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분석론] 대학교 학생들의 행복지수와 자기만족도에 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내용

Ⅱ. 본론
1.조사방법
2. 기대효과
3. 분석결과
<1>인적사항
1. 응답자의 성별 분포 (빈도분석)
2. 응답자의 학년 분포 (빈도분석)
3. 응답자의 입학 년도 (빈도분석)
4. 응답자의 재학학과 분포 (빈도분석)
5. 응답자의 동아리 활동 분포 (빈도분석)
5-1. 동아리 활동 유무
5-2. 활동 중인 동아리
6. 응답자의 봉사활동 분포 (빈도분석)
6-1. 봉사활동 유무
6-2. 봉사활동 횟수
<2> 행복감
7. 응답자가 느끼는 행복정도 (빈도분석)
8. 응답자 본인이 느끼는 행복감정도와 행복도 테스트 결과 비교(교차분석, t-검증)
8-1. 우리나라 20대 평균 행복지수와 경북대학생의 행복지수 비교
8-2. 성별에 따른 행복정도 (t-검증)
8-3. 재학학과에 따른 행복정도 (t-검증)
9. 현재행복감 (빈도분석)
9-1 동아리 활동 유무에 따른 현재행복감 (교차분석, 카이제곱검증)
9-2 봉사활동 유무에 따른 현재행복감 (교차분석, 카이제곱검증)
10. 현재행복감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 (빈도분석)
11. 행복에 있어 중요한 요인(교차분석, 카이제곱검증)
12. 더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 (다중응답분석)
<3> 자기만족도
1. 신뢰도분석
2. 자기만족도와 현재행복감, 동아리 유무 (상관분석)
<4> 기타
14. <개방형 질문> 귀하가 가장 행복하다고 느끼는 순간은 언제입니까? (빈도분석)
15. <개방형 질문> 귀하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서술해

Ⅲ. 결론
1. 결론 및 제안 점
2. 연구 한계점
<참고 문헌>
<설문지 첨부>
본문내용
사회복지자료분석론 경북대학교 학생들의 행복지수와 자기만족도에 대한 조사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요즘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이 점점 더 편리해지고 현대화됨에 따라 인간이 누리는 편리함과 인간이 느끼는 풍요로움이 더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자연스레 인간복지와 물질적인 측면뿐만 아닌 정신적인 측면에도 충분이 만족될 수 있는 삶을 살아가는 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흔히 하는 말로 경제적으로 풍족하면 자연스레 행복하다 혹은 ‘많이 배운 만큼 행복하게 살 수 있다.’라는 말들이 있지만 이걸 뒤엎는 예로, UN에서 조사한 ‘국민행복지수’ 의 결과로 국민행복지수가 가장 높은 국가가 미국이나 일본 등의 일명 부자국가 가 아닌 방글라데시가 1위라는 결과가 나왔다. 인구의 67.6%가 문맹이고 세계 경제순위도 31위인 나라가 국민행복지수가 1위라는 것은 단순히 행복지수가 경제력과 배움의 정도에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행복지수와 자기만족도’ 라는 주제로 연구를 해보기로 하였다.
이 설문조사의 목적은 경북대학교 학생들이 어느 정도로 행복하고 자기 자신에게 만족하고 있는지 조사하기 위해 또한 지성인이라 말하는 경북대학교 학생들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자료를 얻기 위해서 본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2. 연구 내용
기본 조사 문항
․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성별, 학년, 재학학과)
․ 사회봉사, 동아리활동 유무

행복감

․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점수
․ 행복지수척도로 본 행복점수
․ 현재의 행복감 여부
․ 현재의 행복에 영향을 주는 요소
․ 미래의 행복에 영향을 줄 요소
자기만족도
․ 자기만족도 척도를 통한 자기만족도 점수
기타
․ 자신이 가장 행복하다고 느낄 때
․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Ⅱ. 본론
1.조사방법
1) 조사대상
- 경북대학교 재학생 <196명 2계열(9단대)>
2) 자료수집방법
- 조원들 모두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10월 11일에 예비조사 (20명)를 실시한 후 설문은 10월 13일 부터 10월 17까지 비확률표집(할당표집), 면접조사(연구원 설명 후 자기기입식),방법을 통해 총 200개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하지만 의도했던 무응답과 고정응답 비율이 많아 총 196개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3) 주요 변수 및 척도
① 성별, 나이, 입학년도, 학년, 재학학과, 종교, 동아리 유무 등 기본 항목을 조 사하였다.
②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점수, 행복지수척도로 본 행복점수, 현재의 행복감 여 부 현재의 행복에 영향을 주는 요소, 미래의 행복에 영향을 줄 요소 등 “행 복감에 대해 조사하였다.
③ 자기만족도 척도를 사용하여 자기만족도에 관해 조사하였다.
④ 자신이 가장 행복하다고 느낄 때,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기타사항)에 대해 개방형 질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4) 자료분석방법
수집된 196부의 자료를 검토하여 코드북을 작성하고 자료입력, 수정 절차를 거쳐 SPSS 14.0 for windows 통계분석을 이용하였다.

