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진행자론] 방송국 MBC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1) 프로그램 장르에 따른 변화(진행자 중심으로)

(2) 11월 10일자 MBC 전체 방송 진행자 분석

<뉴스투데이 1, 2부>

<생방송 오늘 아침>

<MBC뉴스(09:30)>

<기분 좋은 날>

<우리말 나들이>

<뉴스와 경제>

<통일 전망대>

<행복충전 내일은 맑음>

<MBC 스페셜-잃어버린 나의 아이 편>

<뽀뽀뽀 아이조아>

<MBC 5시 뉴스>

<요리보고 세계보고 베스트>

<생방송 화제집중>

<18:30 MBC 저녁뉴스>

<닥터스>

<MBC 뉴스데스크>

<MBC 스포츠뉴스>

<MBC 뉴스24>

<스포츠센터>

(3) 부적절한 어휘 사용

3.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뽀뽀뽀 프로그램의 진행자 뽀미언니가 나이 지긋한 아줌마라면 어떨까? 놀러와 토크쇼프로그램의 진행자가 재치 없고 순발력 없는 맹한 사람이라면 어떨까? 모르긴 몰라도 백이면 백 그 프로그램은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또한 하나의 프로그램이 아무것도 바뀌지 않고 계속 똑같은 형식을 유지한다면 이 역시도 끊임없는 변화를 갈망하는 시청자들의 욕구를 채우지 못하고 도태될 것이 분명하다. 때문에 방송은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을 잘 읽고 수용자들의 욕구를 잘 파악해 적절한 변화를 주고 그에 알맞은 진행자를 채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MBC와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 진행자를 두는 뉴스 ․ 시사교양 ․ 예능 장르의 프로그램에 다양한 변화를 주고 있으며 이에 적합한 진행자를 기용하고 있다.
지금부터 진행자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 별 변화를 간단하게 알아보고 11월 10일 월요일 MBC 전체방송의 진행자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프로그램 장르에 따른 변화(진행자 중심으로)

11월 10일자 MBC 방송에서는 뉴스투데이, MBC 뉴스(09:30), 뉴스와 경제, MBC 뉴스(17:00), MBC 뉴스(18:30), 뉴스데스크, 스포츠 뉴스, MBC 뉴스24 총 8개의 뉴스 프로그램이 방영되었다.
4년 전과 비교했을 때(편성표를 볼 수 있는 최대기간이 2004년이었으므로 기준으로 잡는다.) MBC 뉴스프로그램 진행자들의 모습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대표적으로 뉴스데스크와 같은 경우 예전에는 남자, 여자 앵커가 함께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따로 시작을 했다. 엄기영 앵커가 먼저 나와 절반 정도의 진행을 독자적으로 맡고 나머지를 김주하 앵커가 맡는 식이었으며 마지막 짤막한 클로징 부분에서만 함께 나오는 형식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대중 매체의 이해 -(공영)방송의 오락프로그램 편성
  • (공영)방송의 오락프로그램 편성■대중 매체의 이해■목 차■■서 론■본 론Ⅰ. 공영 방송1. 시장모델과 공익 모델의 이념 논쟁2. 공영 방송이란?3. KBS 와 MBCⅡ. 공영 방송 오락프로그램의 문제1. 편성 비율상의 문제2. 오락프로그램의 질적 문제■결 론Ⅲ. 해결 방안.서 론TV라는 매체는 현재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어떤 매체보다 그 영향력이 강력하다. 현재 우리나라 가정에는 적어도 한 대씩의 TV가 다 있다. 그리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TV를

  •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이스트만(Eastman)이제시한 5가지편성전략요소로 방송3사의 편성현황과 문제점0
  • 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이스트만(Eastman)이제시한 5가지편성전략요소로 방송3사의 편성현황과 문제점0미디어영상학과방송편성의이론과실제3공통1.이스트만(Eastman)이 제시한 5가지 편성전략요소를 기준으로 하여 현재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 3사의 편성 현황과 문제점을 비교해서 진단하시오.Ⅰ. 서 론좋은 방송은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그 방송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로 이어져 그 방송국의 드라마라든지 교양프로, 뉴스등을 즐겨보게

  •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종류와 열풍 및 SWOT
  • 방송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가수는 물론 연기자와 아나운서, 기자, 마술사, 댄서 등 선발 분야도 다양해졌고, 오디션 대상도 일반인에서 연예인, 전문가로 확대됐다. 서바이벌 TV 프로그램의 열풍이 불고 있다. 엠넷(M.net)의 ‘슈퍼스타 K 시즌2’ 가 큰 인기를 끈데 이어 MBC의 ‘위대한 탄생’, ‘일밤- 나는 가수다’가 제작되면서 시청자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 인기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연기자, 밴드, 댄스 등 다양한 서바이벌 프로그램들이

  • [방송론] 우리나라 라디오의 경쟁력 분석 및 제언-라디오편성과 프로그램 중심으로
  • -라디오 편성과 프로그램 중심으로- Ⅰ. 서 론 -우리나라 라디오의 약사우리나라에서는 비록 일제 치하에서 시작되긴 했지만 1926년 이미 경성 방송국이(JODK)가 개국하여 “1927년 1월 26일 오후 1시 ‘JODK라는 콜 사인과 최초 라디오 방송이 시작되었다.” 당시 1KW의 출력으로 전파를 방송한 경성 방송국은 한국어․일본어 혼합 방송으로 그 비율이 1:3으로 유지됐다. 우리나라 라디오의 보급은 급속도로 증가해

  • [방송편성론 및 분석] 강남네트워크
  • MBC의 뉴스보다 5분, KBS1의 뉴스보다 10분 일찍 시작, 월화, 수목 드라마는 MBC, SBS보다 10분, KBS2보다 15분 일찍 시작하며, 이후의 프로그램들도 마찬가지이다. 엇물리기 편성에 의해 지상파 3사보다 조금 더 일찍 시작하는 프로그램들에 시선을 빼앗긴 시청자들은 승계효과에 의해 계속 강남TV에 머무르게 된다. Ⅴ. 결론최근 지상파 방송을 살펴보면 연예, 오락 프로그램의 편성 비율이 방송법에서 규율하는 비율을 웃돌고 있는 추세이다. 상업방송 시스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