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범대, 교직수업] 교육학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제 1절 교육의 의의
▣ 제 2절 교육의 개념적 전제
▣ 제 3절 교육의 규범적 토대
󰁯 감상
본문내용
◦ 교육의 발생◦
교육은 다양한 형태로 예부터 존재함.
교육행위는 인간의 삶과 더불어 시작된 것으로 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곳에서는 어떤 형태로든 발전해 옴.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회, 인간과자연의 상호작용에 의한 변화가 넓은 의미의 교육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인간과 사회의 진보가 계속 됨.
사회가 자신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사회에 필요한 것들을 체계화하여 전수할 기관으로서 학교를 설립하게 됨. 이러한 과정에서 교육은 점차 전문적 활동으로 분화, 사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의 하나로 자리 잡기 시작.

◦ 교육의 어원.
영어의 education은 라틴어의 educere 혹은 educare.
대체로 교육은 전자의 의미로서 ‘안으로부터의 교육’과 후자의 의미로서 ‘밖으로부터의 교육’의 이중적 어원을 갖고 있음.
독일어의 교육에 해당하는 Erziehung은 er와 ziehen의 합성어로 동사 erziehen에서 파생, 밖으로 끌어내거나 양육한다는 의미 Bildung은 인격을 형성하거나 개발하는 의미로 사용. 전자의 교육은 아동의 내부에 있는 잠재능력(potentiality)과 가소성 등을 외부로 끄집어 내는 개발과 발달의 의미가 반영.
후자의 교육은 어떤 기준과 내용의 부과 간섭과 훈련에 의한 기준에의 합치를 중시하는 교육에 해당.
또한 영어의 교육 혹은 교수법에 해당하는 pedagogy 혹은 pedagogics는 그리스어의 paideia와 paidagogos 등에서 유래. paideia는 아동의 양육을 의미하고 더 넓은 의미로서는 인문교양과 문화를 의미.
paidagogos는 유아와 아동을 보호 감독해 주며, 나아가 아동행동을 통제하고 생활에 필요한 품성을 갖도록 지도 조언해 주는 노예. 이들은 매매가 가능한 노예라는 신분적 제한이 있었지만 일상생활을 통해 아동을 가르치기도 하고 도덕 등 여러 가지 규범의 전달과 아동을 보호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교육학의 개념과 성격
  • 교육학의 정체성이나 가능성 말고도 사범대의 존재에 대한 회의를 제기하고 있는 이유가 교사양성 교육과정의 구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이다.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전공과 교직이론으로 분리되어있다. 교직과목은 ‘교육심리학’, ‘교육학 개론’, ‘교육과정 및 교육 평가’,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등과 같은 교직이론 과목과 교육실습으로 구성되며, 이수학점은 2학점에서 3학점으로 다양하다. 교사양성기관의 정체성

  • 기독교 신앙의 창으로 본 교육학
  • 교육학 개론』, 서울: 지선사, 1999.2. 엄태동, 『교육의 본질과 교육학』, 서울: 학지사, 2006.3. 한미라 외, 『기독교교육개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6.● 볼거리1.스티븐 헤렉(1995)2.피터 위어(1989)3.거스 반 산트(1997)● 주제어: 교육의 어원, 교육학의 체계, 공교육, 사교육, 기독교교육목 차1. 교육의 개념1) 성장으로서의 교육2) 사회화, 수업으로서의 교육3) 도야로서의 교육2. 교육학의 흐름

  • [교육사회] 교사양성체제
  • 수업실습 ※ 보건교사, 사서교사, 전문상담교사는 업무 중심의 실무실습2) 교원선발방법 구 분현 행1차시험지필고사(100점)-교육학(20점,4지선다)-전공(80점,서술 ? 단답형)대학재학성적(20점)가산점(10점)130% 선발2차시험논술면접실기평가*교육청별로 50~60점부여100%선발3차시험-합격자사정1차시험 + 2차시험 점수합산특 징1차시험 중심형지필고사비중과다(55%정도)3) 법제상 내용교직과정 이수 및 교원자격무시험검정

  • 대안학교 레포트
  • 개론, 5,6학년은 다양한 활동(영어, 농구, 미술, 컴퓨터, 뮤지컬) 중 2과목을 선택한다.② 은사반 운영매 주 수요일에는 교과 심화과정 이외의 소질개발과정이 있다. 오디션을 통하여 가입할 수 있으며, 뮤지컬, 오케스트라, 미술, 태권도, 의료선교, 일반선교, 국악, 축구농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③ 재택 학습토요일은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주어진 활동들을 가지고 온라인 수업을 하게된다.④ 여름캠프여름방학이 시작되기 전 일주일은 신나

  • [교육] 현직 교사와 예비 교사의 특수학생 지도 교육에 대한 인식조사
  •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년 교원양성기관 현황교육인적자원부 (1999). 교원양성, 연수교육 체제 개선방안교육인적자원부 (2006). 특수교육 연차보고서.교육인적자원부 (2007a). 유치원 및 초등, 중등, 특수학교 등의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세부기준.교육인적자원부고 (2007b).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전공과목 및 교직과목 세부이수기준(안) 행정예고.교육인적자원부 (2007c). 교원자격검정령 시행규칙. 교육인적자원부령 제 922호. 12월 31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