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 경세치용학파, 중농학파, 유형원, 정약용, 이익]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가 반계유형원,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가 다산정약용,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가 성호이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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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가 반계유형원
1. 실제에서의 인식
2. 기준의 객관적 정립
3. 실학에서의 본말론

Ⅲ.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가 다산정약용
1. 정약용의 생애
2. 다산의 정치사상
3. 다산의 경제사상

Ⅳ.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가 성호이익
1. 이일원론
2. 인식론
3. 전제개혁론(균전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조 양반적 봉건사회는 이미 그 전성기를 지나 임진 병자 두차례의 전쟁을 겪으며 경제 정치 문화 각 방면에 걸쳐 통치계급의 무능력과 그 제도의 불합리성을 자체로 폭로하기 시작하였다. 전후 거대한 상처와 파탄된 재정을 미봉하기 위한 각종 착취기구 및 경제 외적 강제가 더욱 강화 됨에 따라 생활의 불안에서 일어나는 민중의 동요는 진정될 수 없었다. 조국의 난국과 국제적 변동을 직접 경험한 민중들에게는 애국심이 급템포로 자라는 동시에 그들의 시야도 점차 넓어지게 되었다. 더욱이 병자호란을 전후하여 새로 대두하는 만주의 세력은 중국의 명조와 조선을 위협하여 장차 화이의 역량적 위치를 전도시키려 하였으며, 서양으로부터 화포 자명종 천리경 지구도 횡성문자 같은 신기한 물건과 복음 전도사 상업 원정대 같은 수상한 인물들이 동방 군자의 나라에 접근하여 왔으므로 일부 양반 지식층에 있어서 이른바 소중화 관념은 변동을 가져오지 아니할 수 없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중국, 즉 세계라는 관념과 유학, 즉 만능이라는 신념이 동요되기 시작한 반면에 낡고 편협한 종래 지식으로써는 세도와 인심을 관리할 수 없는 것을 점차 깨닫게 되었다.

Ⅱ. 경세치용학파(중농학파) 실학사상가 반계유형원

1. 실제에서의 인식

유형원의 철학의 기본문제로서의 이(理)와 기(氣), 도와 기에 관한 문제에서 순수 추상적 논의가 아니라 사회 현실적문제와 결부하는 실학적 태도는 그의 인식론적 견해에서 더욱 명백하게 제기되고 있다. 유형원의 남아있는 저작에서 표현된 단편적인 인식론적 견해들로 미루어 보아도 그의 인식에서의 경험주의적, 실사구시적 태도가 명백하다. 그는 학문에서 가장 주되는 방법은 <자신의 실제경험>, <박학>(博學)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런 견지에서 출발하여 그는 `모든 일은 자신이 실제 경험한 후에야 비로소 깊이 알게 되는 것이니 실지에 맞지 않는 말은 말아야 한다.`(凡事親自歷驗 然後方始深知 未可懸空易言也
참고문헌
김태영, 한길역사강좌2, 中실학의 사회사상
이우성, 실학파의 문학과 사회관
주칠성,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정옥자(1993), 조선후기 역사의 이해, 일지사
한국사상사연구회(1996), 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한국 철학사상사 김문용,이흥용 예문서원
현상윤(2003), 조선 유학사, 현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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