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BT] REBT(인지정서행동치료)의 성격론, REBT(인지정서행동치료)의 ABC이론, REBT(인지정서행동치료) 상담자의 기초기술과 능력, REBT(인지정서행동치료)의 치료기법, REBT(인지정서행동치료)의 치료과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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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REBT(인지정서행동치료)의 성격론
1. 성격의 생리적 기초
2. 심리적 과정의 상호작용과 인지의 위치
3. 심리적 장애의 형성
4. 심리적 장애의 본질
1) 심리적 장애의 생득적 경향성
2) 장애를 벗어나려는 생득적 경향성
3) 두 가지 근본적인 인간의 장애 : 자아장애와 불편장애

Ⅲ. REBT(인지정서행동치료)의 A-B-C 이론

Ⅳ. REBT(인지정서행동치료) 상담자의 기초기술과 능력
1. REBT 상담자의 태도와 자세
1) 공감적 이해(Empathy)
2) 존중(Respect)
3) 따스함(Warmth)
4) 솔직성(Genuineness)
5) 구체성(Concreteness)
6) 직면(Confrontation)
2. REBT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3.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Ⅴ. REBT(인지정서행동치료)의 치료기법
1. 일반적 기법
1) 기분전환(diversion)
2) 욕구충족(satisfying demands)
3) 마술(magic)
4) 요구의 포기(giving up demandingness)
2. 특수기법
1) 인지적 기법
2) 정서-환기적 기법(Emotive-evocative Techniques)
3) 행동적 기법

Ⅵ. REBT(인지정서행동치료)의 치료과정
1. 상담의 목적과 목표
1) 상담목적
2) 상담목표
2. 상담의 과정
1) 상담관계 수립
2) 부적절한 정서 및 행동 확인
3) 성격의 ABC이론 확인
4) 비합리적인 생각 확인
5) 비합리적 생각 논박
6) 합리적 생각 확인
7) 합리적 생각 적용
8) 합리적 인생관 확립
3.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4. 상담에서의 내담자의 경험
5.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RET는 인지적, 정서적 및 행동적인 이론접근을 토대로 하는 종합적인 치료 및 교육방식이다. 이것은 의학적 모델과는 상반된 성격이론, 철학체제 및 심리학적 처방으로 구성된 인간 중심적이며, 교육적인 모델을 지지한다. RET의 기본개념 중 하나는 인간의 문제는 외부사건이나 상황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사건이나 주위환경에 대해 그 사람이 가지는 관점이나 신념으로부터 생겨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RET는 인간의 정서란 사건 그 자체로부터가 아니라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에 관헌 그의 신념, 평가, 해석 그리고 철학으로부터 생겨난다는 가정 또는 가설로부터 출발한다.
Ellis는 개인의 신념체제는 인간의 합리적 신념들과 비합리적 신념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들이 정서장애의 주요한 원인이므로, RET의 주요 치료 목적은 이러한 신념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치료자는 적극적이며 교훈적인 방식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여,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여,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이고 경험에 기초를 둔 신념으로 대체시키는 방법을 내담자에게 가르친다. 내담자의 신념체제가 변화하면 결국 상황에 대한 반응이 새롭고 보다 적절하게 될 것이다.
RET는 발전되면서, 합리적 치료(rational therapy : RT), 오감치료(semantic therapy), 인지적 행동요법(cognitive-behavior therapy : CBT) 혹은 합리적 행동훈련(rational behavior training : RBT)등 여러 가지로 불리워지고 있다. 이 중에서 인지적 행동요법으로 가장 자주 불리워진다. 오늘날 RET는 범세계적인 심리치료체제가 되었다. RET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 교육·과학 연구소인 「합리적 삶 연구소」와 1968년 설립된 훈련기관인 「합리적 정서치료 연구소」같은 두 연구기관을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이 두 연구소는 뉴욕에 본부를 두고 도서, 학술논문, 팜플렛 및 「합리적인 삶」이라는 학술지를 발간하면서, 성인교육과정, 전문가 훈련프로그램 및 workshop 등을 개최해오고 있다.
참고문헌
◈ 강위영·권명옥,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적응훈련 프로그램 특수교육, 2001
◈ 김경희, 정서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9
◈ 이소현·박은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1998
◈ 이형득 외, 상담이론의 이론적 접근, 서울:형설출판사, 1987
◈ 윤점룡, 정서장애아의 특성 요인과 판별분석 = Astudy on emotionally disturbed children`s some characteristics and discriminant analysis,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 1990
◈ 전국대학카운슬러연구협의회 편, 상담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1993
◈ 한이석, 치료레크리에이션론,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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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이해하기가 좀 편했던 것 같아요
  • round***
    (2013.03.22 19:5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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