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 매장, 점포입지, 매장입지] 점포(매장)의 구성요소, 점포(매장)의 컨셉설정, 점포(매장)의 환경적 영향, 점포(매장)의 입지 선정, 점포(매장)의 개발 과정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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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점포(매장)의 구성요소

Ⅲ. 점포(매장)의 컨셉설정
1. 점포컨셉과 점포개발단계
1) 점포컨셉(concept)의 전제조건
2) 점포개발을 위한 개발자의 업무과정
2. 점포 아이덴티티를 위한 컨셉 수립
1) 점포 아이덴티티 컨셉과 구성요인
2) 점포컨셉의 판단기준과 평가도구
3) 점포컨셉 수립과 스탭 구성

Ⅳ. 점포(매장)의 환경적 영향
1. 주변 환경(ambient conditions)
2. 공간배치 및 기능성
3. 표시, 상징 및 인공조형물

Ⅴ. 점포(매장)의 입지 선정
1. 외식업 입지전략 수립
1) 번화가
2) 오피스가
3) 주택지
4) 도로변
5) 대학가
2. 입지선정을 위한 체크리스트
1) 배후지역의 세대수 및 인구 현황
2) 후보지 인근 경합점 현황
3) 후보지의 유동인구 유발요소와의 접근성 및 시계성
4) 후보지 앞에서의 유동인구 현황 및 내용점검
5) 후보지의 점포비용과 수익률

Ⅵ. 점포(매장)의 개발 과정
1. 점포개발 방식
2. 점포개발 순서
3. 기본전략과 마스터 플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고객이 여러 점포 가운데 한 점포를 선택하여 상품을 사기까지 점포의 존재를 인식하고, 상품을 만나고 하는 과정을 통하여 구매를 결정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품을 사는 고객의 뒤를 따라 다녀보면 알겠지만, 고객은 여러 점포에서 많은 상품을 만나고, 구매가 가능한 여러 매장을 돌아다니지만, 막상 그들이 구매하는 상품은 아주 적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점포에 대한 고객의 기대는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다양하게 갖추어져 있어 많은 상품 가운데서 고르고 싶다는 것이 가장 크고, 그 기대에는 저렴한 가격이면서 품질도 우수한 상품이란 욕구도 포함되어 있다.
고객은 구매 시 구매에 대한 판단을 가능케 하는 질이 높은 정보를 점포에 대해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와 같은 기능, 즉 상품의 선택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어떻게 구성하면 좋은가를 설계하는 일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 점포는 다른 점포와 차별화 된 감각을 풍기는 점포, 고객의 쇼핑이 편리하고 종업원이 근무하기에 능률적이 점포를 만들어야 한다.

Ⅱ. 점포(매장)의 구성요소

점포는 소매 유통업 입장에서 보면 고객과 상품이 만나는 유일한 장소이므로 기업 목표 실현을 위한 수단으로서 조건을 제대로 갖추어야 한다. 또한 고객의 구매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편의성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점포는 다음과 같은 점포를 구성하는 요소를 제대로 갖추어야 한다.
○ 점포 구성 요소는
˚ 상품 구성
˚ 적합한 가격대
˚ 점포 입지 조건
˚ 점포 밖에서 볼 때 매력 있는 점포 외관
˚ 점포의 기본 설비와 시설
˚ 매장 배치
˚ 진열 및 판매 수단(진열집기, 진열장, 곤돌라, 진열선반, 계산대 등)
˚ 상품 및 내부 장식물
˚ 점포 및 판매원들이 풍기는 분위기
참고문헌
김장희, 무인점포시대의 도래와 과세, 1993
김광규, 전략적 소매 마케팅형설출판사, 1998
박경환, 상권분석과 점포개발(창업 및 상가투자 프로를 위한), 상상예찬, 2006
설상철, 소매점포 선택모형에의 이미지변수 도입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윤경식 점포운영 효율화전략 : Hub&Spoke 조흥경제, 1998
정연강, 성공창업을 위한 실전 상권의 법칙, 경향미디어, 2008
장미화, 미국은행들의 최근 점포 전략, 2003
조현수, 살아있는 상권을 잡아라, 굿인포메이션,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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