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재해방송보도, 방송, 뉴스보도, 재난재해] 방송과 뉴스보도, 재난재해방송보도와 방송법, 사례로 본 재난재해방송보도의 문제점, 일본 재난재해방송보도의 사례로 본 향후 재난재해방송보도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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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방송과 뉴스보도

Ⅲ. 재난재해방송보도와 방송법
1. 제1조(목적)
2. 제2조(재난방송의 대상)
3. 제3조(방재방송으로서의 재난방송)
4. 제4조(재난방송 주관기관 지정)
5. 제5조(주관방송사의 권한)
6. 제6조(주관방송사의 임무)
8. 제8조(보도통제선 준수)
9. 제9조(소외계층 보호)
10. 제10조(이재민 등 피해자에 대한 배려)
11. 제11조(정확한 보도)
12. 제12조(사생활 보호)
13. 제13조(선정적인 보도 지양)

Ⅳ. 사례로 본 재난재해방송보도의 문제점
1. 성수대교 붕괴사건
2. 대구 상인동 가스폭발사고
3.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4. 시 프린스(Sea Prince)호의 기름 유출사건

Ⅴ. 일본 재난재해방송보도의 사례

Ⅵ. 향후 재난재해방송보도의 개선 과제
1. 보도의 측면
2. 취재의 측면
3. 보도 단계의 측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련의 인재사고에서 우리나라 언론이 보여준 재난보도 스타일은 재난의 수습보다는 국민의 알권리를 더욱 중시하는 경향이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경향은 삼풍백화점 구조현장에서 가장 극명하게 나타났는데, 모든 방송사가 인명구조작업의 최전선까지 카메라와 기자를 투입함으로써 인명구조작업을 오히려 방해했다는 비난을 듣기도 했다.
재난방송은 평소의 뉴스가치 기준과 다른 기준으로 뉴스의 가치를 결정하여야 한다. 시청자의 관심이나 시청률을 생각하기보다는 사건의 정확한 조명을 중시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서 사고수습과 인명구조 그리고 장기적 대책수립에 필요한 사안이 높은 뉴스가치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이 개를 물면 피해가 없으므로 뉴스거리가 되지 않고 개가 사람을 물면 피해자가 생기므로 뉴스거리가 되는 것이 재난방송인 것이다.
과거 삼풍백화점 붕괴사고는 사고의 성격이나 규모, 처리와 수습과정 등 모든 면에서 한국 언론의 재난보도 스타일과 능력을 이해하는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당시 보도의 특징은 일본의 지진보도가 많은 참고가 된 것이 사실이고, 부분적으로 재해구조 방송의 기능이 돋보였다는 긍정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는 냉정하고, 사실적이고, 객관적이기보다는 흥분되고, 극적이고, 주관적인 보도경향이 강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부정적인 평가의 주된 원인은 무엇보다 재난보도의 방침이 사전에 갖추어져 있지 않았다는 것이다. 재난보도의 방침이라고 한다면 속보성보다는 정확성을, 참혹한 현장의 모습보다는 재난구조의 내용을 우선으로하며, 재난보도를 통해 국민을 흥분시키거나 자극하기보다는 냉정하게 공동체 의식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 외에도 사실(fact)과 의견(opinion)을 혼동하는 보도양식, 상업적이고 선정적인 보도양식, 취재체계의 부재 등이 재난보도의 부정적인 측면이었다.
참고문헌
▷ 강준만(1995), 대참사와 언론보도의 예방기능, 신문과방송
▷ 김정탁(1995), 현대 일본 언론의 성격, 일본의 위기대응 체제와 행위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연구원
▷ 김동진(1991), 재해상황에서 미디어 이용행위, 언론사회문화
▷ 김시곤, 재난방송 때 발휘된 KBS 의 힘, KBS 사보 10월호
▷ 김정탁(1995), 현대 일본 언론의 성격 및 한신대진재 보도의 특징, 한국언론연구원월호
▷ 이병종(1995), 삼풍보도에서 확인된 이상한 언론, 신문과 방송
▷ 임태섭(1995), 재난방송 실시체제 확립 필요성과 방안, 방송문화 서울: 한국방송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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