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한 과학과 수업 -`빛` 단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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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한 과학과 교수-학습
- ‘빛’ 단원을 중심으로

2. 주제 설정의 취지

3. 실태 및 문제점

1) 특수학교의 실태 및 문제점

2) 특수학급과 통합학급의 실태 및 문제점

4. 개선의 주안점

1) 실태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한 고려 사항

2) 놀이와 과학교육

3) STS와 과학교육

5. 연구 절차

6.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지도계획

1) 단원명 : 빛의 나아감 (기본교육과정Ⅱ,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과학 3학년 2학기 2단원)

2) 특수학교 지도계획

3) 통합학급 지도계획

7.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1) 특수학교

2) 통합학급

8. 결론 및 제언

<부록 1>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빛’ 관련 내용 및 교육 목표 분석
<부록 2> 교육과정 재구성과 관련한 분임원 토의 및 설문 조사를 통한 자료 수집 결과 분석
<부록 3> 과학놀이 학습 및 경험학습의 효과 관련 선행연구
<부록 4> 특수학교 대상 학급 구성원의 수준
<부록 5>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의 특성 및 과학과 교육과정 통합을 위한 수정 ․ 적용 계획
<부록 6> 단원의 차시별 수정 전 학습목표 및 대상 장애학생의 수정 후 학습목표
<부록 7> 본시 교수-학습 활동 도안
<부록 8> 후속학습계획-가정과 연계 방안
<부록 9> 활용 학습지 및 후속학습자료


본문내용
1. 주제 :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한 과학과 교수-학습
- ‘빛’ 단원을 중심으로

2. 주제 설정의 취지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적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국가 및 사회적 수준의 교육과정이 아무리 잘 수립되어 있다 하더라도 교육현장의 교사들이 학습자의 특성 및 능력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적용․운영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교육목표의 달성을 기대하기란 어렵다. 즉 오늘날 교육과정은 시간의 흐름과 환경에 따라 대상자의 요구 수준에 맞춰 항상 변화되는 교육계획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의사결정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장애학생의 교육에 있어 진정한 통합교육은 모든 수준의 통합이 동시에 이루어지게 되는 교육과정적 통합이라는 인식이 증가하면서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의 핵심적 과제가 되고 있다. 교육과정 재구성이란 이미 구성된 교육과정이 존재하며 이것을 어떤 규칙에 의해 다시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적절한 교육적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채 단순히 물리적 혹은 사회적 통합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프로그램만을 제공하거나, 특수학교에 재학하는 학생은 기본교육과정만을 중심으로 또 일반학교에 재학하는 학생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만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으로는 장애학생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우며 진정한 의미의 교육과정적 통합은 이루어질 수 없다. 통합교육 장면에서 장애학생에게 적용되는 교육과정은 일반학교교육과정 그 자체이거나 교육과정을 변환․수정․조정․보완․대체한 재조직화된 교육과정이며, 장애학생의 수행 능력 정도를 판단하는 교육과정 사정을 거쳐 교육과정 구성 요소를 설정함으로써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학생 개개인의 부족한 능력을 분석하여 어떻게 보충하고 어떤 경험을 투입하며, 선수학습 및 후속학습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계획 수립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와 교수적 수정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및 절차에 대한 이해 부족 등을 이유로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 작업에 대해 여전히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생활기능 중심의 교육과정과 통합교과 중심의 교수방법을 적용하는 기본교육과정은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수정 작업에서 특수교사와 통합교사에게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으며,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의 연계 방안을 찾는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것이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자연현상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탐구함으로써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 주고, 실생활에서 필요한 적응력을 기르는데 있어서 중요한 경험적 기반과 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과학교과는 장애학생에게도 중요한 교과 과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사물과 현상을 바르게 보고, 판단하고, 이해하기 위한 탐구능력과 태도는 탐구과정을 통해서 가능하며,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실생활 중심의 과학탐구활동을 통해 이러한 능력과 태도를 길러 주고, 학습뿐만 아니라 모든 일상생활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기본교육과정의 과학 내용은 생활 속의 자연 영역이라는 입장에서 선정되어 있고 주위의 자연현상을 오감을 통해 종합적으로 관찰하고 자연을 자연 그대로 직관하며 눈에 띄는 특징에 대해 사실대로 관찰하고 분류하는 것을 바탕으로 에너지(소리와 빛, 생활용구), 물질(물체와 물질), 생물(동물과 식물, 우리의 몸), 지구(자연환경)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중 인간생활의 전 영역에 걸쳐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빛은 인간의 생존과 신체적 안전을 보장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임에도 그 중요성과 활용에 대한 교육적 접근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빛의 근원을 이용해 보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빛과 어둠을 조절하며 빛이 있어야만 볼 수 있게 된다는 개념을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빛의 소중함을 알고 실생활에서 빛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과의 빛 단원을 중심으로 기본교육과정과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연계를 통한 교수-학습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3. 실태 및 문제점
과학교육은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 주며, 자신은 물론 생활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에 대한 관찰, 비교, 분류, 조작, 실험 등을 통해 실생활에 필요한 적응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장애학생들은 지각적 경험에 의존하는 구체적 사고와 미분화된 자기중심적 사고의 경향이 있어 자신과 주변현상에 대한 이해와 과학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고 실생활 적용에 어려움을 보인다. 이러한 장애학생의 과학교육을 위해서는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과학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장애학생들의 특성에 적합한 효율적인 과학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과학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과학교과를 지도하며 부딪치게 되는 문제점들을 중심으로 현재의 과학교육 실태 및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1) 특수학교의 실태 및 문제점
(1) 현직 특수교사의 과학과 교수-학습 지도에 관한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 과학교과의 능동적인 지도에 어려움이 있다.
(2) 기본교육과정 과학과 교과서의 내용체계와 교과서 1, 2, 3단계의 수준 및 내용이 과학교육의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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