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 왕따]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의 개념과 원인,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의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의 실태,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문제의 해결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의 개념

Ⅲ. 짐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의 원인
1. 사회 문화적 배경
2. 교육현실의 구조
1) 교육의 목표와 철학의 부재-학교 교육의 기능상실
2) 교사 역할의 한계
3) 자치 문화의 부재
4) 언론 보도의 문제
5)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의 문제
6) 학생인권과 복지 문제

Ⅳ.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의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1. 가해학생
2. 피해학생

Ⅴ.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의 실태

Ⅵ.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 문제의 해결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기의 또래관계가 중요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런데 심리적 방어기제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집단 따돌림의 경험은 감당하기 힘든 일이다. 따돌림을 견디다 못해 결국 자살로 생을 마감하는 현상은 이러한 청소년들의 특성과 무관하지 않다. 따돌림의 대상이 되는 청소년들 뿐 아니라 상당수 청소년들이 따돌림에 대한 공포를 경험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볼 때, 따돌림의 문제는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될 뿐 아니라 시급히 해결해야 할 청소년 문제 중의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집단 따돌림의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가장 중요한 요인은 또래들간의 대인관계, 다시 말해서 교우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해 나가는 능력의 부족에 있다고 생각된다. 따돌림 피해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왜 따돌림 대상이 되었는지 자신을 객관적으로 조망해 볼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할 뿐 아니라 따돌림의 극복을 위한 적절한 문제 해결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또한 따돌림의 가해자는 피해자의 입장을 조망해 볼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죄 의식조차 느끼지 않고 점점 가혹한 행위를 일삼는 경향이 있다. 요컨대 대인관계 기술부족으로 가해자와 피해자가 수시로 뒤바뀌면서 악순환이 계속된다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기술, 즉 교우관계를 증진할 수 있는 기술을 훈련하여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도와주며 더불어 건강하게 성
참고문헌
권이종, 학교 내에서의 집단따돌림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 학교내의 폭력을 중심으로 청소년학 연구, 제7권 제2호, 2000
교육부, 따돌림의 실태와 지도대책, 교육월보, 1998
박경숙, 학생의 집단따돌림 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9
박진규,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에 대한 사회문화적 일 고찰, 청소년학연구, 제7권 제 2호, 2000
서영창, 왕따 극복하기, 산성미디어, 1999
이혜영, 집단따돌림 해결을 위한 학교모델, 따돌림 해결을 위한 현장모델 개발 제2회 청소년상담 심포지엄 자료집, 1999
이춘재,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집문당,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청소년문제,사회문제,왕따사례,집단따돌림사례
  • 따돌림을 당한 피해자가 자해, 자살, 살해 등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가 늘어났다는 점에서 우리 사회 모두가 문제의식을 가지고 바라보아야 할 이슈라고 할 수 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집단 따돌림의 실태를 조사하고 이러한 문제점의 원인들에 대해 분석하며 마지막으로 논어의 관점을 통해 해결방안을 제시 할 것이다.2. 집단 따돌림의 개념 및 실태1) 집단 따돌림의 개념우리나라에서 ‘왕따’ ‘집단 따돌림’ ‘집단 괴롭힘’ 등의 용어들

  • [청소년복지] 집단따돌림
  • 왕따’ 라는 용어로 사용될 만큼 집단따돌림 문제의 심각성이 감지되었고 사회에 알려지게 되면서 최근에는 집단따돌림에 대한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조기 예방과 피해학생들을 돕기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애쓰고 있다. 집단 따돌림의 개념, 원인, 특성, 실태 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 또한 알아보 고자 한다.Ⅱ. 본 론1.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유형1) 개념․우리나라 집단따돌림과 유사한 개념 : 미국의 집단괴롭힘(bullying),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제목 차례】Ⅰ. 서 론 1Ⅱ. 집단 따돌림이란 21. 집단 따돌림의 개념 22. 집단 따돌림의 유형 23. 집단 따돌림의 원인 4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 91. 집단 따돌림의 피해 사례 92. 집단 따돌림의 실태 113. 집단 따돌림을 당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문제점 154. 집단 따돌림을 다루는 실태 17Ⅳ. 집단 따돌림의 해결 방안 181. 교실과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182. 학생 스스로의 역할 203. 가정의 역할 224. 사회의 역할 235. 사회복지기관 시설에서의

  • 사회과학 왕따 현상의 이해
  • < 왕따 현상의 이해 >< 개요 >Ⅰ.서론Ⅱ.본론 Ⅱ-1. 왕따의 원인Ⅱ-2. 피해양상Ⅱ-3.대처방안 Ⅲ.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학교 폭력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최근 들어서는 약자를 괴롭히거나 특정 학생을 따돌리는 등 정신적심리적 폭력 또는 신체적 폭력과 정신적심리적 폭력이 결합된 형태로 나타나는 왕따현상이 더욱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재민, “서울시 중학생의 집단따돌림 및 괴롭힘 실태분석과 해결 가능성에 관

  • 왕따 보고서 레포트
  • 가해자의 교육가해자가 피해자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피해도 나와 같은 인간이며 하나의 인격체임을인식해야 함. 하나의 인격체로 대우해 줄 때 가해자도 비로소 진정한 인격체가 되는 것이다.학교입장에서 본 왕따의 원인집단 따돌림은 개인적인 감정의 문제가아니라 교육의 문제이다.학교입장에서의 한계점교사 1인당 담당하는 학생 수가 많다.교사들의 집단 따돌림 현상에 대한 이해부족 및 대응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교육의 결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