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건강교육 치아활동] 건강한 치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생활 주제
2.활동 제목
3.활동 유형
4.활동 영역
5.활동 목표
6.준비물
7.준비사항
8.활동 방법
본문내용
생활 주제
건강한 치아
활동 제목
반짝반짝 하얀이
활동 유형
대,소집단 활동
수준
만3~5세
활동 영역
기본생활영역
활동 목표
 이에 좋고 나쁜 음식을 인식한다.
 이 닦는 방법을 정확히 알고 실천한다.
 스스로 입안과 이를 깨끗이 하려는 습관을 가진다.
준비물
지점토로 만든 이 모형, 칫솔, 부직포판 입 모형, 부직포로 만든 이, 음식카드(이에 나쁜 음식과 좋은 음식)
준비사항
 사전 활동을 통하여 이의 개수와 이의 명칭을 알아본 후, 직접 지점 토로 이 모형을 만들어 본다.
 만든 이 모형을 말려서 보관해 둔다.
활동 방법

교사는 부직포판에 까슬이를 붙인 잇몸모형과 부직포로 만든 이 모형을 하얀이와 썩은이로 구별하여 만들어 놓는다. 이에 좋은 음식과 이에 나쁜 음식 사진 카드를 준비한다.
지난 시간에 배운 이에 대한 개념을 상기시키며, 활동을 시작한다.

T : 여러분, 이 아파본 적 있는 사람 있어요?
C : 네~
T : 이가 아팠을 때 어떻게 했어요?
C : 병원 갔어요~
C : 엄마한테 말했어요~
C : 치과 갔어요~
T : 네, 이가 아프면 치과에 가야되요.
C : 네 무서워요 병원가기 싫어요~
T : 그렇죠? 그러면 치과에 가지 않으려면 우리 친구들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C : 이빨 닦아요~
C : 단 것 먹으면 안되요~
T : 맞았어요~ 우리 친구들 참 똑똑하네~ 그러면 오늘 건강한 치아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어요.
C : 네~~
T : 여기 무엇이 있어요? (사진을 들면서)
C : 당근이랑 멸치요, 사탕이랑 아이스크림이랑 초콜릿이요.
C : 치즈요~ 과자요~
T : 그럼 나와서 카드에 있는 음식 중에서 자신이 먹고 싶은 음식을 하나씩 뽑도록 해보자~
C : 와~ 난 당근~
C : 난 초콜릿!
T : 그러면 00가 뽑은 당근을 먹으면 세균이 좋아할까요? 이가 좋아할까요?
C : 이가 좋아해요~
T : 맞았어요~ 그럼 초콜릿은 누가 좋아할까?
C : 세균이요~
T : 우리 친구들 참 잘했어요 그러면 이제부터는 우리 친구들이 뽑은 카드에 있는 음식을 먹으면, 하얀 이가 되는지 검은 이가 되는지 생각해 볼까요? 자신의 음식 카드를 먹으면 어떤 색깔의 이가 되는지 여기 앞에 있는 이를 골라서 여기 잇몸에 붙여보세요.
C : 어, 당근은 하얀 이네~
C : 멸치는 하얀 이네~
C : 초콜릿은 검정 이네~
T : 그럼 여기 잇몸에 검정 이도 있고 하얀이도 있네요~ 검은 이가 많으면 어떻게 되죠?
C : 이가 아파요!
T : 그러면 이렇게 검정 이가 되지 않기 위해서 우리 친구들은 하얀 이가 되는 음식을 많이 먹어야 되요. 그리고 검은 이가 되는 음식은 우리 먹지 않기로 약속해요~
C : 네~
C : 저 할수 있어요!
T : 그리고 또 우리 친구들, 이가 썩지 않으려면 양치질도 잘 해야 하는거 알죠?
C : 네~ 저 이닦기 잘해요~
T : 음식을 먹고 나서는 항상 이를 잘 닦아야 해요. 우리 친구들은 어떻게 닦아요?
C : 이렇게요~
T : 우리친구들, 지난 시간에 만들었던 지점토 이 모형을 가져와 볼까요?
C : 네~
T : 우리 친구들, 선생님이 이 닦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줄게요~(지점토 이 모형으로 올바른 칫솔질을 한다.)
C : 치카치카 저도 선생님처럼 잘 할 수 있어요.
(아이들이 올바른 이 닦는 방법을 익힌다.)
T : 우리 친구들, 오늘 이닦기 배운대로 집에가서도 잘 할 수 있죠?
C : 네~
T : 항상 음식을 먹은 후에 이 잘 닦고 나쁜 음식은 먹지 않기로 선생님이랑 약속해요~
C : 네~~
( 다함께, 치카치카 송을 부르며 활동을 마무리 한다. )

