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의의,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용,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이론
1. 구조 이론
1) 특성 요인 이론
2) Roe의 욕구 이론
3) Holland의 인성 이론
4) 사회학적 접근 이론
2. 발달 이론
1) Ginzberg의 생애 발달 이론
2) Super의 생애 발달 이론
3) Tuckman의 생애 발달 이론
3. 과정 이론
1) 의사 결정 과정 이론
2) 인지적 정보 처리 이론
3) 사회 학습 이론

Ⅲ.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의의

Ⅳ.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Ⅴ.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용
1. 자아 이해 영역
2.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영역
3. 일에 대한 태도 영역
4. 의사 결정 영역
5. 인간 관계 영역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영역
7.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영역

Ⅵ.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1. 학생
2. 교사

Ⅶ.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1. 교육여건면
2. 교사면
3. 학부모 측면
4. 아동 측면 : 타율적 수동적 사고

Ⅷ.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제고 방안
1. 재량활동의 통한 진로교육
2. 특별활동의 통한 진로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에 와서 진로 교육의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초등학교 때부터 자아와 일의 세계에 대한 관심 및 직업 생활에 필요한 태도 함양을 위한 교육이나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는데, 그 이유로서 세 가지를 들고 있다.
첫째는 급격한 사회 경제적 변화에 현명하게 대처해 나가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진로를 위한 지도를 받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최근 인성과 학생 발달에 대한 연구는 초등학교 3-4학년이 되면 자신의 진로 및 일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하며, 이러한 관심은 6학년이 되면 많은 학생들이 잠정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게 되므로 이 시기에 일의 세계에 대한 지식과 의사 결정 과정 그리고 자기 인식을 위한 지도가 필요하다.
셋째는 초등학교 수준에서 아동들은 장차 그들의 포부와 성취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업 지각과 직업 선호에 동화한다는 것이다.
만일 이 시기에 부정적 태도와 지각을 형성하게 되면 후에 청소년 범죄, 실업 등 사회 병리적 현상의 일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이 시기에 일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건전한 태도를 갖출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필요가 있다.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이론

1. 구조 이론

왜 사람들은 특정 직업을 선택하는가를 설명하려는 이론들로서 개인의 특성과 그에 상응하는 직업 간에 분명한 연결 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1) 특성 요인 이론

특성 이론은 1909년 Parsons가 펴낸 ꡐ직업 선택ꡑ이라는 저술을 그 효시로 하고 있다. 이 이론은 고도로 개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아와 직업을 연결시키는 것으로서 과학적인 측정 방법을 통해 개인의 인성 특성을 식별하여 직업 특성에 연결시켰다는 점에 가치가 있다. 이 이론에서 다루고 있는 개인의 특성은 흥미, 능력, 적성, 성격 등이며, 이러한 특성을 여러 가지 심리검사나 객관적인 수단에 의해 밝혀 내어 각각의 직업이 요구하는 조건에 연결시키고 있다. 이 이론의 핵심은 개인은 각기 그 특성이 다루고 직업이 요구하는 조건도 다르므로 이 두 가지가 과학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면 바람직한 직업 선택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길형석(1986), 초등학교진로교육의 실태와 개선 방향, 대한교육연합회
* 김충기(1985), 진로교육과 진로 지도, 배영사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95), 초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교단지원자료 95-2
* 임두순(1992), 학생 이해를 위한 각종 검사의 활용, 경북 진로교육 제13호
* 조붕환(2001), 정보화 시대의 초등학교 진로교육, 서울교육, p.23-26
* 최동준(1998), 진로 선택의 길잡이, 중앙교육 진흥연구소, p.143
* 한국직업능력개발원(1999), 꿈을 키우는 자녀, 도와주는 부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자치시대의 학교운영위원회, 교육위원회, 교육감에 대한 완전분석(2012년 추천
  • 학교운영위원회, 교육위원회, 교육감의 정의 및 구성, 권한과 의무, 지방자치라는 맥락에서 현 제도의 문제점과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학 교 운 영 위 원 회1. 학교운영위원회 정의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고 지역의 실정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을 창의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국공립 및 사립의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특수학교에 설치하는 심의자문 기구이다.학교 운영 위원회 설치의 의의첫째, 학교운영 과정이

  • [졸업논문(교육학)] 고등학교 진로교육 연구
  • 의 진로선택은 곧 그 개인의 인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장래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지도과정으로서의 진로지도는 이론적으로나 실천적인 면에서 검토되고 연구되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현재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미흡한 현황을 지적하면서 김충기(1987)는 진로지도는 단기․중기의 구체적이고 포괄적인 계획이 세워져서 학생들이 보다 현명하게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하며 현대사회에 적응하며 삶의 목표를 세

  • 고등학교의 유형별 설립목적과 법적근거,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실업계고등학교, 특수목적고등학교(특목고), 국제고등학교(국제고)
  • 의 유형별 특징Ⅳ. 고등학교의 유형별 설립목적과 법적근거Ⅴ. 일반계 고등학교(인문계 고등학교)1. 일반계 고등학교의 의미2. 일반계 고등학교의 선택중심 교육과정1)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2)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의의3)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편제와 단위 배당 기준Ⅵ. 실업계 고등학교1. 성격2. 교육 목표3. 구분1) 교육 내용에 따른 구분2) 설치 목적 및 운영 방법에 따른 구분4. 선택교육과정 편성․운영1) 학생 적성 탐색과 진로 지도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훌륭한 역사적 사례를 보전하지 못한 아쉬움이 크다. 그러나 이러한 아동복지사업이 사회사업과 학교와의 계약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현대적의미의 학교사회사업이라 할 수 있다. 1950년대 서울시 교육위원회에서 중, 고등학교에서 카운슬러와 교도교사제가 실시되고 생활지도담당의 전문교사 역할을 수행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학교사회사업으로 발전되기 시작한 것은 1960년에 서울시마포사회복지관이 지역의 한 초등학

  • 공교육(학교교육) 의의, 공교육(학교교육) 성격, 공교육(학교교육) 실태,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개선대책, 공교육(학교교육)제고대책, 제언
  • 교육(학교교육)의 개념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의의1. 초등학교 교육은 개인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2. 초등학교 교육은 의무교육이기 때문에 모든 아동에게 영향을 끼친다Ⅳ. 공교육(학교교육)의 성격Ⅴ. 공교육(학교교육)의 실태Ⅵ.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Ⅶ.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대책Ⅷ. 공교육(학교교육)의 제고 대책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공교육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제도적 해결방안을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