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개방]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위상과 필요성,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에 관한 역대 정권의 입장,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현황,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대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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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문화의 수용정도
1. 일본영화
2. 일본 애니메이션
3. 일본음반
4. 일본방송

Ⅲ.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위상

Ⅳ.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필요성

Ⅴ.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에 관한 역대 정권의 입장

Ⅵ.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현황
1. 교류현황
1) 프로그램 교류
2) 공동제작
3) 방송사간 교류
4) 연예인 교류
5) 자본교류
6) 기타 인적 교류
2. 한일 방송의 상대국 수용 현황
3. 일본 프로그램의 국내 유입 전망(미개방 장르를 중심으로)

Ⅶ. 일본문화개방(일본대중문화개방)의 대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 대중문화 수용에 대한 여론은 우리에게 도움되는 질 좋은 문화는 수용하고, 그렇지 않은 저속 문화는 서서히 수용하자는 방향으로 모아지는 듯하다. 그러나 일명 우리가 두려워하는 일본의 저속문화는 이미 우리 사회에 음성적으로 어느 정도 뿌리를 내리고 있다. 그러므로 일본의 저속, 저질 문화에 대한 두려움은 떨쳐버려도 괜찮을 것 같다. 일본의 그것보다 훨씬 심한 서양문화도 음성적으로 정착하고 있지만 아무런 문제를 야기시키지 않았다. 자연히 선진국으로 가는 길에는 반드시 동반되는 과정에 불과하므로 설사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하더라도 우리가 극복해야 할 문제이므로 일본문화의 수용에는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일본 문화를 수용함에 있어서 `호의적`, `우호적` 이라는 형용사로 스스로 먼저 일본문화를 개방하는 일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된다. 역사적 교훈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의 의도는 순수한 문화교류적인 차원이 아니고, 일본 문화상품을 수출하여 다각적 측면에서 국익을 챙기려고 하는 것이다. 우선 우리는 일본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일본의 요구에 순순히 응한다던가 부득이 응한다던가 하는 수동적인 외교는 이제는 지양되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주체가 되어 국익을 위해서 양국간의 현안을 해결하는데 이를 보다 적극적인 외교 카드로 이용해야 한다.
만약 일본이 우리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느긋하게 다음 기회를 기다리는 여유 있는 자세가 필요하며, 이것이 바로 국익과 직결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외교는 항상 서두르는 편이 손해보게 되어 있다. 일본의 요구를 단호히 거절하지 못하는 것은 ꡐ일
참고문헌
강현두(1997), 한국의 대중문화, 나남출판사, p39~40
강상현(1997), 일본 영상 산업의 국제적 위상과 현황, 서정우편, 국제 커뮤니케이션과 한국 사회, 나남
김무곤(1997), 한국과 일본의 커뮤니케이션 갭과 상호 이미지, 서정우편, 국제 커뮤니케이션과 한국사회, 나남
김영호(1997), 일본 문화의개방과 대책, 국제커뮤니케이션과 한국사회, 나남, 867-900쪽
문화발전연구소(1994), 일본대중문화 개방 대책, 문화발전연구소
문화관광부(1997), 문화산업백서
최인권(1995),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비한 대응방안, 경산대학교, p43
황현탁(1996), 일본의 위성방송 전망, 방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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