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영화 빌리 엘리엇 Billy Elliot에서 인물들과의 관계를 통한 자아정체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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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Billy Elliot에서 인물들과의 관계를 통한 자아정체감 분석>

1. 빌리 엘리엇 - 엄마

2. 빌리 엘리엇 - 형, 아버지

3. 빌리 엘리엇 - 발레 선생님

4. 빌리 엘리엇 - 게이 친구

5. 빌리 엘리엇 - 가상의 라이벌

<실제 상황에서 여러 관계에 따른 우리의 자아정체감>

1. 나와 세상과의 관계 안에서 찾은 나

2. 가장 친한 친구와의 관계 안에서 찾은 나

3. 봉사활동에서 나의 자아정체감 형성

4. 여러 역할 안에서 혼란을 겪었던 자아정체감

5. 엄마와의 관계 안에서 찾은 나

6. 부모님과의 관계 안에서 찾은 나

7.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찾은 나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서론

춘기의 특성을 말할 때 ‘질풍노도’ 와 함께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이 하나 있다. 바로 "나는 누구인가" 에 대한 고민이 처음으로 시작되는 시기라는 것이다. 보통 사춘기를 일컬어 자아정체성의 확립이 이루어지는 시기라고들 하지만 사실 우리는 사춘기 이후에도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찾아가며 살고 있다. 어쩌면 "나는 누구인가" 라는 이 단순한 물음에 대한 답은 일생을 다 써도 찾기 어려운 것일지도 모른다. 시간의 흐름과 주변 상황의 변화는 끊임없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고 이에 따라 나를 규정하는 방법과 기준 역시 계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이다. 우리 조가 생각한 자아정체성의 출발은 여기에 있다. "고정되지 않은 자아". 그리고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 자아를 규정하는데 있어 "관계" 의 영향을 집중적으로 살펴보았다. 즉, 자아정체성이라고 한다면 보통 다른 사람이 아닌 오로지 자기 자신만이 관여해야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나의 대한 규정은 나를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관계 속에서 각기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몇 달 전 인간극장에 반영된 바 있는 한 여성의 이야기는 이러한 의미에서의 자아정체성을 아주 잘 보여주고 있는 사례였다.

[현진 씨는 청춘을 할머니에게 바쳤다. 8년 전, 일하면서 평소처럼 할머니에게 안부 전화를 한 현진 씨는 수화기 너머로 들리는 기운 없는 할머니의 목소리에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다. 그리고 할머니의 상태가 심상치 않음을 느끼고 서둘러 집으로 달려갔는데... 할머니의 몸에 마비가 오기 시작해 급하게 수술을 받았으나 후유증으로 현재는 왼쪽 몸을 전혀 움직일 수 없게 됐다. 할머니를 보살피기 위해 현진 씨는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지금까지 8년 동안 할머니와 함께 울고 웃었다. 다른 친척들이 너도 네 인생을 살라고, 할머니는 이제 우리에게 맡기라고 아무리 설득해도 현진 씨는 조금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다. 오히려 현진 씨는 할머니가 자신을 키워준 25년에 비하면 아직도 17년이나 남았다며 그때까지 할머니가 오래오래 사는 것이 가장 큰 바람이라고 말한다. 할머니와 함께 지낸 8년이 지금까지의 인생 중에 가장 가치 있는 시간이라고 말하는 현지 씨의 눈가에 어느새 눈물이 가득 맺힌다.]
-인간극장 ‘사랑의 콩깍지’ 편 중 일부 발췌

그녀는 자기 자신을 할머니에 비추어 규정하고 있다. 그녀가 한창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자기의 모든 것을 버리고 오직 할머니를 보살피는 데 모든 노력을 쏟을 수 있는 것은, 그녀의 자아가 할머니에 비추어 규정되었기 때문이라고 우리는 생각했다. 할머니가 없다면 그녀 역시 아무 의미가 없게 되는 것이고 그것이 곧 그녀가 확립한 그녀의 자아인 것이다. 친척들의 시선에서는 그녀가 너무 자신의 삶에 소홀이 한 채 오로지 할머니를 위해 사는 것이 진정한 자기를 찾지 못한 것으로 보일지 모르겠지만, 그녀는 그녀 나름대로 할머니와의 관계 속에서 자기를 찾고 있는 것이다.
위의 경우에는 할머니와 현진 씨 둘만의 관계만이 집중적으로 조명되어있지만, 사실 우리들은 이보다 훨씬 많은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고 그 속에서 자아의 충돌을 일으키기도 한다. 때때로 각각의 관계가 나에게 요구하는 나의 모습이 다를 경우 우리는 잠시 나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우리는 이러한 모습을 영화 빌리 엘리엇을 통해 발견해 보았다. 빌리 엘리엇은 발레리노가 되고 싶어 하는 한 소년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영화로, 발레를 할 때 가장 행복감을 느끼는 자신과, 그의 재능을 발견하고 이를 개발하길 원하는 발레 선생님, 그리고 이를 반대하고 평범하게 살길 원하는 아버지와 형 사이에서 혼란을 겪지만 결국 자신의 꿈을 찾아가게 된다는 내용이다. 우리는 이 영화 속에서 나타나는 관계들과 이에 따른 주인공의 자아 정체성을 살펴보고, 여기에 다양한 자아정체성 이론을 적용하여 우리가 생각하는 자아정체성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고자 한다.


본론
<Billy Elliot에서 인물들과의 관계를 통한 자아정체감 분석>
1. 빌리 엘리엇 - 엄마
2. 빌리 엘리엇 - 형, 아버지
3. 빌리 엘리엇 - 발레 선생님
4. 빌리 엘리엇 - 게이 친구
5. 빌리 엘리엇 - 가상의 라이벌

1. 빌리 엘리엇 - 엄마
주인공 Billy는 어렸을 적 어머니를 병으로 일찍 여의고, 무뚝뚝하고 애정표현이 서툰 아버지 슬하에서 자라게 된다. 가문의 영광을 회복하기 위해 억지로 권투를 강요하는 아버지에 대한 반발인지, 때때로 찾아오는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에 눈물을 훔치곤 하는 Billy는 현실에서는 어머니와의 관계가 완전히 단절된 상태이다. 어머니의 죽음으로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어머니와 빌리 사이의 관계와 Abraham Maslow의 욕구 위계설을 고려해 보면 Billy는 부분적으로 ‘사랑과 소속의 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가 제대로 충족되지 않은 상태로 볼 수 있다. 만약 어머니가 살아계셨더라면 Billy는 어머니의 지속적이고 따뜻한 사랑과 관심을 받으며 자신이 하고자 하는 발레를 지지해줄 정신적 지원자를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그러한 과정에서 어머니의 자연스러운 feed back을 통해 Billy 자신이 무엇을 하고자 하고,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에 대한 자아정체감 형성이 보다 안정적으로 형성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어머니의 부재가 Billy의 세 번째 욕구인 ‘사랑과 소속의 욕구’에 대한 만족을 더디게 만들었고 어머니의 부재로부터 오는 공백을 다른 사람을 통해, 혹은 스스로 채우기 위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상위 욕구인 자존감의 욕구 추구로의 이동이 더욱 느려졌을 것이다. 다음은 이러한 판단의 근거인 Maslow의 이론이다.

참고문헌
이론 출처-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의 심리학 -학지사
발달심리학 -학지사
청년기의 갈등과 자기이해 -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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