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가맹사업] 프랜차이즈(체인사업)의 개념과 지사형태, 프랜차이즈(체인사업)의 입지선정, 프랜차이즈(체인사업)의 창업전략, 프랜차이즈(체인사업)의 성공요인, 프랜차이즈(체인사업)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프랜차이즈(체인사업)의 개념

Ⅲ. 프랜차이즈(체인사업)의 지사형태
1. 직영지사
2. 가맹지사

Ⅳ. 프랜차이즈(체인사업)의 입지선정

Ⅴ. 프랜차이즈(체인사업)의 창업전략

Ⅵ. 프랜차이즈(체인사업)의 성공요인

Ⅶ. 프랜차이즈(체인사업)의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랜차이징(franchising)은 본부(franchisor)가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강화해 가는 영업방식과 상호를 가맹점(franchisee)이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계약이다. 가맹점은 특정 입지에서 본부의 상호와 영업방식을 사용하여 영업하는 권리를 누린다. 그 대가로 본부에게 가입비와 매출의 일정비율에 해당하는 로열티 및 제공받은 경영지원에 대한 수수료를 지불한다. 또한 본부가 정해놓은 절차를 준수하여 영업할 의무를 진다. 본부는 입지 선정 및 점포 건설을 지원하고, 판매할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며, 경영에 필요한 훈련을 제공하고, 공동 광고를 실시한다. 본부의 또한 각 가맹점의 명성을 지켜주기 위해 모든 가맹점들이 동일한 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감독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미국의 경우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전체 소매매출의 3분지 1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Levy and Weitz).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가장 보편화된 분야는 패스트푸드점을 포함한 요식업계이지만, 유형재와 서비스 소매업 분야에도 점차 그 비중이 높아가고 있다. 유형재 소매업계의 대표적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편의점 7-Eleven, 건강식판매의 GNC, 약국인 Medicine Shoppe 등을 들 수 있고, 서비스업계에서는 우편서비스의 Mall Boxes Etc., 부동산서비스업의 Coldwell Banker, 여행사인 Carlson Wagonlit, 집 청소업체인 Merry Maids, 렌트카업체 Bugdet, 몸매관리업체 Jazzercise 등이 활약하고 있다.
이상의 예들에서 알 수 있듯이,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활성화된 분야로는 우선 편의품 성격
참고문헌
◈ 김진섭·이예형,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이해
◈ 강희갑·김숙자, 프랜차이즈 계약의 법적 규제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 논총(제6집)
◈ 문규현 외(2005), 경영학원론, 대명출판사
◈ 성민 외(2005),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 전망, 한국경영사학회 경영사학
◈ 임재호(2001), 프랜차이즈계약의 대외적효력, 부산대학교 법학연구
◈ 유재은(2000), 한국시장의 프랜차이즈 전략, 한국생산성 본부
◈ 홍금보(2006), 프랜차이즈 경영원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BBQ의 국제경영 사례
  • 의 BBQⅡ. 중국시장 분석 Ⅲ. 중국의 외식산업 분석 Ⅳ. BBQ의 중국 진출 현황 Ⅴ. BBQ의 성공요인 Ⅵ. 다국적 브랜드로서 BBQ의 도약 Ⅲ. 결론 참고문헌 ▒ 국제경영학 team project ▒◈ BBQ의 국제경영 ◈Ⅰ. 서론2004년 매출 1,246억원 경상이익 26억원2005년 매출 1,323억원 경상이익 -35억원 2014년까지 중국 내 가맹점10,000개 목표2020년까지 전 세계 5만개 가맹점 구축하여 세계 1위 프랜차이즈 업체 목표BBQ 치킨이라는 토종 브랜드로 창업 불과 4년 만에

  • 뚜레쥬르 기업분석
  • 의 소개 CJ베이커리의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브랜드 비    전 세계 제일의 베이커리 브랜드로 도약 경영형태 직영점(본사가 직접 운영) 가맹점(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해 가맹주가 운영) 운영방식 가맹본부 -> 냉동반죽 (콜드체인시스템), 기술인력(제빵훈련원) ->가맹점 = 같은 크기의 개인제과점에 비해 4∼5배 높은 생산성-> 가맹점의 수익도 향상 Ⅰ. Situation Analysis 기업자원분석국내 진출현황 및 향후 계획 Ⅰ. Situation Analysis 기업자원분석년도

  • [외식경영]피자헛 경영분석
  • 사업을 확장했다. 63년까지는 3백계로 불어났다. 피자헛은 80년대 들어 경쟁이 치열해지자 「점포 안에서 먹는 피자」라는 이미지에서 탈피, 다른 분야로 영업을 확대했다.경쟁업체인 배달전문의 「도미노 피자」 사서 집으러 가지고 가는 「리클 시저」를 맹공, 시장을 평정했다. 피자헛은 세계 88개국에 1만 1천개 매장을 가지고 있다. 하루 평균 배달거리는 80km, 매주 1천 4백만명이 이용한다.3. 피자헛의 프랜차이즈 체인점 형태가맹점 본부가 우선 개

  • [외식업]`KFC` 패밀리레스토랑 분석
  • r e p o r t과 목: 외식사업론목 차Ⅰ.서론 2※프랜차이즈에 대해서 41. 프랜차이즈 정의, 역사,형태 4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단점 63.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현황 84. 프랜차이즈 본사의 기본역할 95. 가맹본부의 가맹점 상호간의 의무 11Ⅱ.본론 18※KFC에 대해서 181. 위치 및 입지성 212. 맛 223. 인테리어 234. 청결도 245. 점원수 및 의상 276. 주차시설 277. 이벤트 & 카드 278. 회원관리 299. 배달 2910. 어린이 시설 3011. 특징 3012. 메뉴 3013. KFC광고 34

  • [학사][외식 경영] 한국 외식산업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의 역사 43. 우리나라 식생활 변천과정 64. 외식산업의 발전배경 8Ⅱ. 본 론 1 91. 외식산업의 기능 9(1) 충전 10(2) 에너지 및 시간절약 10(3) 단란함 102. 외식산업의 특징 10(1) 입지 사업 10(2) 인재(people) 사업 10(3) 매뉴얼 사업 11(4) 프랜차이즈 사업 11 (5) 종합예술성 첨단사업 113.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 114. 외식산업의 체인화 방식 비교 13(1) 소유 직영 방식 13(2) 프랜차이즈 방식 13(3) 위탁 경영 방식 14Ⅲ. 본 론 2 ( 놀부에 관하여 ) 141. 선정이유 1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