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고전문학, 물어, 원씨물어, 군기물어, 금석물어집] 일본고전문학 물어의 개념과 일본고전문학 물어의 역사 및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 일본고전문학 군기물어, 일본고전문학 금석물어집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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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고전문학 물어의 개념

Ⅱ. 일본고전문학 물어의 역사
1. 작리물어
2. 가물어
3. 원씨물어

Ⅲ. 일본고전문학 원씨물어
1. 원씨물어의 성립과 구성
1) 성립시기
2) 구성
3) 「운은」
2. 원씨물어의 줄거리

Ⅳ. 일본고전문학 군기물어
1. 군기물어의 개념
2. 군기물어의 성립
3. 군기물어의 특징
4. 군기물어중 평가물어
1) 기원정사중에서
2) 여원사거중에서

Ⅴ. 일본고전문학 금석물어집
1. 구성(構成)
2. 내용
1) 불교설화
2) 불교설화에 나타난 인과응보사상
3) 세속설화
4) 여성을 보는 시점
5) 龋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고전문학 물어의 개념
물어란 일본의 고전문학의 여러 장르 중에서 특히 산문문학의 대표적인 한 형태이다. 이러한 물어는 『고사기』, 『일본서기』 등에 등장하고 있는 고대의 전설이나 설화 등이 평안시대부터 유입되기 시작한 중국의 소설에 자극 받고, 또 かな문자의 발달 등에 힘입어 탄생되었다.
현존하는 최고의 물어는 『죽취물어』로 알려져 있다. 이 『죽취물어』는 『원씨물어』에도 그 설명이 나타나고 있는데, 「まづ、物語のいできはじめのおやなる竹取の翁に、うつほの俊蔭を合せてあらそふ」, 이와 같은 글에서 『죽취물어』가 그 이후의 물어에 끼친 영향을 짐작할 수 있다.

Ⅱ. 일본고전문학 물어의 역사
일본 문학사에 등장한 물어는 작리물어와 가물어라고 하는 2개의 형태로 발전하게 된다.

1. 작리물어
전기물어라는 이름이 붙을 정도로 처음에는 현실성이 결여된 공상적인 내용이었지만, 점차 현실성과 사실성이 강하게 나타나기 시작한다.

2. 가물어
평안시대 당시 꽃 피웠던 귀족 사회에서 주고받았던 가에 관한 내용으로 그러한 가를 문자화하던지, 또는 내용을 충실히 하는 식으로 이루어 졌다. 또한 작품의 클라이맥스 부분에 꼭 주인공의 화가를 담은 것이 특징이다.

3. 원씨물어
가물어와 작리물어 2개의 흐름에 일기문학의 사실성을 축으로 하여 나온 자식부의 『원씨물어』라고 하는 일본고전문학의 최고 걸작으로 평가받는 작품이 등장한다. 하지만, 『죽취물어』와 같은 작리물어나 『이세물어』와 같은 가물어 등과는 확연히 다른 뛰어난 작품성을 보이게 된다.
『원씨물어』의 등장 후 평안시대 말기까지 여러 가지 물어가 나오게 되는데 『협의물어』 『빈송중납언물어』 등과 같이 『원씨물어』와 함께 왕조물어로 분류되는 작품이 등장하지만 그렇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지 않고, 이후 역사물어 등의 새로운 물어가 등장하게 된다.
참고문헌
ⅰ. 김종덕 외(2000), 일본문학의 흐름Ⅰ,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ⅱ. 김종덕, 원씨물어의 일본적 미, 열음사
ⅲ. 모노가타리에서 하이쿠까지(2003), 한국일어일문학회, 글로세움
ⅳ. 신현하(1986), 일본고전문학, 학문사
ⅴ. 원씨물어ⅠⅡⅢ(1981), 일본문학연구자료간행회편, 유정당
ⅵ. 이일숙, 시대별 일본문학사, 도서출판 제이앤씨
ⅶ. 일본문학의 이해, 형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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