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속기] 자동차변속기(트랜스미션)의 조건과 원리, 자동차수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정의, 구조와 기능, 문제점, 자동차자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정의, 구조, 자동차자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조작시 주의사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동차의 원리

Ⅱ. 자동차변속기(트랜스미션)의 조건

Ⅲ. 자동차변속기(트랜스미션)의 원리

Ⅳ. 자동차수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정의

Ⅴ. 자동차수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구조와 기능
1. 선택접동식(Sliding Gear Type)
2. 상시물림식(Constant-Mesh Type)
3. 동기물림식(Synchro-Mesh Type)
4. 허브
5. 슬리브
6. 싱크로나이저 링
7. 키 및 스프링

Ⅵ. 자동차수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문제점

Ⅶ. 자동차자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정의

Ⅷ. 자동차자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구조
1. 토크컨버터 개요
1) 역할
2) 구성
3) 속도 비
4) 토크 비
5) 전달효율
6) 스톨 포인트(Stall Point)
7) 클러치 점
2. 유성기어 장치 원리
1) 감속
2) 직접구동
3) 회전방향 전환
4) 증속
3. 유압의 법칙
1) 파스칼의 원리
2) 유압의 제어
3) 유압제어 기구

Ⅸ. 자동차자동변속기(트랜스미션)의 조작시 주의사항
1. 출발시
2. 주행 중
3. 주차 후
4. 점검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동차의 원리

자동차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처음 발생되는 곳은 엔진이다. 엔진은 사용하는 연료조건에 따라 가솔린과 디젤, 그리고 LPG 엔진 등으로 구분된다. 자동차의 이동을 위한 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엔진에서 연료를 보다 잘 연소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 조건을 만족 시켜야 한다.
그 첫째가 공기의 알맞은 압축이고 둘째가 좋은 혼합비의 공급이며 셋째가 불꽃을 적시에 발화 시키는 일이다. 이 세 가지 조건이 잘 조화 된다면 엔진은 경제적 이면서도 높은 동력을 얻을 수 있다.
자동차 에서는 가솔린을 연소 시킬 때 뜨거운 열이 발생되고 그 열은 여러 가지 복잡한 기계장치를 거치면서도 기계적인 에너지로 바뀌게 된다. 이 에너지를 왕복 운동을 하도록 변환 시키고 이를 회전하도록 만든 장치가 엔진 개요이다. 이 원리를 살펴보면 실린더라고 하는 아주 강한 재질의 원형 통속에 앞이 막힌 원형기둥을 밀어 넣고 여기에 유입된 연료를 폭발시키면 상하로 왕복 운동이 일어나는데, 이 움직이는 원형 기둥을 피스톤 이라 부른다.
동력을 일으키려면 연료와 공기를 섞은 혼합기를 압축하고 연소실에서 폭발이 연속으로 일어나도록 하고 이것을 시차적으로 잘 조절해서 상하로 적절히 움직이도록 하면 된다. 이렇게 해서 발생된 피스톤의 왕복을 ᄅ 자 모양으로 연결된 크랭크축에 전달하면 차를 움직이게 하는 회전 동력이 얻어지는 것이다. 엔진에서 회전 동력이 얻어지는 과정이 `흡입, 압축, 폭팔, 배기`4행정이다. 흡입 행정은 혼합기를 유입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주사기의 손잡이를 당기면 주사액이 들어오듯이 피스톤을 하강시키면 공기가 들어오게 된다, 이때 들어오는 공기에 가솔린 연료를 분사해 혼합기를 만들게 된다.
이렇게 실린더에 들어온 혼합기는 다음 과정인 압축으로 이어진다. 공기가 압축되면 온도는 올라가는 특성이 있다.
참고문헌
곽상국·박순석·김의도·이태연·이성만 : 자동차 새시, 원창출판사, 1996
박선규 : 21세기 자동차와 모듈혁명, 보성각, 2002
전흥신 : 자동차 공학, 문운당
조기현·김덕호 : 자동차 기관 공학, 출판사 동진, 2000
한가람서원 : 자동차 알고 탑시다
홍명석 외 4명 : 개정 자동차 공학 개론, 선학출판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의 경영 및 국내외 마케팅 전략 분석
  • 목차Ⅰ.서론Ⅱ.본론1.현대자동차 기업개요1-1.회사소개1-2.연혁1-3.경영전략1-4.매출현황 보고2.자동차 산업환경분석2-1.Porters Five force model2-2.소비자 욕구환경2-3.환경변화요인2-4.동태적 변화2-5.산업매력도2-6.경쟁자 분석2-7.수요자 분석2-8.공급자 분석2-9.대체제3.현대자동차 내부역량 분석3-1.SWOT3-2.생산라인 부문3-3.인사관리3-4.서비스3-5.마케팅 전략4.현대자동차 소나타 마케팅 사례분석4-1.STP 전략4-2.브랜드 전략4-3.상품전략4-4.서비스

