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진로상담기법] 진로상담의 정의, 진로상담의 의의, 진로상담의 기본원리, 진로상담의 목적, 진로상담의 과정, 진로상담자의 자질, 향후 진로상담의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상담의 정의

Ⅲ. 진로상담의 의의

Ⅳ. 진로상담의 기본원리

Ⅴ. 진로상담의 목적

Ⅵ. 진로상담의 과정

Ⅶ. 진로상담자의 자질
1. 인간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Ⅷ. 향후 진로상담의 발전 방안
1. 진로상담 활동의 활성화
1) 예방과 발달을 강조하는 상담
2) 다양한 형태의 상담 방법 활용
3) 진로 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
4) 진로 관련 교과 및 특별활동 지원
5) 교사 및 학부모 상담 및 자문
6) 연계활동 강화
7) 연구 및 조사활동 강화
2. 진로상담 교사의 기능 강화
1) 진로상담 전담교사 배치
2) 진로상담 교사 양성 과정 강화
3) 진로상담 교사의 위상 제고
4) 진로상담 교사의 기능 확립
3. 진로상담실 설치
1) 단위 학교별로 설치
2) 각종 진로상담 활동 주관
3) 심리검사 실시
4) 진로 관련 행사 실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실적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 진로에 대해 고민해 보지 않은 상태에서 어떠한 과목을 학습할 것인지 선택을 하라는 것은 아주 위험하고 무책임한 일이다. 적어도 학생들에게 그들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설계할 수 있는 교육을 행한 이후 과목 선택이건 과정 선택이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제 7차 교육과정의 시행으로 11학년과 12학년에서 선택형 교육과정이 제대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진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학생의 신체적·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일의 세계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환경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과학적이며 객관적인 방법을 통하여 정보를 획득하여 적합한 길을 선택하고, 이를 위해 준비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러한 모든 활동을 진로 지도라 하는데, 여기에는 자기 자신의 이해(소질, 적성 등), 자신의 인생관과 삶의 목적 탐색, 사회적 요구의 이해, 학교의 선택, 공부 내용(전공)의 선택,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 등 많은 것들이 포함된다.

Ⅱ. 진로상담의 정의

학교 교육은 교과 교육과 생활지도 교육을 포함하는 것으로 전인교육의 심화과정을 말한다. 즉 학생들의 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교과 중심의 활동과 정의적 성숙과 심리적 또는 신체적 발달의 적응력을 길러주고 사회의 일원으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독립심을 향상시켜 주기 위한 계획적 교육활동이 전개된다. 진로상담은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현실 적응에 필요한 실천적 활동으로 학생들의 정의적 성숙과 진로발달의 과정을 도와주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활동이다.
진로(career)란 생애 경력 직업 등으로 해석이 되지만 일반적으로 개인의 장래와 미래에 대한 전망 등으로 인식된다. 또한 진로란 생애직업발달과 그 과정 및 내용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누구나 자신의 미래가 어떻게 전개되고 이루어질 것인가에 대하여 희망도 가져보고 고뇌와 회의도 느낀다. 한편으로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변모 속에서 어떻게 적응할 수 있을까라는 불확실한 전망 속에 매우 걱정하면서 고민에 빠지게 된다.
참고문헌
김봉환 외 / 학교진로상담, 서울: 학지사, 2000
김계현·김봉환 / 진로미결정에 관한 연구동향과 향후의 연구과제,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과 심리치료, 1995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진로상담자료 목록집, 1996
이달엽 / 직업상담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002
이현림 / 현대 진로 상담, 학지사, 2003
이영대 / 사이버를 통한 진학 진로 상담의 이론과 실제, 한국직업능률개발원, 2003
임형택 외 / 학생상담 길라잡이, 광주: 광주대 학생생활연구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밖청소년문제
  • 방안 청소년 문제의 보다 효과적인 해결을 위한 정책적 방안은 한 마디로 청소년정책을 통합화하고 그 서비스의 전달체계를 일원화하여 효율적인 청소년 정책과 행정을 일구어 내는 것이다. 1) 청소년 정책 및 행정의 통합화 우리나라의 청소년정책은 1988년 올림픽을 치른 후 정부부처에 체육청소년부가 설립되고 1991년 청소년기본법을 마련하면서 일반청소년 정책이 활성화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그러나 소외된 부분이 없지 않았는데 정권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정의했다. 즉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내에서 학생개인이나 학생집단의 기능과 성취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혹은 정서적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수행되는 모든 전문적인 활동이다.) 전재일. 1997. 학교사회사업. 대구: 사회복지개발연구원.또한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발전시킨 Costin에 의하면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의 주요 목적달성을 위한 사회사업의 제 원리와 방법의 적용이라 보며, 근본적으로 학교의 목적이란 배우고 가르치는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사회복지학개론목 차1, 사회복지의 기초 개념2, 사회복지의 역사영국/미국/한국3, 사회복지정책의 정의와 특징4, 사회복지정책 분석틀과 분석 유형5,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6,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와 전달체계7,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8, 사회보험법의 특성과 원리9, 국민연금법 10, 국민건강보험법11,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고용보험12, 공공부조제도의 이해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4, 개별사회사업의 이해15, 집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

  • [경영조직론] 혁신과 조직
  • 기법들이 등장함으로 JIT의 개념이 다소 퇴색하고 있지만 JIT의 기본원리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타당한 것으로 인식될 것이다.2) 기본 개념JIT의 기본 개념은 인간생활 또는 사회생활에서 낭비를 없앤다는 철학에 근거를 두고 있다. 시간의 낭비, 노력의 낭비, 물자의 낭비는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에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추방해야 할 일이라는 것이다. 이런한 낭비를 어떻게 추방할수 있을까를 고심한 끝에 항상 필요한 일을

  • [인적자원관리(HRM)] 인적자원관리(HRM)에 관한 분석 고찰(사례)
  • 인적자원관리(HRM)에 관한 분석 고찰(사례)Ⅰ. 서론Ⅱ. 인적자원관리의 현황1. 내외부적 환경변화2. 경영철학의 변화와 대전제 및 그 사례3. 개선방안Ⅲ. 인적자원의 개발관리1. 교육훈련의 이해1) 교육훈련의 의의2) 교육훈련의 중요성3) 교육훈련의 목적2. 교육훈련의 내용3. 교육훈련의 방법1) 전통적 교육훈련방법2) 최근의 능력개발방법4. 교육훈련 현황과 과제Ⅳ. 인적자원관리의 유지관리1. 인간관계와 인간관계관리1) 인간관계의 의의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