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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류진화의 원리

Ⅲ. 인류의 조상
1.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프리카누스(Australopithecus africanus)
2. 오스트랄로피테쿠스 로부스투스(Australopithecus robustus)
3.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파렌시스(Australopithecus afarensis)
4. 호모 하빌리스(Homo habilis)

Ⅳ. 인류진화의 화석
1. 네브라스카 인
2. 필트다운 인
3. 자바 인
4. 북경 인
5. 동부 아프리카 인
6. 하이델베르그 인
7. 네안데르탈 인
8. 크로마뇽 인

Ⅴ. 인류진화의 과정

Ⅵ. 인류진화와 인종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기원문제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나 학설이 있지만, 크게 자연적인 것과 초자연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자연적인 모델에서는 다윈의 진화론인 그 대표적인 것으로 사람은 우연적인 원자 결합의 산물로 아메바를 거쳐 원숭이에서 진화했다는 학설이다. 또 자연적으로 생명이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이 훨씬 좋은 외계에서 생병체가 저절로 생겨서 지구로 왔다는 가설도 있으나, 이것도 자연적 모델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초자연적인 모델은 창조론으로서 사람이 진화론에서 말하는 것처럼 원숭이에서 진화된 산물이 아니라, 초자연적인 창조주의 의도적인 설계의 산물이라는 견해이다. 창조론은 기독교 성경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사람은 다른 생물과 구별되게 하나님의 형상대로 특별히 창조되었다는 것이다.
진화모델은 생명의 기원을 우연에 의지하고, 창조론은 창조주 하나님의 지혜와 의도적인 설계에 따른다. ꡐ창조ꡑ란 진화론의 ꡐ우연ꡑ이란 말에 대하여 창조주의 지혜나 의도적인 설계를 뜻하고 있다. 만약 진화론의 주장대로 사람이 원자나 분자가 사랑이나 윤리, 도덕이 없는 것처럼 우리가 인생을 살 때 사랑이나 윤리, 도덕관이 없이 아무렇게나 살아 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창조론의 주장대로 사람을 지으신 창조주가 있어서 계획과 목적을 가지고 인간을 창조하셨다면, 인간은 마땅히 그 창조목적에 맞게 살아야 할 윤리 도덕과 의무가 따르게 되는 것이다.

Ⅱ. 인류진화의 원리

진리와 합리성의 관계를 탐문하는 경우는 ꡐ인간이 합리적(진리로 이끈다는 점에서)ꡑ이라는 의미를 생물학적 진화에 기대어 재해석하려는, 조금은 특수한 목적의 논증이지만, 진화와 진리(참인 믿음으로서 진리) 사이의 관계를 탐문하는 것은 ꡐ마음의 진화ꡑ 일반에 대한 출발점으로 삼기에 손색이 없어 보인다.
진화와 진리 사이의 관계를 좀 더 차려 적어보면 이렇다. 다른 생물과 마찬가지로 인간 또
참고문헌
○ 마쯔이 다까후미(1993), 지구진화론, 대광서림
○ 생명이란 무엇인가?, DNA 발견 이후 다시 쓰는 진화론
○ 조지 윌리암스, 진화의 미스테리
○ 최혜선 외 2명(1992), 생명의 기원, 울산대학교 출판부
○ 찰스 다윈(1993), 종의 기원, 집문당
○ N.D.뉴엘, 양승영 역, 창조와 진화, 명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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