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재료 및 공작법이라는 수업에서 간단하게나마 기업이 가져야 할 조건이나 경영원리 등에 대해서 개념을 잡은 바 있다. 비슷한 맥락에서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 정신’이라는 책은 수업시간에 익힌 개념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더욱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 것 같다. 책을 통해서 알게 된 사실과 그 느낀 바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어 보고자 한다.
첫째로, 기존의 우리 경제가 가지고 있는, 혹은 예전부터 전해져 오던 경제 형태의 모습을 알고 그것을 통해서 앞으로 고쳐져야 할 부분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기존의 기업형태의 모습은 관리적 형태이었는데, 관리적 경제는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의 원가는 더 낮게, 품질은 더 높게 하는, 즉 기존의 사업을 좀 더 잘하는 것을 통해 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실제로 지금까지 내가 가지고 있는 경제의 형태나 그 개념이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읽으면서 여기에 더해져서 무엇이 수정되어야 하나라고 의문을 품었다. 책을 통해 새로이 알게 된 기업가적 경제는 다음과 같다. 기업가적 경제는 기존에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것의 예로 하이테크 기술에 대해 설명하였다. 내가 책을 읽기 전에도 예상할 수 있었던 것은 하이테크 기술은 모두 측정할 수 없는 질적인 현상을 중시하는 것이므로 그것이 바로 여기에서 저자가 설명하고자 하는 기업가적 경제의 개념의 출발이 아닌가 했다.
미래에의 사고, 즉 ‘근대 이후’의 사유방식이다. 이로써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은 근대에서 전승된 중심과 그 사회에서부터는 더 이상 어떤 것도 이해할 수 없게 된 사실을 추인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또는 프랑크처럼 포스트모더니즘을 ‘신구조주의’의 관점으로 제한시켜 이해하기도 한다. 그 흐름이 제기하는 표준 메타포는 전통 형이상학에 속하지 않는 낯선 눈으로 현대의 사회와 문화, 시대정신을 조명하는 사조이다. 뷀시는 이와 관련하여
미래에셋은 자산운용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였고, 건전한 투자를 육성하였으며, 그 수익을 고객에게 돌려줌으로써 고객의 자산을 증가시켰다. 또한 남들이 이를 모방하여 잇달아 펀드를 출시했을 때 해외펀드로, 섹터펀드로 차별화를 시도하여 항상 남보다 빨리 시장을 개척하였다. 소수의 관점이라는 것은 획기적이고 기발한 상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어떤 대상을 한쪽 면만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다각도로 분석하고 장기적
사회에서 우리가 대처해야하는 자세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저술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더욱 뚜렷해진 언컨택트 문화겠지만 이제는 언컨택트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렸다. 앞으로 나는 변화의 트렌드에 발맞추어 사회와의 소통을 위해서 언컨택트를 맞이할 준비를 할 것이다.나는 이 작가가 쓴 언컨택트라는 책이 현재의 문제와 앞으로 대한민국이 마주하게 될 현실에 대해서 잘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읽
가는 일본에서 외교관으로 지내며 일본의 문화를 잘 이해하고 있으며 에도시대 당시 우리나라의 조선과 어떤 문화적 사회적 차이가 있는지 알려주기 위하여 저술했다. 저자는 근대화 우등생 일본을 만든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통해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위해 이 책을 기술했다.현대사회에서의 일본은 여행, 음식, 장인정신 등 일본의 세계적 국가의 이미지의 초석이 되는 주제들을 설명한다. 미소 된장의 유래부터 참근교대제 라는 일본의
이끌어가는 이시가미도 순애보이지만 주변의 사례에서도 충분히 찾을 수 있다. 언젠가 ‘연애의 참견’이라는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그 프로그램은 보다보면 한심해 보이는 사람들이 많다. 언제 붙을지도 모르는 시험을 보는 남자친구를 뒷 바라지 한다고 본인을 챙기지 못하는 여자, 자신을 이용하는 것을 알면서도 그녀를 위해 무엇이든 해 주는 남자 등 ‘왜 저렇게 까지 할까?’ 하는 의문이 드는 사람들도 많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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