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와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태,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향,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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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진로결정의 요인
1. 자기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
2. 생의 목표에 대한 분명한 인식
3. 직업 세계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생생한 정보의 수집
4. 합리적인 의사 결정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1.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진로교육의 필요성
2. 국가사회적 측면에서의 진로교육의 필요성
3. 부모 측면에서의 필요성

Ⅳ.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Ⅴ.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태
1.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획일적인 입시위주의 교육
2. 클럽활동, 특기·적성교육과 진로교육
1) 클럽활동
2) 방과 후 특기적성교육
3. 특기·적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진학의 길이 열려 있지 않다

Ⅵ.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1. 학생들의 진로의식의 문제점
2. 학부모의 진로의식의 문제점
3. 교사의 진로의식 및 교육의 문제점
4. 학교 지원체제의 진로의식의 문제점

Ⅶ.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향
1. 일반적인 유의 사항
2. 교육 방법에 대한 예시

Ⅷ.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1. 교육인적자원부·교육청 차원
2. 학교 차원
3. 교사 차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로교육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소 견해의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학교체제 내에서 일과 직업세계가 중심이 되는 의도·체계적인 교육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인식·탐색하여 합리적으로 선택·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활동을 말한다. 진로교육의 주창자로 알려진 미국의 교육부, 전교육위원인 Marland는 진로교육을 개인이 선택면에서 만족스럽고 유용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한다는 일반개념을 제시하고, 진로란 일생을 통하여 개인적으로 만족스럽게 생산적인 활동에 참여하며 커다란 공헌을 남길 수 있도록 의미있는 생활을 영위토록 노력함에 있으므로 진로교육이란 의미있는 생산활동을 위한 준비교육이라고 정의하고, ꡒ모든 교육은 진로교육이다. 또한 그렇게 되어야한다.ꡓ고 역설하였다.
우리나라에 진로교육을 도입한 김충기 역시 진로교육은 넓은 의미의 직업교육이며, 직업적성교육이라고 개념지었으니, 진로교육이란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의식하는 인간교육이며, 합리적인 직업준비교육이고, 진학지도와 직업지도를 포함하는 진로지도의 상위개념에 속한다. 즉 학생 개개인의 잠재가능성을 토대로 하여 흥미와 적성, 능력과 인성, 신체적 조건, 환경에 알맞는 진학 및 직업선택을 현명하게 적용하도록 기회를 마련하여 주고, 개인의 장래생활을 만족할 수 있고, 풍요롭게 지도해줌으로써 선택한 진학 및 취업에 들어가서는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주어진 환경에 적극 적용하여 삶의 보람과 긍지를 느끼며 저마다의 행복한 인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활동프로
참고문헌
공석영, 생활지도 상담론, 학문사, 1991
이무근, 직업교육학 원론, 교육과학사, 1999
이형득,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1985
이재창, 한국 청소년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청소년 진로상담모형 기본구상, 청소년대화의광장, 1997
진로교육자료, 21세기 진로지도의 방향,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1999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문제론, 1993
한국교육개발원,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영생문화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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