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방침,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특기적성교육의 목적,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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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기적성교육의 방침

Ⅲ.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Ⅳ. 특기적성교육의 목적

Ⅴ.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1. 학교급별 특기·적성교육 참여율
2. 특기·적성교육 참여율 변화
3. 사교육 참여 현황
4. 특기·적성교육과 사교육 참여율 비교
5. 지역별 특기·적성 교육활동 참여 현황
6. 지역별 특기·적성 관련 학원 및 강습소 이용 현황

Ⅵ.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1. 인식 및 홍보 측면
2. 담당 업무 측면
3. 운영 정보 측면
4. 부서 조직 측면
5. 강사의 영입-검증-관리 측면
6. 수업장학 측면
7. 사교육과의 경쟁력 측면
8. 운영 자율권 측면
9. 지원 정책 측면
10. 특기·적성 관련 연수 측면

Ⅶ.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1. 학생들의 특기·적성을 수용할 수 있는 대학입시제도의 변화
2. 방과 후 학교 유휴시설 활용 방안 모색
3. 사교육과 차별화될 수 있는 유익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 개설
4. 특기·적성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지도교사의 지도력 증대
5.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지원금 확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근래 학교 교육의 정상화가 요구되고 있다. 학교 교육을 정상화하여 학교 교육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사회분위기 확산으로 국가에서는 학교 교육 정상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학교 교육의 정상화 촉진대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학교 교육 내실화 방안을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 대책󰡑을 발표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이 대책의 두 번째 과제인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주는 학교교육 확립󰡓은 󰡐특기·적성교육󰡑과 초등학교 저학년 󰡐방과후 교실󰡑의 활성화로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학교 밖으로 나가는 학생들을 학교 안으로 끌어들이도록 한다는 것이다. 사교육을 공교육으로 전환시키려면 학교에서의 정상적인 교육과정의 운영은 물론 정규교육과정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할 수 있는 교육활동이 바로 방과후 교육활동이며, 방과후 교육활동을 학교교육 정상화의 한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이유인 것이다. 또 하나의 이유로는 첫째, 학생들의 소중한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개인의 소질, 적성 능력을 발굴 계발한다는 것이다. 방과후 교육활동의 활성화로 학생들의 특기·적성 계발을 촉진함은 물론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시키는 것이며, 둘째, 방과후 유휴 교실 등 학교 시설을 적극 활용한다는 것이다. 근래 취업모의 증가로 인한 탁아기능이 필요하여 학부모들은 종일제 프로그램을 선호하여 사교육 시설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며, 학교 교육에서도 정규시간의 교육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방과후 교육활동이 절실히 필요하다 하겠다.
Ⅱ. 특기적성교육의 방침
가) 모든 학생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나) 학생들이 소질과 적성을 계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다) 학교 교육 여건을 개선하고 지역사회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다.
라) 필요에 따라 인접한 초·중등학교와 협력하여 부서를 운영한다.
마) 학부모와 학생이 함께 활동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바)학생 중심의 동아리 활동을 권장하고 발표의 기회를 확대하여 지역 축제화한다.
참고문헌
▷ 강원도교육청(1999), ‘99 특기·적성교육 우수사례 모음집
▷ 강원고등학교(1999),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특기·적성교육 활동의 활성화
▷ 교육인적자원부(2000), 특기·적성교육활동 ‘99 운영결과 및 2000년 운영 계획
▷ 윤경숙(2000), 중학교 특기적성교육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제22회
▷ 원남중학교(1999), 특기적성교육 활동 계획서
▷ 정철영(1999), 특기·적성교육의 개념과 영역 및 내용, 진로교육연구 10호, 한국진로교육학회
▷ 전명식(2000),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실태 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22회 교육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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