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금융리스크관리]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발전과정,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영향,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리스크관리의 필요성,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리스크관리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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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발전 과정
1. 1단계 : 자행 On-Line화 및 업무자동화
2. 2단계 : 금융네트워크 구축
3. 3단계 : 화폐의 전자화 및 은행의 무점포화
4. 4단계 : 금융 EDI

Ⅲ.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영향
1. 은행의 정보서비스 제공 기능이 강화
2. 지급결제 수단이 전자화폐위주로 전환
3. 유인점포 및 은행원 축소
1) 은행점포의 기능과 역할이 축소
2) ATM기의 기능 확대와 개인용 ATM기의 등장
4. 컴퓨터 엔지니어의 은행원 시대
5. 은행의 대형화 진전, 은행업과 통신업 연계 심화
6. 금융기관의 지역기반 약화

Ⅳ.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현황

Ⅴ.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문제점

Ⅵ.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 리스크관리의 필요성

Ⅶ.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 리스크관리의 개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국내의 홈뱅킹 시스템 구축은 공동센터를 통한 시스템 구축과 개별 금융기관에서 독자적으로 추진하는 개별 시스템으로 각각 추진되어 서비스의 중복 개발 등으로 자원이 효과적으로 이용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고, 각자 은행별로 표준화되어 있지 않은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이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이용하기가 불편하다는 문제점도 있다. 또한, 100%에 가까운 전화의 보급률이나 최근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는 PC의 보급률에도 불구하고 사회 전체적으로는 PC, 전화 등을 이용한 가정에서의 홈뱅킹 이용율은 높지 않은 편이다. 따라서 가정에서 이용이 쉬우면서도 유용한 여러 가지 형태의 정보(음성, 문자, 화상 등)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보다 쉬운 사용자 환경(user interface)의 보급이 필요하다.
그러나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다양한 매체에 수용키 위해서는 고속의 통신망 기반이 조성되어야 하고 EDI에 의한 금융거래기법이 보급되어야 한다.
펌뱅킹 서비스는 개별 금융기관이 VAN 사업자를 통하여 개별 기업에 제공해 주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개별적인 펌뱅킹 제공은 금융기관 및 기업체 모두가 개별적으로 각각 접속해야 하는 불편이 있고, 멀티 뱅크 레포트나 은행간 자금이동 서비스 등 금융기관이 공동으로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의 제공은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기업체에서는 개별 금융기관으로부터 입수한 정보를 다시 기업의 내부처리에 맞게 재가공해야 하는 작업이 필요해 개발 부담이 따르게 된다. 따라서 현재 개별적으로 구축하거나 운영중인 펌뱅킹 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펌뱅킹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표준화가 용이하고 기업에게 개별 금융기관에 각각 접속하는 불편을 덜어줄 수 있는 공동 CMS 센터의 구축이 필요하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금융기관의 전산투자가 내부 전산화에 치중되어 있어 직접적인 대고객 서비스부문에의 투자는 상대적으로 미흡하여 고객의 요구에 부합되는 다양한 서비스의 개발은 아직도 미진한 상태이다.
참고문헌
1998년도 금융정보화 추진 현황 : 한국은행 금융결제국, 1999
21세기의 금융산업 : 금융감독위원회, 1999
박재욱 : 전자화폐의 등장과 그 효과에 대한 경제적 논의에 관한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9
유극렬 : 전자화폐의 도입 문제점과 금융환경에 미치는 영향, 동덕 여자대학교, 1998
이명훈 : 전자금융의 발달과 경제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집문당, 2003
이재규 : 전자상거래 및 가상은행의 발전방향, 전자금융의 발전방향 Workshop 자료, KAIST, 1996
인터넷금융의 영향과 대응과제 : 한국금융연구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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