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미지] 기업이미지의 특성,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기업이미지의 유형, 기업이미지관리의 중요성, 기업이미지관리의 단계, 기업이미지 정립을 위한 역동적 포지셔닝전략, 기업이미지관리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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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이미지의 특성

Ⅲ.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1. 제품 및 서비스 차원
2. 기업의 사회성 차원
3. 경제활동 차원
4. 전통 및 발전성 차원

Ⅳ. 기업이미지의 유형

Ⅴ. 기업이미지관리의 중요성

Ⅵ. 기업이미지관리의 단계

Ⅶ. 기업이미지 정립을 위한 역동적 포지셔닝 전략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이미지(Corporate Image)란 대상 기업에 대한 일반 소비자 대중이 마음속에 그리고 있는 심상으로서 오랜 동안의 직간접적인 경험의 체계이며 인상의 총체로 다양한 소비자 집단에 의해 형성된 기업의 퍼스낼니티(personality)로 여겨질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이미지는 기업에 대한 사람들의 개념과 인사의 총체로서 결과적으로 사람들이 한 기업에 대한 부정적 혹은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이미지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첫째, 기업이미지는 기업이 갖고 있는 어떤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기업에 대해 갖고 있는 어떤 것이다.
둘째, 기업이미지는 기업이 행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기업의 행동에 의해 발생하는 사람들의 반응이다.
셋째, 기업의 이미지 형성에는 인간의 모든 감각이 동원되며 그 결과 얻어지는 것은 논리적이라기보다는 감정적인 것이다.
넷째, 기업이미지는 누구도 완전히 통제할 수 없고 다만 부분적으로 선도할 수 있을 뿐이다.
이상과 같이 약간은 보는 관점에 따라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기업이미지란 일반대중이 기업정보에 접촉한 결과 마음속에 형성되는 기업상으로 특정기업에 대하여 연상되는 총체적인 개념화라고 할 수 있다.

Ⅱ. 기업이미지의 특성

첫째, 기업이미지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ꡐ어떠한 것ꡑ에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기업이미지는 기업의 여러 현상과 행동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가리키는 개념으로서 사람들이 기업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ꡐ어떠한 것ꡑ이다. 둘째, 기업이미지의 형성에는 인지활동 외에 인간의 모든 감각이 동원되며 그 결과 얻어지는 이미지는 논리적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감정적인 면이 많다. 셋째, 기업이미지는 기업에 의해 완전히 통제될 수는 없지만 일정한 범위 내에서 관리될 수는 있다. 즉, 기업이 의식적으로 기업정체(Corporate Identity)를 정비하고 PR이나 광고를 통해 이를 알리는 등의 개선노력을 수행한다면 부정적 이미지를 벗고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강승구 역, 성공적인 기업이미지 마케팅, 1998
◎ 강경애, 그룹산하 계열기업의 기업이미지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1992
◎ 김원수, 기업이미지관리론, 경문사, 1993
◎ 배성일, 기업이미지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현대·삼성·LG 3대기업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서정환, 기업이미지 형성요인의 국제비교에 관한 연구, 동아대 박사학위
◎ 윤병규,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방법론적 접근: 기업광고와 CI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논문집, 제21집, 1987
◎ 한정호, 기업이미지광고의 분석과 문제점 제시, 한양대학교, 2000
◎ Gregory,J., Marketing Corporate Image,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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