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 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목표, 방법과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필요성 및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 동향, 성공 사례를 통해 본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 전략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목표
1. 단기 목표
2. 장기목표 (지속적 목표)

Ⅲ.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방법
1. 직접적인 방법
2. 간접적인 방법

Ⅳ.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필요성

Ⅴ. 국내 기업의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 동향

Ⅵ.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성공 사례
1. 컴퓨터와 인간의 체스 대결 이벤트성 대회 개최한 IBM의 성공사례
2. 게임 소프트웨어 제작회사인 Square(일본)社의 별난 주주총회 개최를 통한 성공사례
3. 엔진 대체 원료 시스템 개발회사인 AirSensor, Inc社의 적극적 DM활용과 기업설명회를 통한 성공사례
4. 자산 투자회사인 AIC社의 투자자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성공사례
5. 음식서비스 장비 공급업체인 US Foodservice社의 다각도의 홍보 캠페인을 통한 성공사례
6. 기타 사례

Ⅶ. 국내 기업의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 전략 방안
1. IR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인식 제고
2. IR팀 조직 및 전문 인력 육성
3. 다양한 대주주 서비스 제공
4. 주주 접점 고객에 대한 IR 활동 강화
5. 적정주가 유지 방안 강구
6. 주총 대책 강화
7. 기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IR(Investor Relations)의 정의로는 `기업의 재무기능과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결합시킨 전사적 마케팅 활동으로서 현재 주주 및 미래의 잠재적 투자자에 대하여 기업의 업적과 성과, 장래성에 관한 정확한 모습과 위상을 제공하는 것`이라는 전미IR협회(NIRI)의 정의가 가장 넓게 통용되고 있다. 90년대 하반기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로 국내에 본격적 도입이 시작된 IR은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투자유치를 위한 단기적인 전략이나 일회성 투자설명회를 일컫는 말로 많이 쓰여져 왔다. 용어상의 정의로 살펴볼 때 투자설명회라는 의미로 쓰이는 IR이라는 용어가 얼마나 오용되었는지 알 수 있다. 투자유치는 IR 전략 수립의 한 부분은 될 수 있지만 투자유치로 IR의 의미를 축소시키게 되면 자본시장과 재무/투자 전략에 대한 영속기업의 정책방향과 대응방향이라는 넓은 범위는 간과되는 것이다.
전 세계적인 금융시장의 팽창으로 실물경제와 기업경영이 금융시장과의 영향관계가 강화되었고 은행 예금이 주요 재테크의 수단이 되던 시대가 지나고 일반인들의 금융시장 접근 방법이 다양화되며 기업이 내부의 정보를 가지고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투자자 층이 복잡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각 기업의 성장단계와 환경에 적합한 투자자 대상을 정하고 구체적인 IR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생겼으며 이는 전술한 목적을 효율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

Ⅱ. IR(투자자관계기업설명활동)의 목표

1. 단기 목표

- 기업 내 증권시장관련 업무 IR팀 이관 및 협조
- IR 조직의 효율성 및 독립성 확보
- IR 팀원의 원활한 업무수행
- 정보수집과 분배기능 수행
- 기업 내의 특징적인 IR Tool 지속적 유지
- IR Survey를 통한 평가
- 증권시장에서 자금조달시 업무 공유

2. 장기목표 (지속적 목표)

