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방송제작시스템, 방송제작시스템, 디지털방송제작, 방송제작] 방송제작시스템의 개념, 방송제작시스템의 구성, 디지털방송제작시스템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디지털방송제작시스템의 전망과 과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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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방송제작시스템의 개념

Ⅲ. 방송제작시스템의 구성
1. 부조정실
2. 스튜디오시스템구성
1) 영상설비
2) 음향설비
3) 조명설비
4) 카메라 시스템

Ⅳ. 디지털방송제작시스템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1. 방송장비 신뢰성 및 안정성 확보
2. 프로그램 제작패턴 정착 및 효율성 확보
3. 과도기적인 환경에서의 다양한 소재의 상호 호환성 확보
4. 미술 (세트, 분장, 의상, 대/소도구)의 변화로 인한 비용과 시간의 증가
5. 야외제작 비용과 시간의 증가
6. 서라운드 오디오 제작시스템의 이상과 현실

Ⅴ. 디지털방송제작시스템의 전망과 과제
1. 이동수신 문제
1) 개요
2) 추진 방향
3) 8VSB 개선 후보 방식
4) 결론
2. HDTV 방송방식의 정착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저명한 미디어 학자인 니콜라스 네그로폰테가 ꡒ사적인 의사전달 통로인 전화는 무선으로, 매스 미디어인 TV와 라디오는 유선으로" 이용하는 형태로 변화될 것이라고 ꡑ80년대 말에 주창하였다. 이를 존 길더는 ꡐ네그로폰테 스위치ꡑ라고 명명하였고 10여년이 지난 현재 네그로폰테의 예언은 적중한 듯 보인다. 대역폭에 굶주린 케이블TV 업계와 통신사업자는 경쟁적으로 유선망의 대역을 늘려와 100개 이상의 멀티미디어 채널 전송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동통신망은 비약적인 발전을 하여 이동통신 가입자가 유선통신 가입자를 가볍게 능가하였으며,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이 가능하다는 유비쿼터스가 코앞에 와있다.
하지만 네그로폰테 스위치 이론은 ꡑ80년대 말의 시대적, 기술적 상황에 근거를 두고 있는 근시안적인 예측이었다. 소위 시청자, 가입자의 네트워크 접속을 보장하는 ꡐLast Mileꡑ의 기술적 진화는 ꡑ80년대 이후 눈부시게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진화의 속도는 광통신망에 기반은 둔 유선망 못지않게 무선망에서도 빠르다. 투자비용도 대규모 인프라가 요구되는 유선망보다 상대적으로 투자비용이 저렴한 무선망이 유리하다. 이미 제한된 주파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디지털 기술이 속속 개발되고 있고 상용화의 속도도 빠르게 진행된다. 네그로폰테 역시 최근 미래 미디어/통신 기술 혁명의 키워드는 무선임을 강조하고 이를 ꡒBeing Wireless"라고 명명하고 있다. 지상파방송이 타 매체와 다른 점은 무선인 지상파를 사용한다는데 있다. 차별화된 서비스와 시청자의 이용편익을 보장한다면 뉴미디어 시대에 지상파방송은 새롭게 변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지상파방송의 활로는 무선
참고문헌
․ 김도연 외 4명(1999), 디지털TV도입에 따른 사회․문화적 영향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 김대호(2000), 디지털 시대의 방송정책, 커뮤니케이션 북스
․ 김성문(2000), 방송 영상의 실제적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 성동규(1999), 21세기 매스컴의 발전 전망, 농업정보과학
․ 이광기(2003), 데이터방송 표준화 동향
․ 이상식(1999), 기술의 혁명적발전과 제도의 점진적 변화, 뉴 미디어 저널
․ 정인숙(2005), IPTV 도입에 따른 방송·통신의 Win-Win 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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