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한국문학사, 현대한국문학사,] 한국현대문학사(1900-1960 시,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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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2. 문학사관
3. 문학적 진화의 개념
4. 문학사 기술의 중심문제

제2장 한국 현대 문학사론
1. 근대화의 개념
2. 한국 근대문학의 기점
3. 한국문학사의 저술 관점
4. 시대구분
5. 현대 문학사의 과제

제3장 한국현대문학사의 흐름
1. 1900년대
2. 과도기 시대
3. 민족과 이데올로기(1920)
4. 다양한 유파의 시대(1930)
5. 암흑기와 해방공간의 문학(1940~1950)
6. 전후문학(1950년대)
7. 순수와 참여 시대, 민중 문학 시대(60~70년대)

제4장 현대문학사
1. 개화기 문학(1900)
(1) 개관
(2) 개화기 시가의 전개
(3) 개화기 소설
2. 1910∼1920년대 문학
(1) 개관
(2) 시
(3) 소설
3. 1930년대 문학
(1) 시
(2) 소설
4. 1940년대 문학
(1) 암흑기의 문학
(2) 해방공간의 문학
5. 1950∼1960년대 문학
(1) 개관
(2) 시
(3) 소설
본문내용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론
ㄱ. T.S.Eloit : 문학은 시대․사회적 배경 특정한 속에서 가치 발휘
ㄴ. 쇼펜하우워 : 예술(문학)은 특정한 자체의 목표를 향해 나갈 뿐 어떤 발달이나 발전에 적용할 수 없으며, 일반적인 역사적 관점으로 얘기할 수 없다.
② 문학사 긍정론 - 대부분.
문학 작품은 역사 과정을 통해 불변하는 것이 아니고 변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변화과정을 알 필요가 있다.

3. 문학적 진화의 개념
① 과학자 - 다윈의 「진화론」의 영향.
브룬띠에르 : 문학 장르는 어느 정도의 완성에 도달하며 위축된다. 장르의 생성, 생장, 소멸이 문학의 변화를 가져온다.
② 역사가
ㄱ. 슈펭글러, 토인비 : 일련의 변화부정.
ㄴ. 어떤 목표를 향해 진행되어 가는 끊임없는 과정
③ 종합적 견해
문학적 역사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정지되어 있는 것 같으면서도 알게 모르게 변화하고 있다. 당대의 이론 가치는 전대 후대와 연계되어 생성되는 것이다.

4. 문학사 기술의 중심문제
① 웰렉과 워렌의 「문학의 이론」
ㄱ. 작가들과의 관계(문학 발달의 체계) : 작가들의 위치 설정.
ㄴ. 작품의 근원 (뿌리연구) : 전통 속에서 찾아야 함.
ㄷ. 작품의 위치 : 작품과 작품의 변형관계.
ㄹ. 계통과 유형 : 동일형을 분류, 상이한 유형 구분.
ㅁ. 시대 구분 : 문학작품 문학작가 기준, 작가의 이데아, 명성, 계획
② 랄트 코헨의 「문학사의 새로운 방향」
ㄱ. 문학변화의 본질
ㄴ. 문학작품의 현존태
ㄷ. 발생적 설명의 대안 (로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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