 주제가 있는 일기 쓰기를 통한 작문교육, 충남대학원 석사논문
* 박동순(1987), 국어 교육과 글짓기 교육의 정상화, 배재출판사
* 이오덕(2000), 어린이를 살리는 글쓰기, 우리교육
* 채규광(1996), 초등학교 생활일기의 실태분석, 석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고지(원고용지) 문장부호, 교정부호, 원고지(원고용지)와 논술,글짓기, 원고지(원고용지)와 독서감상문, 원고지(원고용지) 글 구성방법, 원고지(원고용지) 사용방법, 원고지(원고용지)와 원고지의 사용방법 교육
  • 시작→끝, 일반론→구체적 사례 등으로 나눌 수 있다.(나) 3단 구성① 기(起) - 글의 종류에 따라 서론, 서두, 머리말 등으로 불린다. 독자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관심을 유도하며, 용어의 정의, 문제나 논제, 배경을 제시하고 전개 방법이나 서술 방법 등도 나타난다.② 서(敍) - 글의 가장 중심 부분을 쓰고자 하는 내용이 나타난다. 본론, 본문으로 불리며, 주장과 근거, 상세한 해설 등이 나타난다.③ 결(結) - ‘서(敍)’에서 언급된 내용의 요약, 남은 문

  •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지도(쓰기교육) 특징,원리,내용, 쓰기지도(쓰기교육)와 교수대화,영상매체교육,과정중심쓰기지도,사례,방법,시사점
  • 쓰기지도(쓰기교육)와 과정중심쓰기지도1. 과정중심 글쓰기 활동 모형2. 과정중심 글쓰기의 주요 단계1) 예비 쓰기(Prewriting)2) 짓기(Writing)3) 협의하기(Sharing)4) 고쳐 쓰기(Rewriting/Editing)5) 평가하기(Evaluating)Ⅷ. 쓰기지도(쓰기교육)의 사례1. 저학년의 경우1) 낱말 이어 문장 만들기2) 낱말 설명하기2. 고학년의 경우1) 소재 찾기2) 상상하여 쓰기3) 글머리 쓰기4) 낱말 그물 만들기5) 생활문 쓰기(3단계)Ⅸ. 쓰기지도(쓰기교육)의 방법1. 생각잡기(착

  • [수업자료][지도자료]논설문쓰기,마인드맵,기본생활습,통일교육 수업자료(지도자료), 독서,동시,레크레이션 노래 수업자료(지도자료)
  • 지도1) 도입 단계2) 전개 단계3) 정리 단계4) 동시 지도 동기 강화 방법Ⅶ. 레크레이션 노래(레크리에이션 노래) 수업자료(지도자료)1. 곰잡으러 갑시다2. 다람쥐 5식구3. 엉덩이가 바람에참고문헌Ⅰ. 논설문쓰기 수업자료(지도자료)1. 서론 쓰기1) 서론의 논리요소◉ 글의 짜임(서론) → Ⅰ◉ 문단의 수․1문단 → 1․2문단 → 2◉ 문장의 수․1문장의 → ①․2문장의 → ②◉ 낱말의 수◉ 글자의 수2) 서론의 논리 문장 유형(1) 제 1유형전체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
  • 쓰기의 개념과 쓰기 능력2.1.1. 쓰기의 개념과 성격2.1.2. 쓰기 능력과 쓰기 교육의 필요성2.2. 쓰기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2.2.1. 형식 중심주의2.2.2. 과정 중심주의2.2.3. 내용 중심주의2.2.4. 사회 구성주의 제 3장.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3.1.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목표3.2. 한국어 쓰기 교육의 내용제 4장.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방법4.1 쓰기 교수방법4.1.1 쓰기 교육의 원리4.1.2 과정중심 쓰기 교육 방법4.2 쓰기 활동 유형4.3 쓰기 평가4.3.1. 쓰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법에 관한 것이 주종을 이루고, 글의 이해, 분석, 평가와 같은 고등 수준의 독해는 배제되어 있다. 이는 북한이 원문 통달방식의 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북한의 쓰기는 글쓰기, 글씨쓰기, 띄여쓰기로 나누어지는데, 위의 통계에 드러나는 바와 같이 지식 교육을 위주로 하고, 작문 교육은 소홀히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글쓰기는 텍스트 수준보다는 문장 수준의 지도를, 그리고 짧은 글짓기의 지도에 중점을 두고 있다. 남한에서는 쓰기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