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의의,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용,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이론
1. 구조 이론
1) 특성 요인 이론
2) Roe의 욕구 이론
3) Holland의 인성 이론
4) 사회학적 접근 이론
2. 발달 이론
1) Ginzberg의 생애 발달 이론
2) Super의 생애 발달 이론
3) Tuckman의 생애 발달 이론
3. 과정 이론
1) 의사 결정 과정 이론
2) 인지적 정보 처리 이론
3) 사회 학습 이론
Ⅲ.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의의
Ⅳ.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Ⅴ.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용
1. 자아 이해 영역
2.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영역
3. 일에 대한 태도 영역
4. 의사 결정 영역
5. 인간 관계 영역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영역
7.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영역
Ⅵ.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1. 학생
2. 교사
Ⅶ.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1. 교육여건면
2. 교사면
3. 학부모 측면
4. 아동 측면 : 타율적 수동적 사고
Ⅷ.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제고 방안
1. 재량활동의 통한 진로교육
2. 특별활동의 통한 진로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최근에 와서 진로 교육의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초등학교 때부터 자아와 일의 세계에 대한 관심 및 직업 생활에 필요한 태도 함양을 위한 교육이나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는데, 그 이유로서 세 가지를 들고 있다.
첫째는 급격한 사회 경제적 변화에 현명하게 대처해 나가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진로를 위한 지도를 받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최근 인성과 학생 발달에 대한 연구는 초등학교 3-4학년이 되면 자신의 진로 및 일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나타내기 시작하며, 이러한 관심은 6학년이 되면 많은 학생들이 잠정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게 되므로 이 시기에 일의 세계에 대한 지식과 의사 결정 과정 그리고 자기 인식을 위한 지도가 필요하다.
셋째는 초등학교 수준에서 아동들은 장차 그들의 포부와 성취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업 지각과 직업 선호에 동화한다는 것이다.
만일 이 시기에 부정적 태도와 지각을 형성하게 되면 후에 청소년 범죄, 실업 등 사회 병리적 현상의 일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이 시기에 일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건전한 태도를 갖출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필요가 있다.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이론
1. 구조 이론
왜 사람들은 특정 직업을 선택하는가를 설명하려는 이론들로서 개인의 특성과 그에 상응하는 직업 간에 분명한 연결 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1) 특성 요인 이론
특성 이론은 1909년 Parsons가 펴낸 ꡐ직업 선택ꡑ이라는 저술을 그 효시로 하고 있다. 이 이론은 고도로 개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아와 직업을 연결시키는 것으로서 과학적인 측정 방법을 통해 개인의 인성 특성을 식별하여 직업 특성에 연결시켰다는 점에 가치가 있다. 이 이론에서 다루고 있는 개인의 특성은 흥미, 능력, 적성, 성격 등이며, 이러한 특성을 여러 가지 심리검사나 객관적인 수단에 의해 밝혀 내어 각각의 직업이 요구하는 조건에 연결시키고 있다. 이 이론의 핵심은 개인은 각기 그 특성이 다루고 직업이 요구하는 조건도 다르므로 이 두 가지가 과학적으로 연결될 수 있다면 바람직한 직업 선택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길형석(1986), 초등학교진로교육의 실태와 개선 방향, 대한교육연합회
* 김충기(1985), 진로교육과 진로 지도, 배영사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95), 초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교단지원자료 95-2
* 임두순(1992), 학생 이해를 위한 각종 검사의 활용, 경북 진로교육 제13호
* 조붕환(2001), 정보화 시대의 초등학교 진로교육, 서울교육, p.23-26
* 최동준(1998), 진로 선택의 길잡이, 중앙교육 진흥연구소, p.143
* 한국직업능력개발원(1999), 꿈을 키우는 자녀, 도와주는 부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에게 ‘의미 있는 타인’ 에 대해 생각해 보고 나에게 의미 있는 타인의 기준과 어떻게 내 삶에 영향을 미쳤는지 논해보시오
- 알퐁스 도데 Alphonse Daudet 마지막수업 작품분석
- [마라톤 전투] 마라톤전투 A+ 분석보고서
- [친구와 친해지려면]이야기 나누기, 상호작용
- 부모의 양육유형에 따라 아동의 삶은 달라진다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작성하고, 그 이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토론해 보세요
- [아동건강교육] 손씻기 활동
-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유치원수업계획안,유아교육수업계획안,유아수업활동계획서,유아교육수업계획서,유치원학습활동안 3가지
- 만 4세 유아 성교육 계획안-싫어요, 하지마세요.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