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한설야의 `과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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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작에 대한 논의
2. 과도기 속의 리얼리즘
1) 시간적 ㆍ 공간적 배경
2) 인물의 전형성
3) 현실 치밀한 반영
4) 독특한 문체
3. 과도기속의 프로문학
1) 제목의 의미
2) 주제와 전망
3) 귀향 모티프와 여로형 소설
4) 연작 「씨름」에 대하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설야는 이광수의 추천으로 1925년에 「그날밤」이 <조선문단> 4호에 발표되면서 문단에 등장하였다. 그는 약 30년간의 집필 기간 동안에 수필 약 150여 편, 평론 약 120여 편, 소설 약 80여 편 등 조수웅, 『한설야 소설의 변모양상』, 국학자료원, 1999, p.38.
방대한 양의 장․단편 소설 작품 창작 및 평론, 서평을 통해서 자신의 의견 및 예술성을 적극적으로 표현하였다.
한설야는 1927년 카프 가입 이전에는 낭만적 예술주의 경향을 보이다가 만주체험 이후에 민중의 생활체험을 바탕으로 하는 현실적 문학 성향을 갖게 된다. 이러한 경향은 카프에 가입한 뒤로 더욱 발전하게 된다. 카프 가입 시기인 1927년에서 1935년 사이에 한설야는 과거 관념적인 문학관에 현실성을 더하여 작품을 창작함으로써 리얼리즘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당시 대표작품인 「과도기」를 통하여 조선의 노동자 계층의 삶과 계급의 투쟁의 모습을 보여주고 그 속에서 프로의식·계급의식·사회의식을 문학 작품을 통해 제시하였다. 카프가 해산한 이후에는 사상보호관찰법에 의해서 자전적 생활을 서술하거나, 계급적 시각에서 벗어나서 민중의 시각으로 서술하기도 하였다. 1945년 해방을 북에서 맞이한 한설야는 해방을 사상적 이상과 현실이 일치하는 시기로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김일성의 정치노선에 참가하여 정치우선주의를 표방한다. 이후에 그의 작품에서는 강한 정치성을 보이는 경향이 나타난다.
한설야는 일제의 식민지 수탈이 날로 심해지는 시기에 리얼리즘이라는 기법을 이용하여 자신이 살고 있던 조선 사회를 보여주었고, 그를 통해 자신의 관념을 퍼뜨리려고 노력하였다. 그를 통해서 프로의식을 작품 내에서 투영시켰고, 그 대표적인 작품이 「과도기」라고 할 수 있다.
「過渡期(一名 새벽)」은 1929년 1월 22일에 원고를 완성한 뒤, 그 해 4월 『조선지광』84호에 만년설이라는 필명으로 발표된 단편소설이다. 작품 속 주인공인 함경도 출신 농민 창선은 간도로 갔다가 중국인의 텃세로 돌아온다. 그러나 이미 고향은 일제의 병참기지화 정책으로 인하여 공업지대로 변해버렸다. 그러한 상황에서 주인공이 농민에서 노동자로 바뀌어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작품의 배경, 구성, 줄거리 등을 통해서 당시 1920년대 일제치하 속에서 변화해 가는 조선의 사회, 국토, 민중의 현실을 보여준다. 이후에 「과도기」의 속편 격으로 같은 해 5월에 『문예공론』에 「새벽」이 발표되나 삭제 당하고, 다시 속편 격으로 1929년 8월에 『조선지광』에 「씨름」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과도기」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게 나타났다. 우선 임화는 현실에서 분열된 관념과 관념에서 떨어진 묘사의 세계를 단일한 메카니즘 가운데 형상하려고 한 최초의 작품이라고 평가하며, 그것을 가능케 한 것은 신경향파 시대와 근본에서는 같으나 그것보다는 일층 명백한 경향적인 정신이고 양식과 그 정신에 있어 새 시대의 문학라고 평하였다. 임화, 「소설문학의 20년」, 『동아일보』, 1940. 4. 20. (장석홍, 『한설야 소설 연구』, 박이정, 1997, p. 56. 에서 재인용)
서경석은 단편소설로서는 확보되기 어려운 ‘본격 소설’내지 근대 리얼리즘 소설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하며, ‘관념과 현실’이 통일되어 ‘새로운 경향성’을 획득하는 성공하고 작가의 실천을 통한 현실인식과 경향성을 내재한 작품이라 평하였다. 서경석, 『한설야 : 정치적 죽음과 문학적 삶』,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6.
또한 김재용은 식민지 자본주의사회라는 현실의 전체적 과정 속에서 한 인물의 삶의 의미를 보여주고, 한 인물의 삶을 통해 당대 현실의 전체적 발전과정 즉, 식민지 자본주의화를 그려낸 작품이라 평가하였다. 김재용,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1993, p.384

이렇듯 한설야의 「과도기」는 1930년대 프로문학에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점과 식민지 시대 농촌의 모습, 농민의 노동자로 전이 과정 등 당대 현실을 그려낸 리얼리즘 소설 남민영, 「김남천과 한설야의 1930년대 소설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1, p.86.
이라는 점에서 많은 논의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광복이후 재북작가로 남은 까닭에 한설야의 이후 작품에 대한 논의는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 「과도기」의 개작문제에 대한 연구는 실질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본고에서는 우선 「과도기」가 판본에 따라 그 내용이 달리 나타나는 개작에 대한 논의를 2장에서 다루어 보겠다. 3장에서는 작품 속에서 작가의 리얼리즘적 성향과 소설적 기법이 어떠한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고, 4장에서는 작가의 프로문학적 경향이 「과도기」속 제목, 주제, 전망, 모티브에서 어떻게 나타났고, 작품의 연작인 「씨름」에서는 어떻게 이어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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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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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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