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군인지원정책] 제대군인지원정책(제대군인지원제도)의 의의와 제대군인지원정책(제대군인지원제도)의 실태 및 미국 제대군인지원정책(제대군인지원제도)의 사례로 본 향후 제대군인지원정책(제대군인지원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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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대군인지원정책(제대군인지원제도)의 의의
1. 복무환경
2. 정년제도

Ⅲ. 제대군인지원정책(제대군인지원제도)의 실태
1. 군 직업보도 기관 및 현실태
2. 제대군인 직업교육지원 실태
1) 군 직업훈련의 유형
2) 군 직업보도교육에 관한 법규
3) 직업보도교육과정 운영실태
3. 군 기술자격 교육실태

Ⅳ. 미국 제대군인지원정책(제대군인지원제도)의 사례
1. 제대군인 취업지원 서비스
1) 상이 제대군인 근접지원 프로그램
2) 지역 제대군인 취업 담당 프로그램
2. 제대군인 전역지원 프로그램
3. 제대군인 복직권

Ⅴ. 향후 제대군인지원정책(제대군인지원제도)의 개선 방안
1. 제대군인 관장부처의 일원화
2. 관계법령 정비개선
3. 재향군인회 활동의 보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0˜50대의 높은 연령에, 사회복귀에 필요한 전문지식이 없는 직업군인들이 일반 경쟁자를 물리치고 재취업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현재 국가보훈처 소관업무중 가장 시급하고도 중요한 문제 가운데 하나가 바로 10년 이상 장기복무 제대군인 관련업무라 할 수 있다. 현역 의무복무자의 경우 취업시 가산점제도를 폐지함으로써 군의 사기저하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장기복무 직업군인들은 전역 이후 취업 및 사회생활 적응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또한, 정부조직상으로 볼 때 국가보훈처는 독립형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국방부, 보건복지부, 노동부, 각 군, 국가보훈처, 군인공제회, 재향군인회 등에서 담당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병력 획득체제와 군이 사회적응이 어려운 특수직종이기 때문에 전역후 취업연결이 부실하고, 장기복무 제대군인지원과 관련하여 사회의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하여 연간 제대군인의 30%정도만이 취업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헌법재판소의 제대군인 가산점 부여제도 위헌판결에서 국가공무원 채용시 제대군인에게 5% 범위 내에서의 가산점 부여에 대해 위헌의 결정을 내려진 이후에 군 장기복무자가 제대 후에 그들의 능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자본 창업지원 등에 기존 창업지원정책과 차별화 된 정책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현실적으로 장기복무자가 전역후 취업시 어려운 상황에서 군 장기복무자를 민간기업 취업알선 일변도의 지원정책보다는 이들 중에서 유능한 기술인력들을 전역 전에 조기 발굴하여 전역대기시에 별도의 창업보육운영시스템을 구축하거나 대학이나 민간의 창업
참고문헌
보훈연수원 : 장기복무 제대군인 취업지원 연구, 1996
정길호 : 국가적 차원의 제대군인 지원정책 방향 연구, 국가보훈처, 1997
최완근 : 미국의 제대군인 및 노인복지시설 연수보고, 국가보훈처, 1998
한국국방연구원 : 군의 종합복지 정책연구, 1990
한국국방연구원 : 군인보험제도 개선연구, 1992
한국경영자총협회 : ‘97년 신규인력 채용동태 및 전망조사, 1997
홍두승 : 한국 군대의 사회학, 서울 : 나남,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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