  • 현대, 기아자동차의 해외투자 사업 활동 연구 - 최종보고서
  • 자동차, 기아자동차에 대하여 당해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사업 활동 현황을 분석하고 실패 사례를 확인하며, 사업 활동의 이론적, 실무적, 전략적 타당성을 검토하고, 투자 철수 또는 신 투자처 개척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제 2절. 연구관점 국제 재무적 관점에서 해외직접투자와 해외간접투자 비교출처 : 김철(2001), 『해외투자론』 더닝의 절충이론과 김철의 국제투자 성공조건 이론출처 : 김철(2001), 『해외투자론

  • [산업분석] 자동차산업분석
  • 자동차 용어 의미는 원동기를 갖추고 노상을 주행하는 차량으로서 4개 또는 2개 이상의 차륜을 가지며 궤도를 이용하지 않고 사람이나 화물을 운반, 견인하며 특수용도에 사용하는 차량으로 가선(架線)을 쓰는 트로리 버스와 차량 중량 400kg이상의 3륜차는 포함된다.고 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란 차체에 설치된 기관의 동력을 이용하여 레일에 의하지 않고 도로상을 자유롭게 주행할 수 있는 운반구를 말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1-2. Origin1) 세계 자동

  • [기업가정신] 현대자동차의 해외진출 전략에관한 연구
  • 목차Ⅰ.서론Ⅱ.본론1.현대자동차 기업개요1-1.회사소개1-2.연혁1-3.경영전략1-4.매출현황 보고2.자동차 산업환경분석2-1.Porters Five force model2-2.소비자 욕구환경2-3.환경변화요인2-4.동태적 변화2-5.산업매력도2-6.경쟁자 분석2-7.수요자 분석2-8.공급자 분석2-9.대체제3.현대자동차 내부역량 분석3-1.SWOT3-2.생산라인 부문3-3.인사관리3-4.서비스3-5.마케팅 전략4.현대자동차 소나타 마케팅 사례분석4-1.STP 전략4-2.브랜드 전략4-3.상품전략4-4.서비스

  • 현대자동차 경영전략
  • 차 례Ⅰ. 전반적 개요 Ⅱ. 기업 소개1. 경영이념 2. 비전 3. 경영방침 4. CEO 소개 5. 연혁6. 조직도 7. 인지도 8. 향후계획9. 현대자동차의 대표 모델 Ⅲ. 기업 분석1. 외부 환경 분석2. 내부 환경 분석 3. SWOT 분석Ⅳ. 산업의 매력성 - 주요한 성공요인의 분석 Ⅴ. 경쟁사 분석 - 도요타 Ⅵ. BCG 매트릭스 모델 ◆ 국내 시장에서의 위치 ◆ 해외 시장에서의 위치◆ 차종별 매트릭스 - 현대자동차 승용차 부분의 BCG 매트릭스 분석 Ⅶ. 장기 전략의 탐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