2. 기대효과
1. 대학생들의 행복에 대한 인식과 삶에 대한 태도를 알 수 있다.
2. 대학생들이 설문 응답을 통해 행복지수와 자기 만족도를 알아봄으로써 자신의 인생관을 되돌아볼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3. 현대인의 우울증, 스트레스로 인한 각종 질병, 더 나아가 자살에 이르게 하는 부정적 사고의 근원을 파악하고 예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4. 행복지수와 자기만족도 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한 후 보다 자신의 삶에 만족하고 더 행복한 삶을 영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3. 분석결과
참고문헌
① 신지연 ․ 정태연 ․ 전경숙, 『사회 및 성격심리학회 : 게시발표 ; 대학생의 행 복 요인 탐색과 척도개발』, 한국심리학회, 2007
② 김명소 ․ 한영석, 『 한국인의 행복지수 공식 개발』, 한국조사연구학회, 2006
③ 서초구립 반포종합사회복지관 연구지원팀 ․ 서울대학교 실천사회복지연구회, 『사회복지도집』, 서울 : 나눔의 집,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업 및 일자리 문제에 관한 청년 및 노인의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대책0k
  • 대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일자리를 확대해야 한다. 최근 경기악화, 조선업 구조조정 등으로 인해 실업자가 된 시니어들이 장기실업화 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들을 위한 사회적 안전망을 마련해야 한다.위 자료를 통하여 갈수록 심화되는 청년실업 문제를 고령자의 경제활동 억제 또는 조기퇴직으로 해소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후속 연구를 통해 청년과 시니어를 위한 일자리 창출 정책 및 정년연장(또는 임금피크제)과 청년 취업이 조화

  • [특수교육] 특수교육 연구방법
  • 분석하는 문제(1) 연구자는 비슷한 결과를 가진 서너명의 대상자에게 절차를 반복하였는가? 효과는 대상자의 독특성에 기인될 수 있는가?(2) 행동은 구체화되고 관찰가능한가?(3) 연구자는 기초선 자료를 제시하였는가?(4) 연구자는 기초선 행동에 대한 반환과 처치의 이동에 대한 반전효과를 조사하였는가?(5) 일련의 관찰이 변화의 정도와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충분한 기간을 가졌는가?(6) 관찰은 가능한 한 계속적이고 빈번하게 이루어졌는가?7) 조

  • [가족복지] 실직가족
  • 대학교심리과학연구소에 의뢰하여 개발한 성취프로그램의 경우 효과성검증을 거쳐 2000년 3월부터 실시되고 있다. 대상은 성공적인 취업을 희망하는 모든 구직자로 되어있고, 효과로는 취업자신감 회복, 구직기술 향상, 효과적인 자기표현법 습득한다.1) 성취프로그램의 이론적 기반과 기본 모델실업상황에 대한 효과적 대처에 필요한 핵심자원을 세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는 지식 쌓기이고, 둘째는 지식과 기술을 실천에 옮기고자 하는 강한 의욕의

  • [직업] 애널리스트에 대해서
  • 론 정도를 공부하면 좋다. 애널리스트에 입문하시고자 하는 사람은 어느 정도의 자기 개인 능력을 갖춘 상태에서 기존 기관의 애널리스트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어필하여 어시스턴트가 되는 방법이 가장 빠른 방법이다.1) 직무내용- 증권투자 Analyst기업주가 올리고 내리고 영향력 막강, 실적 평가에 따라 연봉이 천차만별이다. 증권사에서 상장 또는 코스닥기업에 대한 리서치 자료를 제공하는 사람들로서, 기업 가치를 분석하여 적정주가를 제시하

  •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 활동이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론-참고문헌 및 사이트부록 설문지- 통합교육/특수교육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 통합교육/특수교육을 받는 지적장애아의 사회성발달 정도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특수교육대상자 중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는 비율은 2004년 57.1%에서 2005년 59.8%, 2006년 62.8%, 2007년 65.2%, 2008년에는 67.3%로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통합교육을 포기하는 장애학생들 또한 늘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통합교육을 위한 학습보조기기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