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가족지원] 장애인가족의 스트레스, 장애인가족에 대한 대처자원, 장애인가족지원(장애인가족지원정책)의 목적, 장애인가족지원(장애인가족지원정책)의 동향, 미국의 장애인가족지원(장애인가족지원정책)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장애인가족의 스트레스
Ⅲ. 장애인가족에 대한 대처자원
1. 개인적 자원
1) 신체적 자원
2) 재정적 자원
3) 정신적 신념
4) 문제 해결 자원
2. 사회적지지 자원
1) 1차지지 자원
2) 2차지지 자원
3) 3차지지 자원
3. 내외적 자원
Ⅳ. 장애인가족지원(장애인가족지원정책)의 목적
1. 가족에게 능력주기(enabling)
2. 가족에게 힘 실어주기(empowering)
3. 강화하기(enhancing)와 촉진하기(promoting)
4. 가족 능력(family capability)
5. 가족기능 지원 및 강화(support/strengthening family functioning)
Ⅴ. 장애인가족지원(장애인가족지원정책)의 동향
Ⅵ. 미국의 장애인가족지원(장애인가족지원정책) 사례
1. 가족지원을 위한 법적 변천
2. 미국 공법 99-457
3. 공법 101-476(IDEA)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장애아 가족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전통적인 가족접근을 한 연구들이었다. 즉, 부모의 특성이나 아동과의 관계에 대한 것이 대부분으로 가족의 요구에 기초하여 실제적으로 부모나 가족들에게 도움을 주는 가족지원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아니었다. 교육현장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도 대부분 강의식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장애아동 성장과 발달 및 교육에 편중되어 있어 부모의 다양한 요구를 다루지 못하고 있다. 기존의 부모프로그램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도 가족의 능력강화를 위한 가족지원프로그램이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나, 이러한 연구들도 아버지나 가족의 참여를 이끌기 위한 노력이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부모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부족하였다.
Ⅱ. 장애인가족의 스트레스
한 가정에 장애 유아의 출생은 그 가정으로 하여금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으로 일반 가정과는 다른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한다. 장애 유아의 출생과 양육 부담은 가정에 특수하고도 지속적인 어려움을 경험하게 하는 스트레스를 부여한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부모는 자녀의 반응 결여와 발달지체로 인한 실망과 좌절 등의 심리적 불안정, 경제적 부담감, 지속적이고 특별한 자녀 돌보기, 친구와 가족으로부터의 소외, 부모가 갖는 미래의 자기 발전에 대한 불안과 염려 등을 들 수 있다. 최근 장애가 개인에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가족 기능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인식되면서 가족의 스트레스에 대한 관심이 차츰 증가하고 있다. 장애 학생은 일상생활에서 부모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그 가족은 추가 양육 부담, 치료, 교육 등 장기간 부가되는 심리적 부담감을 느낀다. 또한 어머니는 장애 학생의 욕구와 다른 자녀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켜야 하는 책임을 맡고 있기 때문에 갈등을 겪으며 이로 인해 무력감을 경험한다.
- 참고문헌
-
김혜란(1997) / 장애아동 가족체계 지원에 관한 소고, 재활복지연구 1권
양숙미(2000) / 발달장애인의 보호제공자(caregiver)를 위한 가족지지모델(family support model) 고찰, 사회복지리뷰 5권 1호
이은정(2006) / 장애아부모의 양육부담에 따른 가족지원서비스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이병인(2006) / 장애 아동 가족 지원의 이해, 단국대학교 출판부
오혜경·정소영(2003) / 영유아기 장애아동의 양육부담과 가족지원, 신정출판사
정창진 / 장애유아 부모의 가족지원 서비스 내용에 대한 관심사 조사,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특수교육 전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
- 사이버공동체를 지역사회복지의 범주로 생각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
- [실험심리] 대학생 커피 소비에 관한 연구
- [인간게놈프로젝트]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정의와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역사 및 인간게놈프로젝트의 국내외 현황 그리고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시사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