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범대, 교직수업] 교육학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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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4.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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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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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절 교육의 의의
▣ 제 2절 교육의 개념적 전제
▣ 제 3절 교육의 규범적 토대
감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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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의 발생◦
교육은 다양한 형태로 예부터 존재함.
교육행위는 인간의 삶과 더불어 시작된 것으로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곳에서는 어떤 형태로든 발전해 옴.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회, 인간과자연의 상호작용에 의한 변화가 넓은 의미의 교육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인간과 사회의 진보가 계속 됨.
사회가 자신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사회에 필요한 것들을 체계화하여 전수할 기관으로서 학교를 설립하게 됨. 이러한 과정에서 교육은 점차 전문적 활동으로 분화, 사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의 하나로 자리 잡기 시작.
◦ 교육의 어원.
영어의 education은 라틴어의 educere 혹은 educare.
대체로 교육은 전자의 의미로서 ‘안으로부터의 교육’과 후자의 의미로서 ‘밖으로부터의 교육’의 이중적 어원을 갖고 있음.
독일어의 교육에 해당하는 Erziehung은 er와 ziehen의 합성어로 동사 erziehen에서 파생, 밖으로 끌어내거나 양육한다는 의미 Bildung은 인격을 형성하거나 개발하는 의미로 사용. 전자의 교육은 아동의 내부에 있는 잠재능력(potentiality)과 가소성 등을 외부로 끄집어 내는 개발과 발달의 의미가 반영.
후자의 교육은 어떤 기준과 내용의 부과 간섭과 훈련에 의한 기준에의 합치를 중시하는 교육에 해당.
또한 영어의 교육 혹은 교수법에 해당하는 pedagogy 혹은 pedagogics는 그리스어의 paideia와 paidagogos 등에서 유래. paideia는 아동의 양육을 의미하고 더 넓은 의미로서는 인문교양과 문화를 의미.
paidagogos는 유아와 아동을 보호 감독해 주며, 나아가 아동행동을 통제하고 생활에 필요한 품성을 갖도록 지도 조언해 주는 노예. 이들은 매매가 가능한 노예라는 신분적 제한이 있었지만 일상생활을 통해 아동을 가르치기도 하고 도덕 등 여러 가지 규범의 전달과 아동을 보호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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