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대중문화(일본문화)의 현황, 일상생활 속의 일본대중문화(일본문화), 일본대중문화개방(일본문화개방)의 현주소, 일본대중문화개방(일본문화개방)의 산업경제적 파급 효과, 일본대중문화개방(일본문화개방)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일본대중문화(일본문화)의 현황

Ⅲ. 일상생활 속의 일본대중문화(일본문화)
1. 잔존문화 제거작업과 일본문화 베끼기
2. 신세대 유입 일본문화
3. 문화상업주의에 멍든 청소년

Ⅳ. 일본대중문화개방(일본문화개방)의 현주소
1. 일본영화
2. 일본음반
3. 일본대중가요 공연
4. 일본만화

Ⅴ. 일본대중문화개방(일본문화개방)의 산업경제적 파급 효과
1. 개방의 경제적 효과
1) 영화부문
2) 비디오부문
3) 대중가요 공연
2. 일본대중문화개방과 우리 문화상품 일본 진출

Ⅵ. 일본대중문화개방(일본문화개방)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문화의 영역은 아주 넓어서 현대문화의 전 영역과 관련을 맺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본의 대중문화사전에는 영화, 연극, 종교, 건축, 광고, 출판, 만화, 신문, 방송, 연예, 운동, 스포츠, 축제와 이벤트, 가요곡, 팝뮤직, 대중문학, 장난감, 게임, 도박, 도시와 레저공간, 소비와 유통, 주거, 패션, 식생활, 생활재, 성풍속, 교제, 여행, 교통과 이동, 회사문화, 의식, 의약과 위생 등 44개 항목을 다루고 있다고 한다.
또 유네스코에 따르면, 대중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화산업으로는 도서, 신문, 잡지, 음반, 라디오, 텔레비젼, 영화, 새로운 시청각 제품과 서비스, 사진미술품 복제광고 등 10개의 범주가 있다.
Salvador Giner는 대중문화의 특성에 대하여① 대중문화는 매스 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내용에 의하여 결정되고 존재하며, ② 대중문화는 근본적으로 시장성을 띠고 있고, ③대중문화는 저속하며, ④ 비윤리적이고, ⑤ 생리적으로 해독성을 끼치며, ⑥ 문화체계를 분열시키며, ⑦ 대중문화는 진정한 문화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Giner에 의하면, 대중문화는 매스미디에 의해 결정되어지고 존재하는 것이다. 이같은 대중문화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매스미디어의 역사적 과정을 보면 잡지․소설→ 페니신문→영화→라디오→텔레비젼 순으로, 현재는 텔레비젼이 대중문화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매체라고 할 수 있다.
대중문화는 대량으로 생산되고, 대량소비를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규격화 되고 획일적이며 동질적 성격을 띤다는 것이다. 대중문화의 내용물은 영리추구를 위해 설립된 대기업에
참고문헌
ⅰ. 김용법(1996), 일본대중문화의 유입실태조사 및 대응방안 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
ⅱ. 삼성경제연구소(1998), 일본대중문화개방의 경제적 효과 분석
ⅲ. 원우현(1984), 매스미디어와 문화발전, 범우사,
ⅳ. 일본 방송 소프트웨어 진흥에 관한 조사 연구회(1997), 일본 방송 소프트웨어 진흥을 위한 과제 및 정책적 지원, 방송개발원
ⅴ. 한국문화정책개발원(1997), 일본 문화의 유입실태 조사 및 대응방안 연구
ⅵ. 한창완(1998), 애니메이션경제학,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드라마에서 PPL 레포트
  • 속 발전 과정과 파급 효과2) PPL의 드라마 속 발전 과정과 파급 효과3. PPL의 유형과 활용 사례1) 노출빈도에 의한 유형2) 노출위치에 의한 유형3) 표현양식에 의한 유형4. PPL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상황 분석1) 간접광고의 현 실태2) 간접광고에 대한 응답자의 의견3) 간접광고 규제에 대한 응답자의 의견5. PPL을 규제하는 현재 규정과 실제 사례1) PPL의 문제점 : PPL 규제의 근거2) PPL 규제조항과 법령3) PPL 규제가 미치는 영향4) 국내외 PPL 규제 현황6. P

  • 현대사회와 스포츠산업의 활성화 방안0
  • 현대사회와 스포츠산업의 활성화 방안0Ⅰ. 서 론필자도 평상시 스포츠를 즐기는 편이다. 스포츠를 하다보면 몸이 건강해지고 정신이 맑아지며 스트레스 해소 효과도 있어 매우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요즘 주5일제 근무가 보편화 되고 있어 일반인들도 스포츠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주5일 근무제’ 란 말과 함께 수식어처럼 붙는 말이 ‘레저스포츠’다. 이제 레저스포츠는 개인의 여가활동이나 국가의 산업으로 볼 때, 현대 생활에

  • 트위터와싸이월드비교,싸이월드,싸이월드마케팅,싸이월드커뮤니케이션,싸이월드장점,싸이월드단점,트위터장점,트위터단점,트위터마케팅,트위터와사회변동
  • 의 이용목적11.1. 정보전달11.2. 부탁11.3. 온라인의 인간관계를 오프라인으로 확장11.4. 홍보효과11.5. 의사소통12. 트위터의 장점과 단점12.1. 장점12.1.1.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12.1.2. 간편성12.1.3. 신속성과 큰 파급력12.1.4. 세계와의 커뮤니케이션12.1.5. 열린 정보공유 방식 (공개 API; ApplicationProgrammingInterface)12.1.6. 무계층성 (현실세계에서보다 확대된 소통가능대상)12.1.7. 관심분야 추구와 네트워크 확장의 용이13.2. 단점13.2.1. 노출되는 사생활과 그

  • [중국] 한류와 중국영화
  • 제출일: 2006년 12월6일한류와 중국영화-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중국영화 약사2. 중국영화의 쇠퇴와 대외경쟁력의 부족3. 한국영화 약사4. 한국영화의 성장과 요인5. 한류의 원인과 현주소6. WTO이후의 중국영화Ⅲ. 결 론Ⅰ. 서론 한국의 영화시장은 IMF 라는 경제적 악재를 겪으면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했면서 국내적으로는 관객 1000만 시대를 만들었고 국외적으로는 2002년 엽기적인 그녀를 시작으로 아시아 시장을 강타하며 영화에서의 한류를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문화 개방에 대한 찬반양론과 의견조사2.1.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찬반양론(1)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찬성의 견해들(2)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반대의 견해들(3) 일본문화 수입 개방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의 문제점2.2.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의견조사(1)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여론조사(2)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리서치(3)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설문조사3. 일본대중문화 개방과 애내매이션(1) 일본애니매이션의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