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 정보통신기술]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정의, 특성, 필요성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활용 및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강화 방안 분석(뉴질랜드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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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총괄 목표
2. 세부 목표

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정의
1. Information(정보)
2. Communication(통신)
3. Technology(기술)

Ⅲ.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성
1. 다양한 쌍방향 학습 가능
2. 학생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3.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
4. 지식기반사회에 대응하는 인재 양성

Ⅳ.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

Ⅴ.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활용
1. 파워 포인트
2. 웹 페이지
3. 기타 아이디어

Ⅵ.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협동학습

Ⅶ. 뉴질랜드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사례
1. 영어
2. 기타 외국어
3. 수학
4. 과학
5. 기술
6. 사회
7. 체육(교육과정 초안)

Ⅷ.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강화 방안
1.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운영 중점
2. 정보통신기술 소양 교육
1) 교육정보화 교육과정 편성·운영
2)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교과 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통신기술 교육은 학생들이 정보통신기술에 관한 인지적 측면, 행동적 측 면 및 정의적 측면의 제 요소들을 균형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학생들이 정보통신기술 교육을 이수한 후 나타내 야할 능력에 관한 총괄 목표의 각 내용 영역과 연계한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총괄 목표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총괄 목표는 ꡐ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에 관한 기초적인 정보 소양 능력을 기르고,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 해결에 정보통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로 정보소양을 기르고 이를 자신의 삶에서 능동적이며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보통신기술의 사용 방법을 알고, 정보의 형태나 특성에 적합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학습과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며, 건강한 윤리의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도록 하는데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

2. 세부 목표

(1) 정보와 정보 기기, 정보화 사회, 정보 윤리와 저작권에 대하여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올바로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컴퓨터 구성과 관리 방법, 운영 체제를 이해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초 지식을 길러 각 교과별 교수·학습에 최대한 활용한다.
(3) 교육용 소프트웨어, 워드프로세서,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데이터베이스의 기능을 익혀 학습 활동과 일상생활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4) 인터넷에 관한 사용법을 익히고 이를 사용하여 학습과 자신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만들고 적극 활용한다.
(5) 컴퓨터의 기초 기능과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 컴퓨터 통신 기능 등을 복합적으로 이용하여 다양한 교수·학습에 활용하고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경기내기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활용을 통한 교수-학습방법 개선 방안, 시범학교운영보고서, 2000
◇ 교육인적자원부, 정보 통신 기술 활용지도 자료,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1
◇ 교육부,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 지침 해설서,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2000
◇ 동면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연구보고서, 2001
◇ 서환주·이영수, 정보통신기술의 총요소생산성 기여도 및 외부효과분석: 38개국을 대상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 제8권 제2호, 정보통신정책학회, 2001
◇ 손승길,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수준 체계, 교육평론, 2000
◇ 전남곡선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활용을 통한 수업 방법 개선 방안,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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