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 독서치료단계, 독서치료사례, 도서선정, 독서요법] 독서치료의 개념, 독서치료의 목적, 독서치료의 주의점과 독서치료의 단계, 활동 및 독서치료의 사례로 본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독서치료의 개념
Ⅲ. 독서치료의 목적
Ⅳ. 독서치료의 주의점
Ⅴ. 독서치료의 단계와 활동
1. 독서치료의 단계
1) 문자단계
2) 추론단계
3) 평가단계
4) 창조단계
2. 독서치료의 활동
1) 중심활동
2) 추후활동
Ⅵ. 독서치료의 사례
1. 가족정보
2. 문제점
3. 상담
Ⅶ.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선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독서치료는 학교와 상담소, 그리고 병원을 포함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다. 사실 독서치료는 그들의 환자들이 가장 깊은 내면 감정을 표현하도록 자극하고자 원했던 심리치료사와 심리분석사가 치료 기술로서 처음 사용했는데, 이는 1930년대와 1940년대 정신병원에서 널리 사용되었다(Gumaer, 1984). 이 분야에 대한 요약으로 Pardeck과 Pardeck(1993)은 독서치는 초등학교 상담자들과 심리치료사, 정신과의사, 그리고 의사들이 광범위하게 활용한다고 한다고 보고한다. 그들은 또한 보다 경험이 많은 치료사들은 독서치료를 상담과 치료 모두에서 하나의 기술로 독서 치료를 즐겨 사용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Berry(1978)에 따르면 독서치료의 임상적 활용과 교육적 활용 사이에는 세 가지 차이점이 있다. 즉 촉진자의 역할과 기능의 차이점, 환자의 특성이 다른 점, 그리고 치료 과정의 목표가 다르다는 점 등이다. 임상 상담가들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문제들을 경험하고 낫기를 원하는 환자나 내담자를 다루는 것으로 치료자의 역할을 가정한다. 교육적 맥락에서 독서치료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촉진자는 교육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원하거나 자아실현을 향하여 성장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과 더불어 다양한 발달적 문제에 관하여 토론하는 그룹 리더가 되기를 선호한다. 독서치료는 예방의 분야에서도 특별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학교 상황에서 중요한 정보와 적응 기술 강화, 그리고 어떤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데 독서치료
- 참고문헌
-
이영애(2001), 책읽기를 통한 치유, 홍성사
이희정, 독서요법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정립에 미치는 효과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
이영식, 독서치료 어떻게 할 것인가, 학지사
이영식, 독서치료의 과제와 전망, http://www.bibliotherapy.pe.kr
최선희(2001), 독서치료의 가능성 탐색, 한국 어린이 문학교육학회 제3차 학술세미나자료
최정미(2002), 독서요법을 통한 시설아동의 심리와 행동의 변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한윤옥(2004), 독서치료를 위한 상황별 독서목록의 의의와 상황 설정, 제42회 전국도서관대회 주제발표논문집, 문화관광부
한국아동문학연구학회(2001), 독서치료,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발달에 대한 질문과 논쟁들이 있다 아동 발달은 성숙과 학습 중 어느 것에 더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는가
-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독거노인(독거어르신) 사례관리, 5회기 상담일지 포함
- 사회복지행정론,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지식은 진단하시오
-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지식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지식을 진단하시오.
- 신문사설이나 칼럼에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기사를 찾고,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가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을 기술하시오
- 실습신청(실습생프로파일)
- 현재 본인이 경험하고 있는 가장 큰 스트레스 요인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