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금융서비스, 전자금융]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개념,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영향과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현황,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문제점 및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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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개념

Ⅲ.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영향
1. 사이버 증권거래가 주류
2. 정보제공 내용 및 기능 변화
3. 사이버 증권사 업무가 매매에서 발행 등으로 확대
4. 종합 사이버 금융사 등장
5. 사이버 증권거래소도 등장
6. 기업 및 금융기관의 사이버금융 확대

Ⅳ.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현황
1. 소비자의 전자지급결제 이용실태
2. 전자지급결제에 대한 소비자인식

Ⅴ.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문제점

Ⅵ.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개선 과제
1. 전자지급결제업의 건전성 확보
2. 보안 및 안전성 기준 표준화 및 정보제공
3. 개인금융정보보호제도 마련
4. 신원확인 의무 부여
5. 시스템장애나 사고로 인한 피해 보상
6. 무과실책임에 의한 사업자 면책 요건 명시
7. 소비자의 거래조작 실수로 인한 결제오류 정정시스템 마련
8. 전자금융거래조건 및 변경사항 공시
9. 거래기록 보존 및 제공 의무 부여
10. 관련 업체별 표준약관 제정 및 조작실수 방지를 위한 소비자교육 강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자금융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것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은행업의 내·외부적인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데에도 기인하고 있다. 은행산업 내부로부터는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비용을 절감하여 경쟁력을 제고해야 할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었으며, 한편으로는 일상생활에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을 경험하는 은행 고객들이 금융서비스에 대하여도 그러한 수준의 편리함과 안전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도 전자금융의 추진이 불가피해졌다.
한편 은행산업 외부에서도 비은행기관들이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함에 따라 이들 기관이 은행과 경쟁관계에 있게 되어 은행들은 이들로부터도 전자금융의 개발압력을 받고 있다. 이는 고객의 새로운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어 어느 면에서는 정보통신회사나 유통회사 등이 기술력과 당국의 규제 측면에서 은행보다 유리한 입장에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점차 확산되면서 이를 위한 지급결제수단 등 전자화된 금융서비스가 은행 외부에서 새롭게 출현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로 미국의 First Virtual사 및 CyberCash사, 네델란드의 DigiCash사 등은 신용카드 또는 전자화폐를 이용한 네트워크 상에서의 지급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에 은행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 은행의 고유기능으로 갖고 있는 지급결제기능의 상당부분을 비은행기관에 넘겨주게 될 것이다.

Ⅱ.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개념

금융업무에 컴퓨터 및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여 자동화 및 전자화(Network화)를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전자금융의 수단으로는 홈뱅킹, 펌뱅킹 등의 PC뱅킹과 전화기를 이용한 폰뱅킹이 주로 이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정보처리기술 및 통신기술을 활용한 각종 전자금융서비스의 개발이 이루어짐으로써 시간적․공간적 제약 없이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의 전자금융은 개인고객과의 거래관계와 금융EDI시스템 의 운영 등을 통하여 축적한 개인과 기업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고객을 분석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금융서비스를 차별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문헌
○ 박영배, 디지털 경제하의 우리나라 금융산업의 재편전략
○ 유용주, IC카드 금융거래 표준화 시급, 삼성경제 96.5, 삼성경제연구소
○ 전자금융의 발달과 은행산업의 미래, 한국은행
○ 탁승호(1998), 알기쉬운 전화화폐 이야기, 영풍문고
○ 함정호(1999), 우리나라 금융제도의 발전방향, 1999년도 한국금융학회 정기학술대회, 한국금융학회
○ 한국은행(1999), 전자금융의 발달과 은행산업의 미래
○ 한국법제연구원(2002), 전자금융의 법적 과제, 한국법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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