- 원활한 자금조달 환경 지속적 4유지
주요 T/A에 대한 전략적 공략 체계 구축한다.
- 경쟁사와 완전한 차별화 이미지 구축
- 일정수준까지 주가의 안정적 상승
전략적 제휴, 유상증자 대비한다.
참고문헌
- 김근동, 기업의 IR전략 및 대응, 삼성경제연구원, 1996
- 김형주, 현명한 기업의 선택 : Investor Relations, IR korea, 1996
- 김종선, IR활동이 기업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 김민태·이한득, 사이버IR 수준 평가와 시사점, LG경제연구원, 2000
- 가이 마사키 작, 임진국 역, 거름, 2002
- 안보섭, 한국홍보학회, 국내기업의 사이버 IR 활동 현황에 대한 연구, 2003
- 주진모, 성공적 IPO를 위한 Investor Relations, 삼성경제연구원 IR포럼, 2001
- IR 매니지먼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적대적 M&A의 개념, 전략, 현황 및 성공사례 실패사례와 폐해에 따른 방어전략
  • 본론 - M&A전략적 방법 및 사례 분석1. 연구방향, 연구목적2. M&A 전략적 방법 (1) 내적 확장(internal expansion) (2) 외적확장(external expansion)3. M&A의 성공사례, 실패사례 분석(1) 소버린 - SK의 경영권 분쟁- M&A 과정, 문제점, SK가 남긴 교훈(2) 론스타 - 외환은행 실패사례 (먹고 튀기)- M&A 과정, 문제점, 해결방안, 대안(3) 독점 M&A 사례 - 국내은행의 M&A 사례- 은행의 인수합병의 필요성 및 원인- 국민은행 외환은행 인수 파장- 시사점, 대안(4) CJ그룹 사례 분석 -

  • [경영학] 3M의 사내벤처제도와 인사교육제도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경영전략 및 특징 조사분석(A+자료)
  • Report( 3M의 사내벤처제도와 인사교육제도 경영전략 및 특징 조사분석 )1. 설립 배경3M은 미국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Minnesota, St. Paul)에 본부를 둔 초국적 초우량 기업으로 Minnesota Mining & Manufacturing(미네소타 채광, 제조회사)의 첫머리를 따서 3M이라는 회사 이름이 비롯됐다. 1902년 철도원 출신인 헨리 S. 브라이언과 윌리엄 A. 맥고나글, 의사 J. 던레인 버드, 변호사 존 드완, 푸줏간 주인 허몬 케이블 등 5명의 평범한 개인들이 각각 1천 달러씩 출자를 해

  • 시장분석과 마케팅
  • 기업의 새로운 중요 직함으로 떠오르고 있다. 환경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흐름 속에 2년여 전부터 생겨나기 시작한 자리이다. 다우(Dow)의 줄리 홀더(Julie Fasone Holder) 부사장은 영업 마케팅 기능과 더불어 인사와 공보업무(Public Affairs)를 총괄한다. 시스코의 CMO인 수잔 보스트롬(Susan Bostrom)도 브랜드 관리 및 광고 전략은 물론이고 전 세계 대관업무와 시장 전략에 대한 책임까지 맡고 있다. 이름은 다르지만 결국 모두가 기업 브

  • [국제경영]기업의 현지화전략과 사례- 이마트와 영원무역
  • 글로벌 기업의 현지화전략☞ E-mart & 영원무역目 次◈ 서 론 ◈ 1. 시장환경의 글로벌화 12. 글로벌 마케팅의 필요성 13. 글로벌 마케팅 전략 24. 현지화 전략 2◈ 본 론 ◈사례1> E-Mart 31.1 이마트의 중국진출 31.2 현지화 전략 41.2.1 상 권 41.2.2 상품 구성 51.2.3 판촉 전략 61.2.4 운영시스템의 도입과 서비스의 차별화 61.2.5 물류 관리 71.2.6 인력관리 71.3 E-Mart의 문제점 및 향후 계획 8사례 2> 영원무역 102.1 영원무역의 해외진출 102.2 영원무역의 방글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사례연구(1)Zenith M&A제6장 LG전자의 미래(1)마케팅문제점 및 해결방안(2)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제7장 발표수업후기제8장 참고문헌제1장 LG전자소개1. 소개LG전자는 1958년 금성사로 출발한 이래로 40여 년간 전자정보통신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여 한국의 전자산업을 이끌어 왔으며 세계 전자 통신 산업의 중심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과감한 R&D 투자와 적극적인 글로벌 마케팅 지속적인 혁신 활동을 통해 세계적인 제품 리더십과 마켓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