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2000년대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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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2000년대 초반의 Trend

1)세기말에 대한 반동

2)신-전통주의

3)웰빙 바람

2. 2000년대 후반의 Trend

1)ROMANTIC DESIRE

2)Futurism

3)Bohemian Style Look


본문내용
1. 2000년대 초반의 Trend
1990년대에서 2000년대로 넘어오면서 여러 가지 변화가 있었고 그 변화는 급격했다. 초반의 키워드는 'Sophisticated Linen, Fresh cotton, Feminine & Lacy, All About The Flower, Vintage & Worn-out, Slippery & clean' 로 나타낼 수 있다.
앞서 설명했듯이 패션의 트렌드는 ‘사회심리+마케팅+기술발달’로 이루어진다. 2000년대 초반의 트렌드는 기술적 측면보다는 여러 사회 정황들로 미루어볼 때 기술보다는 ‘사회심리’에 ‘마케팅’이 맞물린 것이 큰 요인인데, 그 요인들은 크게 세 가지 '세기말에 대한 반동, 신-전통주의, 웰빙 바람'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세기말에 대한 반동
90년대는 세기말 심리로 인해 자극적이고 파격적인 시도가 많았던 시기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패션에도 예외 없이 영향을 미쳐 (앞서 보았듯) 90년대 패션은 매우 실험적이었다. 하지만 자극적인 색감과 무늬의 벽지를 오랫동안 보았을 때 눈이 쉽게 피로해지듯 강한 자극과 쾌락은 쉽게 싫증난다. 사람들은 90년대의 자극적인 시도에 빠르게 흥미를 잃었고, 90년대에 대한 반동이 곧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다. 패션에서도 2000년대 초반에는 90년대에 대한 반동이 있었다. 특히 소재 측면에서 보자면, 과거의 모든 소재들이 다시 재현되고 전혀 시도되지 않았던 실험적인 소재들로 작품이 만들어졌던 90년대와 대비되게 2000년대 초반에는 청량하고 깨끗한 느낌, 간결하고 산뜻한 천연섬유들이 사용되었다. 실제 2003년 봄, 여름 프리미에르비죵에서는 린넨이나 코튼같은 천연 식물 섬유가 많이 선보여졌다.

2)신-전통주의
2000년대 들어 신-전통주의가 여성들의 사회활동에서도 대두되고 있다. 가정 밖에서 일하는 것이 반드시 여성을 자유롭게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오히려 가정 안에서 아내나 엄마로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여성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런 문화적 변화는 곧 사회심리와 연관되며 이는 패션에 요구되는 사항이 달라짐을 뜻한다. 2003년 선보인 린넨이나 코튼 소재들에 페미닌한 패턴이나 플로럴 프린팅이 되어 있는 모습과 이런 문화적 변화를 연관시켜 볼 수 있다.

3)웰빙 바람
2000년대 초반에는 사회 전체적으로 웰빙 바람이 강하게 몰아쳤다. 먹거리부터 시작해서 화장품, 가구, 학용품, 크게는 건축 자재까지 그 영향은 광범위했다. 이런 상황은 90년대에 대한 반동으로 자연주의적이고, 클래식함을 추구하는 사회성향과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었다. 또한 큰 마케팅 효과를 가지고 있어 어쩌면 쉽게 묻힐 수 있었던 2000년대 초반의 반동이 묻히지 않게 하는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이렇게 2000년대 초반의 트렌드는 위와 같은 사회적 현상 때문이라고 볼 수 있고 Christian Lacroix의 2000년 사진과 2003년 컬렉션의 사진, 프라다의 2000년과 2002년 컬렉션 사진을 통하여 이를 분석해 볼 수 있다.(2000년 사진은 90년대에서 이어져 온 사진이라고 볼 수 있기에, 2000년 사진을 90년도 사진으로 놓고 비교할 수 있다.)



Christian Lacroix의 2000년 사진과 2003년의 사진을 비교해보면 2000년대 초반의 변화를 알 수 있다. 아래 <그림1>,<그림2>,<그림3>,<그림4>는 Christian Lacroix의 2002년 s/s 컬렉션 사진이다.
<그림1> <그
참고문헌
「패션과 소비자 행동」, Michael R. Solomon & Nancy J. Rabolt, ∑시그마프레스
Fashion 素材의 理解 VOL.2, 전동원
삼성디자인넷(http://www.samsungdesign.net/)
http://www.sty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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