- 치카치카 송 -
아침 점심 자기 전에 치카
치카 치카치카치카
치카치카 하루에 세 번씩
아침 점심 자기전에
치카치카 세 번씩
아침 점심 자기전에
치카치카 퐁퐁
하얀거품 치카치카치카치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보고 갑니다~~좋아요
  • raechel***
    (2021.04.06 21:10:5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구매할 필요가 없었음
  • 19900***
    (2011.05.27 23:30:29)
회원 추천자료
  • [아동안전프로그램] 치아건강 일일교육계획
  • 아동안전프로그램주 제 : 치아건강목 표 : 치아건강의 중요성과 규칙적인 치아 청결방법에 대해 안다.치아의 건강을 돕는 음식에 대해 안다.치과 방문의 필요성을 안다.시간활동명활동내용교육자료 및 참고사항9:00~등원등원유아를 맞이하여 신체 상태를 살펴본다.9:00~9:30자유선택활동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안내를 하고 활동을 한다.․ 적목놀이영역 : 치과병원 꾸미기․ 조작놀이영역 : 이닦기 용품 만들기․ 소

  • 유아건강교육4A) 자신의몸과주변을 깨끗이한다라 교육내용과 관련된활동놀이2가지조사하고 각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활동으로 적합한지분석하시오0K
  • 유아와 밥과의 전쟁이 끝나고 더 힘든 일이 바로 유아의 이를 닦아주는 것인데요. 유아기의 발달수준에 비해 이가 빨리 나니 이를 제대로 사용하지도 않고 음식을 바로 삼키기도 하니 부모가 치아 관리를 위하여 유아의 치이를 닦아주면 부모와 유아 간에 친밀감이 조성되어 더욱 가까워지며 행복해지며 유아의 치아 건강관리를 이제 잘 할 수 있을 것이다.이 장에서는 유아건강교육4A)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

  • 영유아의 건강, 영양, 안전 보고서(건강지도,건강관찰,정신건강,질병관리,영양교육,영양소와식품
  • 영유아 건강, 영양, 안전1. 영. 유아의 건강 1) 영유아 건강지도의 필요성 2) 영유아를 위한 건강지도(1) 영유아의 건강 관찰 및 진단(2) 영․유아를 위한 기본생활지도(3) 영․유아를 위한 정신건강지도(4) 영․유아의 질병관리2. 영. 유아의 영양 1) 영. 유아 영양지도의 필요성2) 영. 유아를 위한 영양지도(1) 영․유아를 위한 영양소와 식품(2) 영․유아의 식생활 행동(3) 영․유아를 위한 영양교육3) 영.유아의 영양 문제(1) 편식(사례와 해결방법)(2

  • [영유아건강교육] 제4장 질환과 건강관리
  • 유아기 발생 가능한 법정감염병*제4장 질환과 건강관리2. 감염병- 발진이 일어난 후 일주일 동안 격리시킴OO- 열, 두통, 근육통, 결막염증상, 콧물, 재채기- 귀의 뒤쪽, 목, 앞이마에 발진이 나타나 점차 아래로퍼져서 마지막에 팔, 다리에 생김- 39~40℃의 고열, 기침- 발진이 사라지면 열이 내리고 증상이 사라짐- 4~6월에 발생- 만 2세 전후하여잘 걸림- 한번 앓고 나면면역이 됨홍역-2군-- 유행 시 보건소에 보고OO- 감기처럼 시작하여 기침

  •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1
  • 유아가 생활하는 보육시설에서는 전염성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3)건강 교육 (1)기본생활습관 지도 손 씻기 세균 감염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인 손 씻기 습관을 형성하도록 하기위해, 영유아에게는 학기 초부터 손 씻기의 중요성, 올바르게 손 씻는 방법, 손을 씻어야 할 때를 지속적으로 반복 지도함으로써 항상 손을 씻는 습관을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 닦기 건강한 치아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