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내용규제, 청소년유해정보] 인터넷청소년유해정보의 접근실태, 인터넷청소년유해정보의 내용규제목적, 인터넷 청소년유해정보의 규제와 자율, 인터넷내용규제의 어려움과 문제점, 인터넷내용규제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터넷 청소년유해정보의 접근 실태
Ⅲ. 인터넷 청소년유해정보의 내용규제 목적
Ⅳ. 인터넷 청소년유해정보의 규제와 자율
Ⅴ. 인터넷내용규제의 어려움과 문제점
1. 규율방법상의 부적절성
2. 표현의 자유와의 관계
3. 인터넷의 특성으로 인한 규제의 어려움
4. 기타
Ⅵ. 인터넷내용규제의 개선 방안
1. 법적 규제의 한계 극복
2. 유해성 판단의 공정성·적절성 문제의 해소
Ⅶ. 결론 - 인터넷 청소년유해정보의 내용규제에 관한 견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터넷이 만들어내는 가상적인 공간, 상상의 사회를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라고 부른다. 여기에서는 현실세계와는 다른 인격으로 또는 익명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매력도 있고, 문제의 원인도 된다. 나쁜 의미에서 말하면 현실세계에서 성인용품 판매소(phorno shop)을 개점하는 것은 상당한 각오가 필요하지만, 가상공간에서 그렇게 하는 것은 비교적 간단하다. 컴퓨터와 통신망을 매개로 한 가상공간에서 인터넷 이용자들이 상호작용하면서 형성되는 사이버문화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측면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문화가 개방성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넷을 통해 표출되면서 사회전반의 문화흐름이 촉진됨과 아울러, 음성적 문화가 나타나면서 사회적 역기능을 초래하고 있다. 특히 음란물 판매나 음란 사이트 운영과 같은 사이버 음란물은 매우 빠르고 또한 은밀하게 전파되는 속성이 있어, 일반적인 음란물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순식간에 그리고 동시에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사이버음란물 정보가 쉽게 복제되는 등 그 영향력이 매우 커지고 있다.
Ⅱ. 인터넷 청소년유해정보의 접근 실태
현재 국내 인터넷 이용자수는 2,265만 명으로 국민 10명중 6명(61.8%) 꼴에 이르고 있다. 각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은 대학⋅대학원생이 96.8%로 최고이고 중학생이 95.9%, 고등학생이 95.3%, 초등학생이 89.0% 순이다. 초등학생부터 대학원생까지 학생들의 인터넷 이용률은 전체 평균이용률인 61.8%를 크게 상회하고 있다. 초등학생부터 대학 1~2학년생까지가 청소년이므로 청소년의 대부분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는 말이 된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기존의 인쇄매체나 음반⋅비디오물의 경우와는 달리 물리적 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손쉽게 어떠한 내용에도 접근이 가능하게 된다. 거의 대부분의 청소년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들이 마음만 먹으면 쉽게 인터넷상의 청소년유해매체물에도 접근할 수 있다는 말이다.
- 참고문헌
-
박광배, 인터넷의 외설/음란물에 대한 법적 통제, 가상공동체 의식과 정보화 사회에의 적응, 한국심리학회 춘계심포지움, 1997
서울YMCA 청소년사업부, 청소년 유해환경 접촉실태 및 청소년보호법에 관한 청소년 의식 조사, 1998
윤선하, 청소년법제상의 유해환경 규제의 법리에 대한 고찰, 홍익대 대학원, 2000
어기준, 컴퓨터와 야한 아이들, 그리고 순진한 부모, 1999
전수아, 미국의 인터넷 불건전정보에 대한 청소년보호대책 논의, 1999
토론회자료, 정보통신윤리위원회와 인터넷내용등급제, 무엇이 문제인가, 2002
황승흠·황성기, 인터넷은 자유공간인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제시하고 이 중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