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진로상담 방법][진로상담 현황][진로상담 문제점][진로상담 대안]진로상담의 특성, 진로상담의 목표, 진로상담의 방법, 진로상담의 현황, 진로상담의 문제점, 진로상담의 대안, 진로상담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진로상담의 특성

Ⅲ. 진로상담의 목표
1. 자신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 증진
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3.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
4.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5.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

Ⅳ. 진로상담의 방법

Ⅴ. 진로상담의 현황
1. 교사 인식 실태
2. 학생 인식 실태
3. 사이버 상담 인식 실태

Ⅵ.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대안
1. 체계적인 진로지도
1) 목적
2) 현황 및 문제점
3) 추진방향
4) 추진 계획
2. 직업·학과 체험학습
1) 목적
2) 현황과 문제점
3) 추진 방향
4) 추진계획
3. 상담활동의 내실
1) 목적
2) 현황 및 문제점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진로 상담은 진로와 관련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Client)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 사이의 대면 관계에서 생활 과제의 해결과 사고·행동 및 정의적 성숙 측면의 인간적 성장은 물론 진로 발달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 과정이다.
수퍼(D. E. Super, 1981)는 진로 상담을 일의 세계에서 적절히 융화된 자신의 역할상과 자아상을 발전시키고 수용하여 그것을 현실에 비추어 검토 해 보고 그 검토한 자체를 자신에 만족하고 사회에 이익이 되는 현실로 전환 하도록 개인을 도와주는 과정이라 규정하고 있다.
또 미국의 진로 발달 협회(National Carrer Development Association)에서는 진로 상담을 내담자가 가장 적절한 진로 결정을 하기 위해 자신과 환경의 이해를 종합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목적을 가진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개인과 개인 또는 개인과 소집단의 관계라고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진로 상담이란 개인이 당면하는 진로 목표나 진로 문제의 해결과 적응을 도와 개인의 원만한 인격적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진로 발달을 도와주는 인간관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진로 상담은 진로 교육, 진로 지도, 직업 지도, 직업 교육을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한 방법 혹은 한 기법으로 다른 일반 상담에 비해 인지적 접근 과정이 많은 상담이다.

Ⅱ. 진로상담의 특성

장혁표는 그 특성을 아홉 가지로 말한다.
첫째, 모든 교사가 담당한다. 물론 충분히 연수를 받고 경험이 풍부한 교사가 중심이 될 필요는 있지만 모든 교사가 관련을 가진다는 자세가 중요하며, 학교상담의 기반은 학급 경영이다.
둘째, 모든 학생이 그 대상이 된다. 학교상담은 뭔가 문제가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발달적인 견지에서 모든 학생에게 행하는 서비스이다. 5%이하의 소위 문제행동
참고문헌
강순화, 진로탐색 집단 상담 효과에 관한 일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학생 생활지도연구소, 2000
김봉한 외, 학교 진로상담, 학지사, 2000
광양제철중학교 진로상담실, 진로교육, 1996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국민학교 진로교육의 중요성과 그 방향, 초등학교 진로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이지연·이양구, 한국의 진로정보·지도 및 상담서비스정책, 한국직업능력개발, 2001
이현림 외, 진로지도와 상담, 영남대학교출판부, 2000
최기창, 진로 교육 지도안 구안·적용을 통한 진로 탐색에 관한 연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부모의 폭력으로 멍들어가는 아이들 -아동학대
  • 나는 당신의 사랑이 필요해요.- 부모의 폭력으로 멍들어가는 아이들제출일 : 2006.06.01- 차 례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Ⅱ. 이론적 배경1. 아동학대의 정의2. 아동학대의 발생원인 1)부모요인2)아동요인3)가정 및 사회적 요인3. 선행연구 고찰 1)부모의 청소년 자녀에 대한 폭력의 실태와 관련 요인2)가정폭력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3)가정폭력이 청소년의 성격특성에 미치는 영향Ⅲ. 연구방법1. 조사방법2. 조사대상Ⅳ.연구결과 및 분석1. 사

  • [공공부조] 자활지원사업
  • 현황(단위 : 백만원)구 분2007년2008년증감주요 내용계9,805→8,605△1,200총 12.2% 감◦ 직업적응훈련2,650→2,536△114◦ 4.2천명(근로의욕 및 정보화, 운전교육 등)◦ 자활직업훈련5,772→4,686△1,086◦ 1.451천명(훈련비, 훈련수당, 식비 등)◦ 자활취업촉진사업1,383→1,3830◦ 0.75천명(인건비, 사회보험료 등)본론 Ⅲ. 외국사례의 고찰을 통한 대안 모색 여기에서는 외국의 자활지원정책들의 사례 및 그 특성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 [청소년아르바이트] 청소년아르바이트의 효과와 청소년아르바이트의 현황,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문제점 및 청소년아르바이트의 기회 확대 방안 그리고 청소년아르바이트 관련 제언 고찰
  • 문제점은 바로 유해업소 들이 아르바이트를 허용함으로써 이 문제는 가속화 되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건전한 아르바이트 정착을 위한 유해 업소 관리자들의 정신적인 교육(직업윤리의식)을 통한 부분이 가장 먼저 마련되어 져야 할 것이다. Ⅵ. 결론 및 제언청소년의 아르바이트는 이제 더 이상 방치해서도 안되며 무조건 막을 수도 없다. 그것은 이미 우리 사회와 교육이 방관하거나 외면할 수 없는 하나의 현실이 되어버렸다. ꡒ원칙적인 금

  • [청소년복지] 학교폭력, 그 실태와 대안연구
  • 상담가를 배출할 수 있는 체제를 확립하여야 한다. 라.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청소년지도사에 대한 도입이 필요한다. 한 개 학교당 청소년지도사 한명 이상을 배치하도록 하는 정책적 방안이 있어야 한다. 마. 전국적인 학교폭력 사전예방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예컨대, 보건복지가족부 산하 청소년보호위원회의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을 전국적으로 조직화 하여 학교폭력 등 유해환경의 조기진단 및 대처, 유해환경감시방법, 운영방법 등에 대한

  • (행정사례연구 3학년) 거주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정책 사례를 하나 선택하여 교재 6장 보고서 작성법에 따라 요약문, 본문을 작성하시오 - 장애인고용정책
  • .한국장애인 고용공단 고용개발원 (2021). 『2020년도 장애인 고용기업의 규모별 현황.강필수, & 이정주. (2010). 사업체의 장애인고용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장애와 고용.김도희. (2021). 지체장애 및 뇌병변장애를 가진 취업희망자의 차별경험, 장애수용, 자아존중감, 직업적 자기효능감, 진로포부, 진로준비행동의 구조적관계. 장애와 고용.남정휘, & 조경은. (2022). 발달장애인의 경제활동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장애와 고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