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원론]`엠씨엠(MCM)` 마케팅전략 분석 및 브랜드강화 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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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MCM 마케팅목표
2. MCM 환경분석
1) 패션산업
2) 소비자
3) 인구통계학적 환경
4) 경제적 환경
5) 사회문화적 환경
6) SWOT분석
3. MCM STP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4. MCM 4P's Mix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지금의 현대 사회를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남성과 여성을 불문하고 누구나가 명품을 좋아하고 가지고 싶어한다. 명품을 가지고 싶어하면서도 명품이라 칭할 만한 품질과 더불어 합리적인 가격의 소비를 하기를 원한다. 그렇게 해서 매스티지 개념이 생겨나게 되었고 매스티지 브랜드들은 지금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매스티지는 1980년대 후반 이후 우리사회에는 중산층이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비슷한 시기 서울 올림픽 개최를 통하여 글로벌화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수요의 증가가 최초 원인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이 시기를 전후하여 외국문물이 급속히 들어오며 외국제품이나 브랜드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게 되고 사회적으로 외국문물에 익숙한 오렌지 세대와 같은 신세대가 출현하는 등 사회 변동의 새로운 물줄기가 형성되었다.
소득의 양극화 현상으로 인해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이 과시적 소비에서 본래 가치의 소중함을 재인식하는 합리성을 강조하는 이성소비의 경향을 띄게 되었으며, 또 다른 특징으로 소비의 고급화 경향을 나타내는 복합화의 현상을 가져왔다.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입할 때 품질과 디자인, 브랜드, 합리적인 가격을 중요 선택기준으로 여기며, 또한 다른 사람들을 따라 하는 모방소비와 유행, 품위를 중시하는 감각/유행 중시적인 소비성향도 동시에 추구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듯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가 달라지는 것은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변화에서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는데, 가계구조와 소득구조 변화와의 상관관계도 높다. 전통적인 가족단위의 붕괴에 따라 가족 수는 줄어들고, 높아지는 이혼율, 여성의 사회적 역할 변화, 사회적인 관계중시, 자신의 아이덴티티에 대한 인식 고조, 감성적 정신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 웰빙 라이프의 추구,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등도 상품을 통해 보다 많은 것을 얻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또한 해외여행의 대중화와 매스컴·스타들의 영향력 증가도 이러한 현상을 더욱 가속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듯 현재의 사회에서의 매스티지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다. 여기에 주목해서 매스티지 브랜드 중 하나인 MCM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일반적으로 제품이라고 하면 유형의 제품과 무형의 서비스를 들 수 있는데 다른 산업에서는 하나의 유형제품만을 광고하고, 그 하나의 제품만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지금 조사하려는것은 패션상품과 연관된 조사이기에 그런 경우가 드물다. 의류산업에서는 여러 TV광고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하나의 유형제품만을 가지고 광고를 하는 경우는 거의 찾아 볼 수가 없다. 의류산업에서는 제품위주의 광고보다는 브랜드위주의 광고를 하고 그와 동시에 브랜드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쳐 나가기에 성주D&D의 브랜드인 MCM을 하나의 커다란 제품이라고 생각하고 하나의 거대한 매스티지 브랜드인 MCM의 마케팅사례와 동시에 매스티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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