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 청각장애자녀와 건청인 아버지의 관계증진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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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업명

2. 사업개요

3. 사업의 필요성

1) 청각장애자녀의 여가생활에 대한 욕구

2) 청각장애자녀와 건청인 부모의 의사소통에 대한 욕구

3) 장애아동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4. 서비스대상 및 인원수

5. 사업목적 및 목표

6.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평가

3) 담당인력 구성

7. 예산
본문내용
1. 사업명:
청각장애자녀와 건청인 아버지의 관계증진 프로그램- ‘쉘 위 댄스’

2. 사업개요
청각장애자녀와 건청인 아버지의 관계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인 ‘쉘 위 댄스’는 의사소통 방식의 차이로 어려움을 겪는 청각장애자녀와 건청인 아버지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녀와 아버지가 댄스스포츠를 함께 배우는 과정을 통해 서로 이해하며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목적을 가진다. 또한, 이를 통해 청각장애자녀의 여가생활의 만족과 신체적 ․ 정서적 기능을 증진한다.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갖춘 기관이 위치한 서울시 동작구를 중심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청각장애자녀와 건청인 아버지를 대상으로 하며, 총 6쌍(12명)으로 구성된다.

3. 사업의 필요성

1) 청각장애자녀의 여가생활에 대한 욕구
청각장애자녀들은 여가생활로써 스포츠 활동 등 외부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기를 원하고 있다. 그러나 컴퓨터게임이나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등 가정에서 혼자 보내는 여가생활을 많이 한다는 연구결과를 통해 장애아동의 여가활동의 다양화의 필요성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유명화, 2006 유명화, “장애아동 생활실태와 복지욕구 지원방안 연구” 재활복지학회 제10권, 2006.
) 그러므로, 청각장애자녀의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댄스스포츠를 제공하는 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청각장애자녀와 건청인 부모의 의사소통에 대한 욕구
청각장애자녀와 부모와의 의사소통방식은 대부분 부모의 의사소통방식을 따른다. 이때에 부모가 건청인일 경우에는 청각장애자녀와 의사소통방식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최성규 외, “청각장애아동 부모의 청력상태에 따른 청각장애학생과의 의사소통양식 선호성향” 특수아동교육연구 제7권, 2005.
우리나라의 경우 건청인 부모가 청각장애자녀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부모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나 연구가 아직 미약한 실정이다. 오혜정 외, “청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한 부모지원-가정중재프로그램의 내용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0권, 2008.
그러므로 청각장애자녀와 건청인 부모의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최성규 논문, 2005./ 오혜정 논문, 2008)

3) 장애아동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장애를 가진 아동의 부모에 관해 지금까지의 프로그램이 주로 어머니에게 초점을 맞추며 아버지에 관한 연구나 프로그램이 제한되어 왔다. 제영모 외, “장애를 지닌 아동의 부모욕구조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권, 2000.
하지만, 아버지의 양육참여는 자녀의 신체적 ․ 심리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최해전, “장애학생 아버지의 양육참여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또한, 청각장애자녀의 부모와 형성한 애착이 교우관계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통해서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청각장애자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현애, “청각장애청소년의 부모애착과 교우관계” 단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그러므로 청각장애자녀와 건청인 아버지의 관계를 증진하는 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제영모 논문, 2000./ 최해전 논문, 1996./ 최현애 논문, 2006.)

4. 서비스대상 및 인원수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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